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우리
<보라> 우리2
양육하다 bring up
일반적으로 부모가 자녀를 기르는 일을 표현한다. 성경에서는 흔히 하나님과 그의 백성과의 관계가 부모와 자녀의 관계로 유비되어 나타나는데(사1:2), 구원 받은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의 교훈으로 바르게 양육되어야 한다(렘3:15;엡6:4).
양의 문
<보라> 양문
양자 adoption
입양으로 아들이 된 사람, 고대 근동지방에서 양자 제도가 받아들여졌던 흔적이 발견되지만, 구약성경에는 이에 대한 언급이 없다. 그러나 신약에서는 바울에 의해 이 단어가 중요한 신학적 개념으로 발전하였다. 당시 로마 사회에서 양자 개념은 익숙하게 받아들여졌던 것 같다. 바울은 이러한 사회적 환경을 이용하여 구원 받은 성도가 갖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양자' 개념에 비유하여 설명하였다. 로마서 8:15에는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의 자녀된 증거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것이라고 규정하였다. 하나님을 '아바, 아버지' 라고 부를 수 있는 권리는 구울 · 통해 얻은 양자된 권리를 말하는 것이며, 이것은 또한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는 것으로 확실하게 보장될 수 있다. 한편 하나님의 양자된 자들은 후사로서 하나님의 나라를 상속할 수 있는 권리도 주어졌지만 동시에 그리스도와 함께 고난에 참여할 의무도 있는 것이다(참고, 롬8:17).
양척 between
법률적 용어로 송사를 일으킨 사람과 송사를 당한 사람, 즉 원고와 피고를 이르는 말이다. 이 말은 욥이 자신의 답답한 사정을 법정의 상황에 비유하여 호소할 때 사용하였다(욥9:33, 새번역 '우리 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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