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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비논 / 비누 / 비느아 / 비느하스 / 비늘

비논 Pinon

에서의 자손인 에돔 족속에 속한 한 부족의 이름이거나 이 부족이 정착한 지방을 일컫는 지명으로 언급되었다(창36:41;대상1:52). 비논은 에돔의 구리 광산 중심지로서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들이 모압 평지로 들어가기 직전에 진을 쳤던 ‘부논’ 과 동일시 되고 있다(민33:42-43).

 

비누 soap

때를 씻어내는 데 사용되는 세제.염분을 함량하고 있는 식물들을 태움으로써 생기는 알칼리와 올리브 기름을 반응시켜 만든 것같다. 이것은 몸을 씻거나(렘2:22) 옷을 빨 때(말3:2'잿물') 사용되었다. 성경에서 비누에 대한 언급이 드문 까닭은 근동 지역 사람들이 몸을 깨끗이 할 때에는기름을 사용했고, 의복의 경우는 그것이 젖어 있을 때바위 위에 놓고 두들겨서 깨끗하게 했기 때문이다.

비느아 Binea

베냐민 사람 사울 왕의 가문에 속한 한 후손으로, 모사의 아들이며 라바의아버지로 기술되어 있다(대상8:37;9:43).

비느하스 Phinehas

1. 엘르아살의 아들이며, 아론의 손자이다(출6:25). 포로기 이후에 기록된 비느하스에 관한 다음의 이야기들은 비느하스가 제사장직에 관한 후대의 전승에서 얼마나 중요한 인물이었나를 보여준다. 모세 시대에 염병이 크게 유행하여 백성들이 회막 앞에서 울고 있을 때, 한이스라엘 사람이 미디안 여인을 장막 안으로 데리고들어가 놀아나고 우상숭배의 죄에 빠지자 비느하스가그 장막 안으로 들어가 두 남녀를 모두 창으로 찔러 죽였다. 이로 인해 하나님의 노가 풀리고, 염병이 그쳤으며(민25:7-8), 비느하스와 그의 후손에게는 영원한제사장직이 주어져, 엘리 집이 대제사장 직무를 수행한 시기를 제외하고는 예루살렘 함락(A, D.70) 때까지계속해서 그 직무를 지켰다(민25:6-18;시106:30-31), 또비느하스는 모세가 미디안 사람들을 전멸시키기 위해원정군을 보낼 때에 지도자나 제사장으로 '성소의 기구와 신호 나팔'을 갖고 갔다(민1:6), 비느하스는 요단 서쪽의 지파들에 의해 파송된 지도자이자 대변자로서, 요단 동쪽의 지파들(르우벤, 갓, 므낫세 반)이 요단 언덕 가에 단을 쌓음으로써 동족들에게 여호와 제단 이외에 자신을 위한 단을 쌓는 것으로 오해받았을때 이에 항거하고 책망하였다(수22:10-14).
이스라엘 백성들이 베냐민 지파가 기브아 주민들의 죄를 묵인한 것에 대해 베냐민 지파와 싸움을 해야할 것인지의 여부를 여호와께 물었을 때, 비느하스는벧엘에 있는 언약궤 앞에 서서 여호와께 묻고 그들의의견을 지지하는 신탁을 말해 주었다(삿20:27-28), 역대기서에서는 비느하스가 회막 문지기의 감독을 하였던 것으로 기록되어 있다(대상9:20).
2. 엘리 제사장의 두 아들 중 동생(삼상1:3). 형 홉니와 함께 실로의 제단에 바쳐진 제물로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웠으며, 성막에서 수종들던 여인들과 부도덕한 성관계를 맺었다(삼상2:12-17,22-25). 이러한 불량스런 품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블레셋인과의싸움인 아벡 전투에서 살해되었고, 이 싸움에서 여호와의 궤도 빼앗겼다(삼상2:34;4:11), 이 소식이 전해졌을 때그의 아내는 아들을 낳았는데, 곧 죽었다(삼상4:1922).
3. 엘르아살의 아버지이다. 엘르아살은 에스라와함께 포로에서 귀환했던 제사장이었다(스8:33).

비늘 scale

어류, 파충류 따위의 표피를 겹쳐서 덮고 있는 얇고 단단한 보호조직을 말한다.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비늘과 지느러미를 모두 가진 물고기만을 먹는 것이 허용되었다(레 11:9-12;신14:9-10). 신약성경에서는 바울의 회심 기사에서 사용되었다. 사울의 눈에서 비늘같은 것이 벗어진 것(행9:18)이 그것인데, 의학적인 면에서 눈이 치료되는 것, 즉 눈이 멀도록 유발시키는 표피를 제거하는 것을 나타내던 말이다. 이 은유적 표현은 주님께서 바울의 적대감을 정복하셨으며, 또한 그에게 이방인에게로 가서 '그들의 눈을 뜨게 하여' 그들을 어두움에서 빛으로 옮기라는 증거를 주셨다는것을 나타내고 있다(행26: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