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수렁 / 수레(바퀴) / 수렁1 / 수렁2 / 수로

수렁 miry clay

진흙이 많이 고인 곳으로 한번 빠지게 되면 질퍽거려 자꾸 들어간다. 수렁속에 빠진 자의 모습은 곤경 가운데 있는 자의 불안과 외로움, 절망을 표현한 것이다(시 40:2;69;2,14). 고대에는 거리에 이러한 진흙이 많았다는 것을 두로에 금이 풍성했다는 비유하여 표현했다(슥9:3).

수레/-바퀴 cart/-wheel 

사람을 태우거나 짐을 싣기 위해 바퀴를 달아 굴러가게 만든 운반차의 일종이다. 성경에서는 수레와 마차를 모두 언급하고 있는데, 전쟁과 관련해서 병거라고 번역하였다. 나무로 만들어진 수레의 바퀴는 둥근 통나무판으로 만들어 사용되다가 바퀴의 회전을 가볍게 하기 위해서 바퀴살의 수레바퀴로 점차 바꾸어 나갔다. 성경에서는 수레가 여러 방면에 사용되었는데 곡식단을 싣거나(암2:13) 노인, 부녀자, 아이(창45:19,27) 등 사람을 태우는 데 사용했으며, 블레셋에 있던 법궤를 예루살렘으로 옮겨올 때도 수레가 사용되었다(대상13:7). 수레의 모양은 2륜이나 4륜으로 만들어졌고 덮개가 있는 수레도 있었다(민7:3), 구릉으로 형성된 지형적 특성 때문에 이스라엘에서는 수레를 아무 곳에서나 사용할 수 없었는데, 이로 인하여 다른 나라처럼 힘있는 전차부대가 발전하지 못했다. 아모스 2:13에서는 상징적으로 사용되어 배교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내려질 하나님의 징벌을 곡식단을 가득 실은 수레가 짐에 짓눌림으로 암시했다.
수레바퀴는 탈곡할 때 사용되는 농기구의 하나로 (사28:27) 탈곡수레이다. 평행으로 된 몇 개의 로울러에 서너 개의 톱니바퀴가 있어 이것을 보리단 위에 굴려 탈곡시켰다. 이사야 선지자는 하나님께서 내리실 심판에는 변치 않는 계획이 있음을 비유로 보여 주면서 이 말을 사용한다(사28:23-28). 농부의 토지 경작과 농사의 최종 목적이 추수인 것처럼 하나님의 심판과 징벌도 그 자체에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참된 하나님의 백성으로 세우려 하심이라는 것이다. 시편 104:3의 구름으로 자기 수레를 삼으신다는 표현은 하나님께서 운행하심을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서 그분의 초월성을 나타내 준다. 수레는 이방신들에 대한 제의에서도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왕하23:11).

수령1 leader

한 당파나 무리의 우두머리. 사무엘이 선지자 무리를 통솔하며 훈련시켰음을 나타내는 데서 사용되었다(삼상19:20).

수령2 governor

바벨론 관직의 하나로 방백보다 하위 통치자이다(단3:2-3,27;6:7). 수령은 도박을 감독하는 지방 장관이며, 다니엘은 바벨론 모든 현자들의 수령(총독)이었다(공동 • 새번역 '대신').

수로 sea

'바다의 밑바닥' 이란 뜻을 지닌 말에서 파생되었으며, 물길, 바다의 통로라는 뜻으로 이사야 18:2에서 언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