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선 goodness
어질고 착함. 도덕적 선을 가리키는 말로 그리스도인이 성령에 의지하여 맺어야 할 열매 가운데 하나이다(갈5:22, 공동번역 '선행', 새번역 '선함').
양순 submissive
성격이 어질고 온순함. 이 말은 하나님의 권위를 인정하여 그 권위 앞에 순종하며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조화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약3:17).
양식 food
생명을 유지하고 조직의 성장과 회복을 촉진하며 생명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얻기 위하여 생명체가 섭취하는 영양 물질, 성경에는 육식동물의 식물에 대한 언급도 있으나 거의 대부분은 초식동물에 관해 언급하고 있다. 돼지와 같은 잡식 동물은 대부분 부정한 것으로 여겨졌다(마7:6). 인류의 역사가 시작된 맨 처음 아담에게 주어진 식물은 자연에서 채집한 과일이었을 것이다. 인류의 역사 속에 죄가 들어오기 전에는 하나님께서 사람과 짐승 모두에게 채식만을 허용하셨다(창1:29-30). 노아가 방주를 만들었을 때 이미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의 구분이 나타나고 있는데(7:23), 하나님께서는 홍수가 끝난 후 노아와 계약을 맺으시고 육식을 허용하셨다(9:3-4). 또한 하나님께서는 피채로 먹는 것을 금지시키셨는데, 이것은 '피 속에 생명이 있다'는 히브리인들의 신앙적 전통에서 유래하였다(레17:11). 모세 시대에 와서는 기름을 먹는 것도 금지되었는데(레3:16-17) 이것은 위생상의 이유라기보다는 제의적인 이유에서였다.
성경에서 흔하게 언급되고 있는 동물들은 거의 대부분 초식의 가축들이다. 이들은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으로 구분된다(레 11장). 정결한 짐승은 음식과 제사의 희생제물로 활용되었는데, 네 발 달린 것들은 굽의 갈라짐과 되새김질 여부에 의해 구분되었다. 낙타와 같은 동물은 되새김질은 하지만 굽이 갈라지지 않았으므로 부정한 짐승으로 분류되었고, 돼지는 굽은 갈라졌으나 되새김질을 하지 않으므로 부정한 동물로 간주되었다. 돼지의 경우는 돼지의 몸 속에 '트리키나 스피랄리스’ (trichine spiralis)라는 해충이 기생하고 있어 설익은 것을 먹었을 때 인체에 치명적인 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이 금기의 더 근본적인 원인이었을 것으로 보인다.부정한 것으로 간주되었던 조개나 새우와 같은 종류도 냉장 시설이 없었던 시기의 더운 지방에서는 매우 위험한 식품이었음이 틀림 없다. 결국 대부분의 정결한 식품과 부정한 식품의 구분은 위생적 관점에서 그 이유가 설명될 수 있을 것이다.
과일류는 팔레스타인과 수리아에서는 일년 내내 얻을 수 있는 식품의 종류였다. 오렌지가 봄에 열리고 나면 살구가 잠깐 동안 열매를 맺는다. 살구의 뒤를 이어 플럼(plum), 무화과(fig), 석류 등이 포도가 열릴 때까지 생산되고 다시 봄이 되면 오렌지와 레몬이 열린다. 팔레스타인 사람들의 요리 방법은 매우 특이하다. 서양에서는 고기를 주로 구워서 먹는 것에 반해, 팔레스타인에서는 잘라서 쌀과 함께 요리하여 배추나포도 이파리에 싸서 먹었다. 빵은 서양식보다는 검고 거칠지만 건강에는 매우 좋은 것이었다. 일반적으로 노동자들은 점심으로 속에 치즈와 올리브를 넣은 빵을 먹었다. 여러 가지 향료도 있었는데 그 가운데 가장 잘 알려진 것은 말린 무화과를 포도의 당즙에 넣고 삶은 것이다. 해변에서는 생선이 흔한 음식 야채와 과일류로는 콩, 렌즈콩, 조, 멜론, 양파 등이 널리 이용되었다. 향 재료로는 회향, 박하, 겨자, 소금, 꿀 등이 쓰였다.
양심 conscience
구약에서는 '양심' 이라는 단어가 사용되지 않았으나 유사한 개념과 표현은 찾아볼 수 있다. 아담과 하와가 타락 이후 하나님으로부터 피하여 몸을 숨겼던 것에서 양심의 가책을 묘사하는 첫 장면을 볼 수 있다(창3:8), 사무엘상 24:5에는 '다윗의 마음이 찔려' 라는 말로 양심의 가책을 표현한다. 양심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잘못 행했음을 깨달은 사람이 느끼는 고통과 죄책' 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바울은 모든 인간들에게서 발견되는 내적 도덕의 증거로서 보편적인 양심이 있음을 말하면서(롬2:1416) 그리스도인은 깨끗하고 선한 양심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하였다(고후1:12;딤전1:5,19;3:9). 왜냐하면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그리고 그리스도의 가르침 가운데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연약한 자들이나 온전하지 못한 양심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에게 충고하며, 경우에 따라서 성숙한 그리스도인은 연약한 자들이 상처 받지 않도록 행동의 자유를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가르쳤다(고전8:1-13;10:23-11:1). 반면에 그는 거짓 가르침에 미혹된 악한 양심이 있다는 것도 인정한다(딛1:15). 복음을 거부하고 하나님을 대적하는 자들은 악한 양심을 가진 자들이다. 결국 인간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인한 용서함을 통해서만 참 마음, 곧 순수하고 완전한 양심을 얻을 수 있다(히9:14;10:22).
양약 health
효능이 뛰어난 약을 가리키는 말, 구약성경에서만 보여지는 단어로 '매우 유익한' 혹은 '선하고 가치 있는 것'을 가리킬 때 쓰이는 히브리인들의 관용적 어법에서 나타난다. 성경은 '지혜로운 사람의 말' (잠12:18), '충성된 사신'(13:17), '마음의 즐거움' (17:22) 등이 몸에 유익한 양약처럼 선하고 가치있는 것임을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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