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
<보라> 사탄
사당 high place
신주를 모셔놓은 집으로, 예레미야 7:29-31에서 예레미야 선지자는 유다 백성이 하나님께서 명하지 않은 도벳 사당을 건축하였다고 탄식하였다.
사데 Sardis
서머나 동쪽 80km 지점의 소아시아 서쪽 해안에 위치한 성읍으로 고대 리디아 왕국의 수도였다. 한때는 이 성읍이 번영하여서 세계의 가장 부강한 도시 중 하나로 성장하기도 하였으나, B.C.6세기에 바사 왕 고레스에 의해 함락되었다. 사데 사람들은 사데에 '키벨레' 라는 수호신이 있어 권능을 행한다고 믿었으며, 그의 신전도 세웠다. 따라서 많은 사데 사람들이 기독교를 버리고 사교로 돌아서기도 하였다. 이같은 현상을 두고 요한계시록 3:4에서는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않은 자가 몇 명이 있다'고 묘사했다. 요한계시록에 언급된 소아시아 일곱 교회 가운데 하나이기도 한 사데 교회는 '산 자라는 이름은 가졌으나 영적으로 죽은 교회' 라고 책망 받기도 하였다(1:11;3:1,4).
사도 apostle
원어적으로 어떤 특별한 임무나 메시지에 한하여 사용되었는데, 보내는 자의 권위 부여와 함께 보냄을 받은 자를 가리킨다. 이 말은 구약의 히브리어 '샬루아흐'에서 유래되었는데, 보냄을 받은 자는 보낸 자와 동일한 존재로 이해되었다(요13:20). 즉, 이 말은 하나님에 의해 애굽의 바로 왕에게 보냄을 받은 모세나(출 6:11) 이스라엘과 유다의 여러 왕들에게 보냄을 받은 선지자들에게 적용되었다. 신약에서 사도로 불리운자들은 보편적으로 예수께 택함을 받은 열두 명의 제자를 가리킨다(눅6:13), 가룟 유다 사후에는 맛디아가 뽑혀 사도직을 감당했다(행1:15-26). 이들은 예수와 함께 공생애를 보냈고, 부활하신 예수를 목격한 증인들이었다(행1:8). 그러나 예수의 공생애 중에 직접적인 부름을 받지도 않았고, 사역에 동참하지도 않았지만 사도가 된 자들이 있었다. 그 가운데 바울의 경우가 특별한데 그는 다메섹 도상에서 부활하신 주님으로부터 이방인의 사도로 부름을 받은 사실을 강조하면서 예루살렘 교회와 여러 성도들에게 자신의 사도권을 주장했다(고전9:1;갈1:1). 그 외에도 바나바와 예수의 형제 야고보가 사도로 불림을 받았으며(행 14:14; 고전 15:7;갈1:19), 히브리서 기자는 하나님께로부터 보냄을 받으신 예수 그리스도를 사도로 표현하였다(히3:1).
사도들은 많은 역할들을 감당해야 하는데, 그 가운데 가장 근본적이며 가장 중요한 것이 복음 전파를 통한 하나님 나라의 확장이었다(마10.5-7). 이것을 위해서 예수께서는 사도들에게 귀신을 제어하는 권세(막6.7)와 병을 치유하는 능력을 주셨다(6:13). 그러나 그들은 예수와 함께 지내는 동안에는 그들의 사도권이나 임무에 대하여 깨닫지 못했고, 예수의 부활과 승천이후에야 성령의 역사를 통해 깨닫고 사도로서 특별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그들은 초대교회의 대표자와지도자로서의 활동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끌어 가며 하나님 나라를 확장시켜 나갔다.
사도행전 The Acts of the Apostles
1. 저자. 본서 안에는 저자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지않으나 여러 가지 정황으로 미루어 볼 때 누가복음의기록자인 누가가 그 저자일 것으로 보고 있다. 그 이유는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시작 부분이 동일하며(눅1:1-4과 행 1:1-2 비교), 문체나 어휘 및 기술 방법에있어서도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저자는 본문에서 '우리' 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저자가 바울의 여러 번의 선교여행에 동행했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 또한 이 말은 바울의 전도여행의 직접적인 증인이라는 사실을 가르쳐 주며, 특히 바울이 옥중에 있을 때도(골4:14;딤후4:11) 누가와 함께있었던 것으로 언급되고 있다. 이러한 것들로 미루어볼 때 본서의 저자가 누가라는 사실에 의심의 여지가없다.
