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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여호수아 / 여호수아서 / 여호아하스 / 여호앗다 / 여호앗단

여호수아 Joshua

1. 눈의 아들로, 에브라임 지파의 일원이었다. 출애굽 당시 모세의 조력자였으며 후계자였고, 여호수아서의 중심 인물이다. 원래 이름은 호세아였으나 '여호수아'로 개명했다(민13:16. 그는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이스라엘의 지휘관으로 활약했으며(출17:8-16), 모세의 종자(부관)로서, 모세를 따라 시내산에 올라가서 하나님을 만나는 40일 동안 그곳에 머물렀다(출 24:13-18;32:15-17). 회막에서 수종자로 있으면서 모세와 함께 섬기는 일을 하였다(민11:26-29). 가나안 정복 이전에 모세가 가나안 땅을 탐지케 하기 위해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에서 각 한 사람씩을 뽑을 때 여호수아는 에브라임 지파에서 뽑혀 정탐꾼으로 파견되었다(13:8). 그는 다른 열 사람과는 달리 갈렙과 함께 가나안을 정복할 수 있다고 주장했고(14:6), 그 상급으로 가나안 땅에 들어갈 수 있는 축복을 받았다(30,38절). 광야 40년의 유랑이 끝난 후 모세는 하나님의 명하심을 따라 싯딤에서 여호수아를 후계자로 위임하였다(민27:18-23;신 31:7-29). 여호수아는 지혜의 신을 충만히 받았으며(신 34:9), 이스라엘 사람들은 모세에게 했던 대로 여호수아에게 복종하였다. 모세가 죽자 여호수아는 곧 요단 강을 건널 준비를 시작하고, 두 지파 반에게는 무장하고 다른 지파가 요단 강을 건너는 것을 돕는 책임을 주었다(수1:10-18). 두 정탐꾼이 여리고 성에 파견되었고 그 후 진지가 요단 강으로 옮겨져 이스라엘은 요단 강을 건넜다(3:1-6). 그는 후에 에발 산에서 하나님을 위한 제단을 쌓고 백성들 앞에서 율법의 말씀을 전해 주었다(8:30-35). 가나안 땅을 열두 지파에게 분배하였으며, 에브라임에 있는 딤낫세라를 하나님께 구하여 자신의 성읍으로 받았다(19:50). 계약 의식을 위해 모든 지파를 세겜에 모아 놓고 마지막 고별설교를 하였다(24:1-13). 그는 110세에 죽어 딤낫세라에 장사되었다(24:29-30).
2. 벧세메스 사람으로, 신약에서는 스데반의 설교 중 증거의 장막을 이방인의 땅, 즉 가나안을 점령할 때 가지고 간 내용에서 언급되었다(행7:45;히4:8). 블레셋 사람들이 언약궤를 빼앗은 후에 재앙이 내리자 젖나는 소 두 마리가 이끄는 수레에 다시 법궤를 싣고 이스라엘로 돌려주러 오다가 이 사람의 밭에서 멈추어 섰다(삼상6:14).
3. 요시야 왕 시대에 예루살렘 성을 치리했던 부윤(府尹)이다(왕하23:8).
4. 포로 귀환 후의 대제사장으로 학개 스가랴에 언급된다(학1:1;슥3:1). '예수아' (스2:2)와 동일인이다.

