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아가미 / 아가보 / 아가야 / 아가이고 / 아각

아가미 jaw

물 속에 사는 수서(水棲)동물, 특히 어류에 있어서 발달한 호흡기를 가리킨다.욥기와 에스겔서에는 악어와 관련되어 나오는데, 악어는 파충류로서 아가미가 없기 때문에 '턱' (공동·새번역)으로 번역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욥기 412 에서는 하나님께서 '갈고리로 악어의 아가미를 꿸 수있겠느냐'고 질문하심으로 인간의 미약성을 지적해준다. 에스겔 29:4에서는 큰 악어로 비유된 애굽을 하나님께서 치실 것이라는 심판의 의미로 사용되었다.

아가보 Agabus

예루살렘초대교회의 신자로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안디옥에가서 천하가 크게 흉년들 것을 예언했으며, 이 예언은A. D.46-47년경 글라우디오 황제 때에 성취되었다(행11:28). 그는 또한 유대에서 가이사랴로 내려와 바울의 띠로 자기의 수족(手足)을 묶고는 띠 임자인 바울이 예루살렘에서 결박당하여 이방인의 손에 넘겨질것이라고 예언했다(21:10-11). 동방 정교회에서는 아가보를 순교자로 섬기면서 4월 8일을 그의 축일로 기념하고 있다.

아가야 Achaia

아가야는 고대 그리스 남쪽의 반도인 펠로폰네소스의 북쪽 지역을 가리켰으나, 점차로 그리스의 남반부 전체를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다. A.D. 1세기경 로마에 점령되기전 고린도를 중심으로 하여 아가야 지역의 도시들이'아가야 동맹'을 맺었으나 B. C. 146년 로마군에 의해패하여 로마의 속주가 되었고, 아가야는 마게도냐와병합되었다. 그 후 B. C. 27년 아우구스투스(아구스도) 황제가 제국을 재편성하면서 아가야를 분할시켜 남반부는 '아가야', 북반부는 '마게도냐'로 나누었다.A. D. 15년 티베리우스 황제에 의해 아가야는 다시 마게도냐, 모에시아와 병합되었다가 A. D. 44년 클라우디스황제 때 또다시 분리되었다.
신약성경에 언급된 '아가야'는 로마의 행정구역 중하나를 가리키며, 고린도를 수도로 하여 총독 갈리오가 다스렸다(행18:12). 바울은 제2, 3차 전도여행 때 이곳을 방문했는데 유대인들에 의해 고소당했으며 (행18:12-13;19:21), 이곳의 모든 성도들에게 편지하였다(고후1:1). 아가야의 성도들은 마게도냐의 성도들과함께 기근으로 고생하는 예루살렘의 가난한 성도들을위해 연보하였다(롬15:26). 성경에는 주로 고린도와연관되어 많이 나타난다. '아가야의 첫 열매' (고전16:15) 스데바나가 이 지역 최초의 그리스도인이었다. 이곳 전도는 바울에 이어 아볼로에 의해 계승되었으며(행17:16-18:28), 데살로니가 교회가 모범적인 교회로 소개되었다(살전1:7-8).

아가이고 Achaicus

고린도 교회의 신자로서(고전16:17), 스데바나와 브드나도와 함께 에베소에 있는 바울을 방문하여 그를 기쁘게하였다. 고린도전서 7:1의 '너희의 쓴 말'이 의미하는편지를 가지고 갔다가 바울의 답변 서신인 고린도전서를 가지고 돌아온 것으로 보인다. 그는 아가야 출신의 노예였거나 노예일 것으로 추정된다.

아각 Agag

아말렉 사람의 왕(삼상15:8,20,32). 하나님께서 출애굽 때 길에서 이스라엘을 대적한 아말렉을 기억하시고 사울에게 아말렉을완전히 진멸할 것을 명하셨다. 그러나 사울은 우양의좋은 것과 기름진 것을 남겨 두었고, 아말렉 사람의왕인 아각도 포로로 잡아서 살려두었다(삼상15:1-9).그렇지만 결국 사무엘에 의하여 처참하게 죽임을 당했다(33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