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알갱이 / 알곡 / 알다 / 알다스헷 / 알라못

알갱이 grain

열매의 낟알로 씨앗을 의미한다. 바울은 부활의 방법에 대해 비유적으로 설명하면서 각 식물의 종자들이 땅에 떨어져 죽은 후에 새로운 식물들을 만들어내듯이 인간의 죽음 역시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부활체로 태어나기 위한 것이라는 의미로 이 단어를 사용했다(고전15:37).

알곡 wheat

쭉정이나 기타 잡것들을 모두 골라낸 곡식을 말한다. 세례 요한은 예수를 구원자이자 심판자로 묘사하면서, 그가 손에 키를 들고 자기 타작마당을 정하게 한 후 알곡은 곡간에, 쭉정이는 불에 태우실 것이라고 말한다. 여기서 알곡은 신자를, 쭉정이는 불신자를 의미한다(마3:12;눅3:17).

알다 

<보라> 지식

알다스헷 Al-taschith 

시편에 나오는 표제들은 단서어로 되어 있는데, 알다스헷은 시편 57, 58, 59편의 제목에 나온 단서어의 하나로 '멸하지 말라' (신9:26), '파괴하지 말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특히 '파괴하지 말라'는 뜻은 포도원과 관련하여 포도의 풍성한 수확에 대한 노래로 해석되기도 한다(사65:8).

알라못 Alamoth 

시편 46편의 표제 중에 쓰여 있는 음악 용어로 그 정확한 의미는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으나, 역대상 15:20에 여창(唱)으로 번역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여성의 높은 음인 소프라노일 것으로 여겨진다. 또는 원어의 뜻이 '처녀'인 것으로 보아 젊은 처녀들만이 연주하도록 만들어진 악기일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