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1 Ziph
1. 네겝 지방에 위치한 유다 성읍으로(수15:24), 오늘날의 '키르벳 에즈-제이페' 로 추정된다.
2. 마온 지방 산간 지역에 있던 유다의 성읍(수15:55). 다윗이 사울을 피하여 십 근처의 광야에 숨었던 일이 있었으며(삼상 23:14-15), 그 후에 사울을죽일 수 있는 기회를 얻었지만 그렇게 하지 않았던장소도 바로 이곳이었다(삼상 26:1이하). 이곳은 헤브론 남동쪽 7. 4km 떨어진 곳으로 유다 사막 가운데 위치해 있다.
십2 Ziph
유다 사람으로 여할렐렐의 아들(대상4:16).
십계/-명 The ten commandments
열 가지의 계명을 두 돌판에 나누어 새긴 후 모세에게 직접 전해진 하나님의 계명이다(출20:3-17;24:12;31:18;32:15;신5:22;9:10). 산에서 내려온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의 방탕함과 부정함을 보자 화가 나 그 돌판을 땅으로 내던졌다(출32:19;신9:17). 이에 하나님께서는 같은 돌판 둘을 다시 준비하게 하시고, 그 열 개의 말씀을 다시 써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주셨다(출34:4,28;신10:2,4), 모세는 두 돌판을 보관하기 위해 법궤를 제작하였고, 그것들을 그 안에 안치시켰으며(신10:1-5), 그때부터 두돌판은(신10:5;왕상8:9) 느부갓네살 왕이 예루살렘을함락시킬 때까지 법궤 안에 보존되었던 것으로 추정되어진다. 그러나 현재는 전해지지 않고 있다.
십계명은 하나님의 백성으로 형성되어 가기 위한순서로 구성되어 있는데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너의 하나님 여호와로라” (출20:2;신5:6)라는 부분이 각 계명의 근저가 되어 있다.두 장의 돌판에는 각각 5계명씩 기록된 것으로 보이는데, 한 쪽에는 하나님에 대한 규정, 다른 쪽에는 이웃에 대한 규정으로 분류된다. 다만 제5계명(부모에 대한 존경)을 이웃 규정에 포함시키면, 한 돌판은 1-4계명, 다른 돌판은 5-10계명으로 나눌 수 있다. 두 돌판에 기록된 십계명은 하나님께 대한 예배에 속하는 것을 제1위에 두고, 인간에 관한 여러 의무를 제2위에 속하게 하고 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고 계신 바이다. 각 계명을 살펴보면,
1. 너는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있게 말지니라
2.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라
3.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4.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5. 네 부모를 공경하라
6. 살인하지 말지니라
7. 간음하지 말지니라
8. 도적질하지 말지니라
9.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10.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지니라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시내 산에서 하나님과 그의 백성이 맺은 언약의 핵심을 담고 있는 십계명은 왕과 그 봉신(封臣)간의 위계질서에 관한 고대 조약의 특성이 반영되어 있다. 십계명에 관한 언약 비준의 원리는 기본적인 법적 조례와함께(출24:1-8) 언약서(출20:22-23:33) 안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고대 조약들에는 계약자의 신원을 밝히는전문과 역사적 사건을 언급하는 머리말로 되어 있다(출20:2). 그 다음에 가서야 조약 의무가 첨가되는데가장 우선되는 조항은 계약에 대한 충성과 다른 모든 이방 세력과의 동맹 금지의 명령이다(출20:3-17).그 외의 항목에서는 조약 위반에 대한 제재 조치 혹은 순종에 대한 축복을 선언하였는데 이러한 사항은계약 조항 곳곳에 포함되어 있다(출20:5-7,12).
율법을 통해 자신을 드러내 보이신 하나님께서는인간의 죄 많음을 율법을 통해 명시해 줌으로써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속죄를 대망하게 하였다. 그리스도에게로 이끌어 주는 몽학선생의 역할이 율법의 주요 목적이 된다(갈3:24). 계명요약이며,하나님께 대한 개인적 헌신을 드러내기 위해서는 이계명들을 충실히 지켜야 했다.그러나 모든 인간은 완전하게 율법을 수행할 수 없었기에 율법은 그러한 인간의 죄에 대해 정죄의 구실을 한다. 반면에 율법은하나님과의 언약을 회복하기 위한 거룩함을 일깨워주기도 한다.
신약에서도 십계명을 하나님의 명령으로 인정한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일부의 해설(마5:17) 혹은 그내용의 요소를 적극적인 사랑의 계명으로 승화시켜새 계명을 내려 주셨다. 그로 인하여(마22:36-40;롬13:8-10;약2:8) 한정된 환경에 처한 특수한 백성에게주어진 법전을 만백성 모두를 위한 가장 높은 도덕적 이상의 표준으로 만드셨다.
십단 Shiphtan
에브라임 지파 사람 그므엘의 아버지로, 모세가 이스라엘 지파들에게 땅을 나누는 것을 돕기 위해 선택한 족장 가운데 한 사람이다(민34:18,24).
십마 Sibmah
가나안 영토 분배시르우벤 지파에게 분배되었던 요단 건너편의 고원 지대에 있는 성읍(수13:19). 후에 이곳은 모압에 의해 점령되었다. 모압에 대해 내려진 경고의 신탁에 이 지명이 나타나 있는 것으로 보아 이사야 예레미야 당시에 이곳은 모압의 지배하에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사 16:8-9;렘48:32), 제롬은 헤스본에서 겨우 500보 정도 떨어진 곳에 십마가 위치해 있었던 것으로 기록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그보다 훨씬 더 많이 떨어져 있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정확한 위치는 알 수 없다. 이곳은 훌륭한 포도원이 많기로 유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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