여호수아서 The book of Joshua

구약성경 중 제 여섯번째 책이며, 역사서 가운데 첫번째 책이다. '눈의 아들’ 여호수아의 이름을 따라 책명이 붙여졌다.
1. 저자. 본서의 저자에 대하여 전승은 여호수아로 말하고 있다. 그러나 그가 내용 전체를 직접 썼다고는 할 수 없다. 왜냐하면 갈렙의 헤브론 정복(수 15:13-14;삿1:1,10,20), 옷니엘의 드빌 정복(수15:15-19;삿1:11-15), 단 지파의 레센 정복 등의 내용은 여호수아가 죽은 후에 일어난 일이기 때문이다.
2. 저작연대. 본서의 연대는 다윗 시대보다 앞선 B.C.12세기 이전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베니게 사람들을 옛날 이름인 '시돈 사람'으로 부르는데(수13:4,6)이들은 두로에 의해 B. C. 12세기에 멸망했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여러 학설을 종합하여 본서의 연대를 대략 옷니엘이 사사로 활동하던 시기(B.C.13741334) 이후로 추정한다.
3. 내용. 여호수아서는 가나안 땅의 정복과 정착, 분할이라는 전기를 맞는 이스라엘의 역사를 생동감있게 기록하고 있다. 가나안 주민들의 성적인 문란과 종교적인 혼합주의가 바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가나안 주민을 멸절시키라고 하신 이유였다. 신명기의 내용과 이어지는 본서는 출애굽한 이스라엘백성이 약속의 땅 가나안에 들어가 정착하기까지의과정을 묘사하고 있다. 1-12장까지는 가나안 정복 기사가 13-21 장까지는 이스라엘 열두 지파에의 토지 분배 기사가 22-24장은 여호수아의 고별설교를 포함한결말 부분으로 다루어졌다. 본서는 여호와께서 여호수아로 하여금 가나안 정복에서 이스라엘을 인도하도록 위임하신 것부터 시작한다(1:1-9), 모든 백성들이영적, 도덕적, 군사적으로 준비 태세를 갖추고 요단 강을 건넌 후 본격적인 정복 전쟁이 전개되었다. 여리고성의 함락 (6장), 아이 성 전투의 패배 및 승리 (7-8장),족속의 속임수장), 아모리 연합국 격파(10장), 북부가나안의 정복(11장), 정복된 땅과 왕들의 목록(12장)내용이 전반부의 내용이다. 하나님께서 도우시는 권능에 힘입어 가나안 정복 전쟁은 일단락되었으나 그들은 아직 미정복 상태에 있는 지역을 점령해야 했고,모든 지파에게 공정히 기업을 분배해야 했으며, 언약백성답게 성별된 모습으로 살아야 했다. 모세가 요단동편 지파들에게 분배한 영토(13장), 여호수아가 길갈에서 유다와 요셉지파,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에 땅을분배하고(1417장), 실로에서 나머지 일곱 지파에게 땅을 분배하는 내용이 서술된다(18-19장). 이렇게 하여 도피성(20장)과 레위인의 성읍(21장)을 지정하는 것으로분배는 끝난다. 마지막 장들에서는 여호수아가 생의 최후를 맞이하여 고별사를 하기 위해 온 이스라엘 백성을소집하고 그들이 언약 백성으로서 준수해야 할 것들을당부한다(23장), 세검에서 언약 갱신 의식을 거행하고(24장) 여호수아와 아론의 아들 엘르아살의 죽음으로 본서는 끝이 난다.
4. 신학과 특징. 여호수아서는 약속의 땅인 가나안정복과 정착 과정에서 나타난 하나님의 신실함과 죄를징벌하는 하나님의 공의로움이 나타나 있다. 또한 본서의 주요한 초점은 여호와께서 그 땅을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주셨다는 것이다. 승리가 여호수아가 이끈 군대에 의해서가 아니라 용사이신 하나님에 의해서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본서는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약 관계를 중시하여, 언약에 대한 순종의 여부에 따라 축복과 저주의 상벌이 판가름난다는 것을 신학적 관점으로 하고 있다. 히브리 성경에는 본서가 전기 예언서로 분류되어 있으나, 오늘날에는 그 내용에 따라 역사서로 분류되고 있다.

여호아하스 Jehoahaz 

1. 유다 왕 여호람의 막내 아들이자 그 후계자로 '아하시야'의 다른 이름이다(대하21:17;22:1). <참조> 아하시야
2. 예후의 아들이자 계승자로 이스라엘의 제 11대왕이 되어 17년간 치리했는데(왕하13:1), 처음 3년은아버지와 함께 다스린 것으로 보인다. 선조들의 악행을 본받아 아세라 상을 섬겼고, 여로보암의 죄를 계속해서 반복함으로 여호와의 진노를 사서 아람 왕 하사엘과 그 아들 벤하닷의 반복되는 공격을 받았다(22-23절). 그는 죽어 사마리아에 장사되었고, 그의 아들 요아스가 왕위에 올랐다(9절).
3. 유다 왕 요시야의 아들이자 후계자로 유다 제 17대 왕이 되었다. 요시야와 립나 예레미야의 딸 하무달사이에서 낳은 넷째 아들로(왕하23:30-31;대상3:15), 요시야가 므깃도 전투에서 죽자 백성들은 여호아하스를왕으로 추대하였다. 그는 23세에 왕위에 올라 예루살렘에서 3개월간 다스렸다. 석 달 동안의 짧은 통치 기간이 지난 후 그는 바로느고의 호출로 오론테스 강변의 리블라(립나)로 갔고, 감옥에 갇혔다. 애굽 왕 바로느고는 유다에 공세를 부과시켰고, 형 엘리아김을 왕으로 세웠으며, 여호아하스는 애굽으로 연행되어 죽임을 당했다(왕하23:31-34;대하36:1-4). 그의 애굽으로의 유배 생활은 예레미야의 애도에서도 언급되며(렘22:10-12), 에스겔 선지자는 여호아하스를 젊은 사자라고 묘사하였다(겔19:3). 그는 '살룸' 으로도 불리웠다(대상3:15;렘22:11).

여호앗다 Jehoadah

사울의 자손으로 아하스의 아들이며(대상8:36), '야라'로 호칭되기도 한다(9:42).

여호앗단 Jehoaddan 

유다 왕아마샤의 어머니로 예루살렘 출신이다(왕하14:1-2;대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