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박다 Abagtha
페르시아 왕아하수에로(B. C.485-465)의 일곱 내전 내시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 왕비 와스디를 데리고 오라는 명령을 받았다(에1:10). 당시 이 내시들은 왕의 후궁들을 보호하는 임무를 맡았고, 왕을 시종하였다.
아박삿
<보라> 아르박삿
아반 Ahban
유다 사람으로 헤스론의 장남 여라므엘의 계보에 들어 있는 아비술과 아비하일 사이에서 태어난 아들이다. 그의 형제로는 몰릿이 있었다(대상2:29).
아버지 father
자기를 낳은 어머니의 남편을 가리킨다. 히브리어 원어는 앗시리아어 '아브' (결정하다)-아버지가 결정자임을 암시함의 동사 어근에서 유래했다고 보기도 하나, 이보다는 '아바브'와 같이 어린아이가 내는 소리로부터 파생된 것으로 보인다. 일차적으로는 '부친'을 지칭하나 성경적인 용법은 다양하게 쓰인다. 즉, 아버지와 같은 지위를 차지하고 있거나 아버지의 지위와 유사한 인정을 받고 있는 모든 사람들을 지칭하기도 한다. '종의 아버지' 는 주인이고(왕하5:13), '가난한 자들의 아버지'는 보호자이며(29:16), '예루살렘 거민들의 아버지' (사22:21)는 충고자(창45:8)이다. 또한 엘리야의 후계자인 엘리사는 스승인 엘리야를 아버지라고 불렀다(왕하2:12). 이처럼 이 단어는 왕, 선지자(왕하 6:21;13:14, 제사장(삿17:10;18:19) 등에 대해 쓰였다. 성경에 '아버지' 라는 말의 빈도수가 많은 것은 이스라엘 사회의 가정 윤리가 좋은 의미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가정은 '아버지의 집' 이며, 이스라엘의 가족법은 아버지에게 우선권이 주어진다.
이스라엘 사회에서 아버지는 가족의 가장이며 가장으로서 가지는 그의 권위는 절대적이다. 아버지는 자녀들을 혼인시킬 책임이 있으며(창24:4;29:19,23;삿1:12), 자녀들을 책망할 수도 있었다(창38:24;신21:18이하). 아버지는 공경(출20:12;신5:16;말 1:6)과 복종(잠23:22)의 대상이며, 부족 재판에서 큰 역할을 차지하고 존경을 받았기 때문에 부친을 때리거나 욕하거나 불순종하는 자는 사형에 처했다(출21: 15,17;신21:18-21). 반면에 아버지는 믿음 안에서 자녀들을 양육하고 훈계할 의무가 있었다(신4:9;6:7;잠1:8;19:18;엡6:4). 재산과 상속에 있어서도 아버지는 자녀들에게 각각 합당하게 상속을 하였다(참고, 민27:7-11;겔46:18). 또한 율법은 아버지가 없는 고아를 위한 특별 조항을 두고 있다(출 22:22;신14:29;24:19-21).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아버지로 여겨졌다. 하나님의 부성(父性)에 대해서는 출애굽기 4:22;19:4과 신명기 32:11-12 그리고 호세아11:1을 비교해 보라. 하나님께서는 만민의 아버지로서, 구약에서는 이스라엘 민족의 아버지, 그 창조자, 지배자, 보호자로서의 하나님을 '아버지'로 부르고 있으며, 이는 일차적으로 구원을 가져다 주는 언약과 관련되어 있다. 이런 관계 속에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을 사랑하셨고, 구속하셨으며, 아버지로서의 특별한 관심을 보이셨다(출4:22-23;신1:31;렘31:9,20;마6:2634;18:14).
신약의 경우 초대교회에서 장로들은 아버지로 불리웠으며(요일2:13), 특별히 요한복음에 많이 사용되었다. 아버지는 주실 만한 권위가 있으며(요 6:32), 우월하신 분이고(14:28), 아들은 아버지와 인간관계로 인하여 하나가 되어 아버지를 알고 섬기고 찬양한다(10:30), 예수께서는 아버지이신 하나님의 계시자로서 일하시고 (1:18), 신자에게 하나님에 대한 호칭으로서 아버지라 부를 것을 가르쳐 주셨는데(마6:9),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주(主)로 믿는 자가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는 것이다(요8:19;롬15:6; 요일2:23). 사도들에게 있어서 아버지라는 개념은 주님이 되시는 아버지를 찬양하고 기도하고 고백하는 것과 관계되어 있으며(갈1:4), 믿는 자는 그분의 힘에 의지하고(엡5:20) 아버지는 신자에게 은혜의 선물을 주신다(벧전 1:3). 십계명과 예수의 가르침에는 육신의 아버지에 대한 공경이 강조되어 있다(막10:19).
아베가 Aphekah
유다 지파에게 할당된 성읍으로(수15:53), 정확한 위치는 밝혀지지 않았으나 오늘날의 '엘-하답'과 동일시되고 있다. 세일에드-딜베의 동편에 있는 이 언덕 기슭에는 두 개의 주요 수원인 '아인 에드-딜베' 와 '아인 엘-파와르'가 있다.
'GOODWILL CHURCH > 성경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사전) 아벨마임 / 아벨므홀라 / 아벨미스라임 / 아벨벨마아가 / 아벨싯딤 (0) | 2022.09.29 |
---|---|
(성경사전) 아벡 / 아벨1 / 아벨2 / 아벨그라밈 / 아벨레 (0) | 2022.09.29 |
(성경사전) 아바돈 / 아바림 / 아바삭 사람 / 아바삿 사람 / 아바새 사람 (0) | 2022.09.28 |
(성경사전) 아미 / 아미나답 / 아밋대 / 아바 / 아바나 (0) | 2022.09.28 |
(성경사전) 아무 때 / 아무쪼록 / 아문 / 아므라벨 / 아므람 (0) | 2022.09.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