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일월 the eleventh month
히브리 명으로 '쉐바트월' 이라고 하며, 태양력 1-2월에 해당한다(신1:3).
십일조 tithe
일을 하여 얻은 소득의십분의 일을 하나님 앞에 드리는 것으로, 십일조 문화는 이스라엘뿐 아니라 다른 종족의 종교에서도 발견되고 있는데, 이집트 백성들은 바로에게 십분의 이를.바쳤다고 한다. 그리고 당시에 드려졌던 십일조에는군주가 그의 백성의 안전을 보장하는 조건으로 거둬들이는 세금 형식의 정치적 목적과 온전히 하나님께드려지는 종교적 목적이 있었다. 아브라함이 그돌라오멜의 동맹군을 격파하고 얻은 전리품들을 살렘 왕멜기세덱에게 주었던 기록에서 십일조에 대한 언급이처음 나타난다(창14:18-20). 그러나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십일조가 본격화된 것은 모세가 십계명을 받은후부터였다. 십일조로 드릴 수 있는 것으로서는 포도와 곡식, 소와 양 떼가 모두 포함되었고, 곡식의 십일조를 드릴 경우에는 탈곡을 한 이후에, 그리고 포도와감람나무의 열매는 포도즙과 기름으로 짜서 바쳐야했다(민18:27). 모든 레위인들에게는 성소에서 일한대가로 백성들이 바친 십일조가 돌아갔으며(민18:21,24), 그 십일조의 십일조는 제사장들에게 주어졌다(26,28절). 제사장들에게 바치고 남은 것을 레위인들이 먹었다(31절). 이스라엘에서는 매 3년마다 그 해의 십일조를 비축해 두었다가 레위인과 고아, 과부와객에게 필요한 대로 공급하였다.
신약에 이르러서는 대제사장들의 탐욕 때문에 일반 제사장들이 가난하게 되자 그들은 백성들에게 강제로 십일조를 징수하였다고 한다. 또한 일부 과격한율법주의자들은 박하, 회향, 근채의 십일조까지도 주장했다(마23:23; 눅11:42).
십자가 cross
고대에 사형수들을 매달았던 십자틀로, 예수의 처형 시에도쓰여진 것이다. 페르시아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이는 십자가 처형은 후에 알렉산더 대왕에 의해 헬라에서도 시행되었으며, 로마에까지 이어져 왔다. 로마의 경우 반란죄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적용시키지 않았으나 노예나 피정복민들에게는 사용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십자가 처형을 위해서는 대개 땅에 고정된 수직기둥과 날개 모양의 수평기둥으로 이루어진 'T'자형과'+'자형의 사형틀이 있었다. 그 틀의 머리 부분에는죄수의 죄명을 적은 명패가 기록되어 있었다. 십자가형이 정해진 죄수는 처형되기 전에 채찍질을 당한 후에 자신이 달릴 십자가를 직접 지고 형장으로 가는 것이 관례였다. 그러나 예수의 경우에는 심한 매질로 너무 지쳐 있었기에 구레네 사람 시몬이 대신 지고 골고다로 올라갔다.
십자가에서의 죽음은 수치스러운 것으로 받아들여졌으나, 바울은 '거치는 것이요 수치스러운 십자가를'지혜있는 것'으로 만드신 것이야말로 하나님의 신비라고 강조하였다(고전1:17-18). 그리스도의 십자가는'죽음을 통하여 생명을 얻은 기독교 신앙의 상징적표상이다. 따라서 바울은 '십자가'의 고난을 유일회적인 그리스도만의 사건으로 받아들이고, 기타의 '고통'과는 엄밀히 구분하였다. 따라서 그리스도인이 그에 합당한 삶을 살지 못하면 그것은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대적하는 것이고(빌3:18), 예수를 다시 십자가에못박아 현저히 욕을 보이는 것이다(히6:6). 그러므로십자가의 고난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거쳐야 할 자기 확인의 통과의례이며, 자신을 부인하고 옛 사람을버리는 내적 체험이다(마10:38;막8:34;눅9:23;롬6:6;갈2:20). 모든 그리스도인은 십자가의 은혜를 통해서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는 산자로 변화될 수 있다(롬6:11).
십현금 ten strings
열 줄로 된 현악기이다(시92:3). 성경에는 '열 줄 비파'로번역된 곳도 있다(시33:2;144:9).
싯나 Sitnah
이삭이 그랄 근처에팠던 우물(창26:21). 이 이름의 '다투다' 인데,물 파는 일로 이삭의 종들과 아비멜렉의 목자들이 다투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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