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호와 닛시 Jehovah nissi
'여호와는 나의 깃발' 이란 뜻으로, 이스라엘이 르비딤에서 아말렉 족속을 이긴 사실을 기념하기 위해 모세가 세운 제단에 붙인 이름이다(출17:15). 전쟁시 깃발은 용기와 희망을 북돋워 주며, 동시에 소속 의식을 주는 총체적 의미를 지닌 상징물이다. 따라서 이 말은 하나님께서 싸움터에서 이스라엘을 승리케 하시는 분으로 방패요, 승리의 깃발이 되신다는 의미이다(시20:5).
여호와 샬롬 Jehovah-shalom
‘여호와는 평강' (공동번역, '안심시켜 주시는 야훼' )이라는 뜻이며, 기드온이 오브라에서 이스라엘 백성의 구조자로 소명을 받고 두려움에 떨고 있을 때,여호와께서 '안심하라'고 말씀하셨다. 이에 기드온이그곳에 단을 쌓고 지은 이름이다(삿6:24).
여호와 삼마 The LORD is There
에스겔서에 나타난 회복된 이스라엘 성읍의이름, '여호와께서 거기 계시다' 는 뜻의 이 말은 포로상태의 이스라엘 백성에게 회개 촉구와 하나님께서이스라엘 백성을 사랑하시므로 회복시키심을 백성에게 선포하는 선지자 에스겔의 사역을 함축한 에스겔서의 총 주제라고 할 수 있다(겔48:35). 또한 이 말은단순히 어떤 특정한 처소를 가리킬뿐만 아니라, 도래된 새 이스라엘과 그 백성에 대한 하나님의 영원한 임재라는 포괄적인 의미를 가진다. LB는 '하나님의 도성' 으로 번역하였다.
여호와의 궤 ark of the Lord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하는 거룩한 궤를 말하며,'하나님의 궤' (삼상3:3;4:11,13;5:1), '언약궤' (민10:33),‘증거궤’ (출25:22), '거룩한 궤' (대하35:3) 등으로 불리웠다. 블레셋 사람들에게 '이스라엘 신의 궤' 라고 불려진 이 궤는(삼상5:2-11) 조각목으로 만들어졌고, 운반할 수 있도록 채를 끼울 수 있는 금고리가 각 모서리에 달려 있었다. 궤의 크기는 장이 2규빗 반, 광이 1규빗 반이고, 안팎을 금으로 쌌다(출25:10-21;37:1-9), 그 궤 속에는 율법이 기록된 두 돌판(출40:20;신10:1-5)과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난 지팡이가 넣어저 있었고(히9:4), 그 궤 위에는 속죄소와 날개를 편 그룹이 놓여져 있었다. 이 궤는 광야에서 레위인들에 의해 행군에 앞서서 운반되어졌고(신 10:8), 궤가 운반되어질 때에 기도문이 암송되었다(민10:35-36), 요단 강도하(수3-4장)와 여리고 함락(수6-7장)으로 이 법궤는유명해졌다. 여호와의 궤는 길갈과 세겜(수7:6;8:33),벧엘(삿20:27-28), 실로(삼상3:3)에 보관되었다. 블레셋과 아벡에서 전쟁할 때 전쟁터로 옮겨졌다가 블레셋사람들에게 빼앗겼는데, 법궤를 보관한 그들 성읍에재앙이 일어났다(삼상6:3-4). 이스라엘에 반환된 후 20년 동안 기럇여아림에 있는 아비나답의 집에 안치되어 있다가(삼상7:1-2;시132:1-8), 다윗에 의해 예루살렘으로 궤를 옮기던 중 소가 뛰므로 하나님의 궤가 떨어지려고 하자 웃사가 손을 대어 붙들었는데, 하나님께서 진노하여 그를 치시므로 죽게 되었다(삼하6:6-11).
그 후 3개월 동안 오벧에돔의 집에 머물러 있다가 다시 예루살렘으로 옮겨져 성전 지성소에 안치되었다(왕상8장). 여호와의 궤는 하나님의 임재에 대한 가시적인 표시이자 강력한 상징으로 이해되었다.
여호와의 길
<보라> 여호와의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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