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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수에네 / 수염 / 수염소 / 수욕 / 수용물

수에네 Syene 

고대 이집트의 남쪽경계에 근접해 있던 성읍으로 오늘날 아스완과 동일시되며, 남부 이집트 제1폭포의 정북쪽 나일 강 동편연안에 자리하고 있다. 이곳은 아프리카 내륙과 이집트 본토와의 무역 중심지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다. 에스겔 선지자는 애굽 땅 믹돌에서부터 수에네 곧 구스 국경까지, 다시 말하면 애굽 전역이 하나님의 심판 아래 있게 될 것이라고 예언했다(겔29:10;30:60). 이를 통해서 본다면 수에네가 이집트의 경게임을 알 수 있다. 일부 학자들은 이사야 49:12에 나와 있는 시님 땅이 수에네를 지칭하는 것이라고 보기도 한다. 이처럼 수에네가 중요한 성읍이 될 수 있었던 것은 그 지역의 실질적인 중심지였던 엘레판틴이라는 비옥한 섬 때문이었다. 이곳 엘레판틴은 행정,종교의 중심지였으며, 누비아를 막아내는 국경의 근거지로 전략상 아주 중요한 곳이었다. 수에네가 상업적, 군사적 중요성 외에도 중요하게 여겨지는 까닭은 제1왕조 이후로 사용된 광대한 화강암 채석장이 도시근처에 있다는 것이었다. 또한 작업과 운반에 필요한인력이 언제나 풍성히 있다는 것이 이 지역의 번성을촉진시키는 이유였으며, 이곳에서 채석되는 돌은 주로 장미빛 화강암으로 이 돌에는 수에네 산이라는 명칭이 붙여졌다. 수에네는 1902년에 나일 강의 관개 조절을 위해 완성된 댐이 있는 곳으로서 유명하다.

수염 beard

입가, 턱, 뺨 등에 나는 털로 성년 남자에게서 주로 난다. 그러나 특별한예외가 있는데 노르만인 여자의 경우에는 수염이 발육하기도 하고, 흑인 남자들의 경우에는 종종 발육이부진한 경우도 있다. 구약에서는 턱수염(레13:29)과 콧수염을 구별하여 사용했는데, 문자적으로 턱수염으로 번역되어진 '자칸'은 늙다라는 뜻을 갖고 있고, 콧수염으로 번역되어진 사람은 입술이라는 뜻을 갖는다. 반면에 이집트인들은 대개 머리와 얼굴을 면도했다. 이스라엘 사람들에게는 수염 끝을 깎는 것이 금지되었는데(레19:27), 그 이유는 아마도 그러한 행위가이교도임을 나타내는 표시로 간주되었기 때문인 듯하다. 그러나 이스라엘 사람들은 긴 수염을 성인의 영예의 표로 여겨서 덥수룩하고 풍성한 수염을 길렀으며,타인에 의해 억지로 수염이 깎이는 것을 수치로 생각하였다(삼하10:45). 성경에서는 수염의 양 끝을 자르거나 양편을 깎는 것을 금지시키고 있으나(레19:27;21:5), 문둥병자의 경우에는 오히려 수염을 깎아야 했다(레 14:9), 에스겔은 하나님께로부터 예루살렘에 임박한 멸망의 상징을 나타내기 위해 머리와 수염을 깎으라는 명령을 받았다(겔5:1). 이스라엘인들에게있어서 스스로 수염을 깎는 것은 곤궁에 처했을 때의깊은 슬픔이라든가 자기 겸허의 표시였으며, 또 절박한 최후의 심판과 동일한 의미를 지니는 것을 나타낸다(사7:20;15:2;렘41.5;48:37). 어떤 경우에는 머리카락과 수염을 잡아뜯기도 하였는데, 이것은 애도와 분노의 표시였다. 아론에게 연관된 제사장의 의식으로 암시되어 있는 관습으로는 수염에 관유를 바르는 일이었다(출30:22-30;레8:30). 다윗은 사자나 곰의 수염을잡고 그것을 쳐죽었고(삼상 17:35), 또 아기스 왕이 두려워 미친 체하다가 수염에 침을 흘렸다는 기록도있다(21:13). 요압은 우정의 표시로 아마사의 수염을 잡고 그에게 입맞추고자 하였다(삼하20:9). 

수염소 

<보라> 숫염소

수욕 shame

수치스럽고 욕되다는 뜻으로, 자신이나 믿는 대상의 실패로 인하여불명예를 당하는 것이나 창피를 당하는 것을 뜻한다.경멸이나 조소의 의미로 묘사된 곳에서는 비웃다는어감이 강하며, 꾸짖다는 의미도 함축되어 있어 하나님의 심판 묘사에도 사용되었다(겔36:6, 공동번역 ‘수치거리').

수용물 need

구하여 써야할 물건을 뜻하며 '필요하다'는 뜻에서 나온 말이다성경에서 이 말은 이스라엘 백성의 제사를 위해 준비되어야 할 제물을 가리키는 말로 다리오는 이것을 이스라엘의 제사장들에게 넘겨주게 조치하였다(스6:9,공동번역 '필요한 것'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