2. 기록 연대. 본서에서 저작 연대를 추정할 만한근거는 본서가 누가복음의 후편으로 쓰였다는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없다(행1:1-2). 따라서 저작 연대에 대하여 여러 가지 학설들이 대두되며 논쟁되어 왔다. 그러나 가장 설득력 있는 주장은 A.D.60년대 초반으로추정하는 견해이다. 그 이유는 바울의 석방이나 그의죽음에 대한 언급이 없고, A. D. 64년에 일어난 네로의대박해에 대한 언급도 없으며, A.D. 66-70년 사이의 유대 전쟁이나 A. D. 70년의 예루살렘 멸망에 대한 언급도나타나 있지 않기 때문에 이 사건들이 일어나기 이전에기록되었을 것으로 본다.
고넬료 일가와 친구들이 세례를 받다(행 10)가이사랴베드로가 다비다를 살리다욥바२운베드로가 예루살렘에 올라1 가다(행 11)안디바드리사마리아나사렛 •마술을 행하던 시몬이 세례받다(행 8)룻다베드로가 애니아의 중풍얌니아 병을 고치다(행9:34)그리심산a베드로와 요한이 여러 촌에서 복음 전하다(행 8:25)앗예루살렘 *스구도볼리강단여빌립이 사마리아 성으로 내려가서 그리스도를 전파하다(행 8)베드로와 요한이 사마리아로 보내지다(행 8:14)
3. 기록 목적. 본서의 첫부분에 의하면(행1:1-3) 누가복음에서와 마찬가지로 데오빌로에게 신앙적인 교육과 확신을 주기 위하여 기록된 것으로 언급되고 있지만, 구체적인 목적은 먼저 하나님의 말씀이 사도들과 교회공동체를 통해 전파되는 과정과 결과를 알리기 위함이었다. 따라서 이것은 그리스도의 사역과 가르침이 교회를 통하여 실천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로마로부터의 오해와 유대인들의 오해로부터 기독교의 역사성과 복음의 진실성을 밝힘으로 기독교의참모습을 변증하기 위함이며, 특히 베드로를 중심으로한 예루살렘 교회와 바울을 중심으로 한 이방교회의 연결성 즉 하나됨을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4. 내용 구성. 본서 내용은 크게 두 부분으로 분류되는데, 전반부는 베드로를 중심으로 한 예루살렘과유대 그리고 사마리아에서의 복음전파이며(1-12장),후반부는 바울을 중심으로 한 바울의 이방전도 여행을 그 내용으로 한다. 내용을 좀 더 상세히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1) 서문(1:1-2)
(2) 예루살렘에서의 증거(1:3-7:60)
① 성령강림과 교회의 태동(1:3-2:47)
② 교회의 성장(3:1-7:60)
(3) 유대와 사마리아에서의 증거(8:1-12:25)
① 사울의 박해와 빌립의 증거(8:1-40)
② 사울의 회심(9:1-31)
③ 베드로의 증거 (9:32-11:18)
④ 초대교회의 증거(11:19-12:25)
(4) 바울의 전도여행 (13:1-21:16)
① 1차 전도여행 (13:1-14:28)
② 예루살렘 공의회(15:1-35)
③ 2차 전도여행 (15:36-18:22)
④ 3차 전도여행 (18:23-21:16)
(5) 로마여행 (21:17-28:31)
① 예루살렘에서의 증거 (21:17-23:30)② 가이사랴에서의 증거(23:31-26:32)③ 로마에서의 증거(27:1-28:31)
5. 신학적 특징. 본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메시야이심을 증명하면서 승천과 함께 그 사역이 성령으로 이어지는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잘 나타내 주고 있다. 특히 유대인에 국한되던 제한적인 복음이 이방으로 확산되는 것을 통해 하나님의 구원의 섭리가 만민에게 적용됨을 나타내며, 이것은 궁극적으로 복음이 율법의 완성을 이루어 줌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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