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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심중 / 심지1 / 심지2 / 심판 / 심판대

심중 

<보라> 마음

심지1 mind

마음에 지니고 있는 의지. 하나님은 심지가 견고하고 흔들림이 없는 사람에게 평강을 주신다고 말씀하셨다(사26:3, 공동번역'마음').

심지2 flax

히브리어 원어는 '삼', '아마'를 가리키는데, 베를 짤 때 생기는 삼오라기를 꼬아서 만든 것이다. 이사야 42:3의 글을 인용한신약의 본문에 사용된(마12:20) 이 글은 메시야에 대한예언으로 그분은 '상한 갈대를 꺾지 않으시며 꺼져가는 심지를 끄지 않으시는' 온유하고 긍휼이 많으신 분이심을 표현하고 있다. 삼오라기를 꼬아서 만든 심지는 쉽게 타버리기 때문에 오래 쓸 수 없었다. 그러나알뜰한 주부는 짧아진 심지를 더욱 오래 타게 하기 위하여 심지를 신중히 다루었다. 메시야에 대한 이런 묘사는 이와 같은 생활 풍습의 배경에서 나온 것이다.

 

심판 judgment

옳고 그름을 밝히고 난 후 내리는 판결을 의미한다. 이스라엘에는 사법적이고 법률적인 자격을 지닌 장로들, 사사(재판을 한 사사는 드보라이다), 왕 등이 있었다. 성경에서는 이 단어가 군사적인 행동 혹은 정복과 관련되어 구체적으로 표현되었으며 (시149:9;겔23:24) 대부분의 심판은 논쟁이나 소송의 결과로 나온다. 구약에서 하나님은 죄악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하는 심판자로 묘사되나(시94:2) 하나님의 심판은 비인격적이거나 냉혹하지 않으며, 자비와 공의, 진리의 하나님의 또 다른 속성과 관련되어 나타난다(시 36:5-6. 그러므로 심판은 사악한 자들에게는 파멸을, 의인에게는 구원을 가져다 준다(신32:41), 이 심판은 부분적으로는 예루살렘의 멸망으로 성취되었고, 또한 주의 마지막 날을 예상하게 한다(욜3:2). 하나님께서 행하실 결정적인 심판은 역사의 종말에 있을 것이라는 계시 신앙이 지배적이었다. 이 말은 처음에는 이스라엘의 회복과 적의 멸망을 의미했는데, 나중에 가서는 이스라엘도 여러 국민과 함께 불의한 자를 심판하시는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야 함을 인식하게 되었고(암5:18-20), 그날의 일들이 우주적 파국 및 신왕국 수립 등의 여러 가지 양상으로 나타났다(단7:26-27;욜2:30-32).
신약 시대에 와서도 만인이 하나님의 심판 아래 서게 될 것이라는 신앙은 계속해서 이어져 내려왔다(롬 3:19-20). 심판의 모습은 '화' (마23:13-36), '불 같은 형벌' 그리고 '하나님에게서 분리' (마5:22;살후1:6-9)로 나타난다. 진노의 날에 하나님께서는 경건치 않은 자들(벧후2:9;유15-16절), 타락한 천사들(벧후2:4), 적그리스도(살후2:1-12) 그리고 하나님의 긍휼과 은혜를 거절한 모든 자들에 대해서 심판을 선언하실 것이다. 종말에 가서는 믿는 자들도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나 그것은 율법에 의한 것이 아니라 그들의 삶 속에서 믿음과 진실을 통해 드러난 행위에 따른 상급을 위한 것이다(고전3:12;고후5:10). 아들을 믿지 않는 사람은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이미 심판을 받았다(요3:18-19). 최후의 심판은 역사의 종말에 이루어질 심판으로서 그 정하신 때는 우리가 알 수 없으며, 그때에는 죽었던 모든 자들이 죽음으로부터 일으킴을 받고 살아 있는 자와 함께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이때 의로운 삶을 산 사람들은 영생에 이르게 될 것이며, 그렇지 못한 사람들은 영벌에 처하게 될 것이다(요5:28-29;계20:11-15;22:12).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을 염두에 두고 그것을 준비해야 하며 (마 24:32,44:25:13), 경건한 삶을 통하여 그리스도의 재림과 하나님의 구원의 날을 소망하여야 한다(살전1:10).

심판대 judgment-seat 

심판하는 자리. 하나님의 심판대는 헬라의 시의회의 집회 광경에서 연유된 듯한데, 계단이나 단상의 형태로 되어 있다(롬14:10), '베마'는 개역성경에서 재판자리 (마27:19;행18:12), 재판석(요19:13), 위(位, 행12:21)로도 번역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