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린하다 tread down
함부로 짓밟음 또는 폭력으로 남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성경에서는 바벨론에 의한 예루살렘 함락으로 성전이 파괴되고 성전 기물이 약탈된 것(사3:18)과 유다 백성이 열국들로부터 당하는 약탈(렘12:10)을 가리킨다.
유명1 abaddon
그윽하고 어두움, 또는 저승. 음부와 유명(공동번역 '지옥', 새번역 ‘죽음과 파멸’)은 사람의 마음과 눈에 대비하여 사용되었다. 개역성경에서 유명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아바돈’은 ‘망하다', '파괴하다'는 의미를 가진 '아바드' 에서 파생되었고, 음부와 병행하여 나타난다. 이 말은 멸망이라는 뜻으로 죽은자들이 거하는 곳을 가리킨다(잠15:11; 27:20).
유명2/-하다 renown
성경에서 유명하다는 말은 원어적으로 조금씩 다른 의미로 나타난다. 구약성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 히브리어 '쉔'은 보통 어떤 표시를 하거나 상표를 붙이다는 의미로 다른 것으로부터 구별되는 외적인 특징을 가리킬 때 사용된다(창 6:4;민 16:2길34:29). 또한 히브리어 '야다'는 지식을 가리키는 말로 신명기 1:13의 경우에는 '많이 알고 있다'는 의미를 지닌다. 또한 '알디르'의 경우에는 '강력한', '위엄 있는' 이란 의미를 지니는데, 여기에는 군사적, 경제적 강대함도 포함된다(시136:18). 에스겔 32:18에 언급된 유명한 나라는 강대했던 애굽의 동맹국들을 가리킨다.
한편 신약성경에서 이 말은 일반적으로 '눈에 띄는’ 또는 '명칭이 붙은' 이라는 의미로 사용되며(마27:16) 때로는 중요하게 여기다(롬16:7)는 의미를 갖기도 한다. 또한 가치가 있는 자로 여기다, 평판이 있다는 의미로 바울이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과 같은 당시 예루살렘 교회의 지도자들을 가리킬 때 사용하기도 하였다(갈2:2), 특별히 고린도후서 6:9에서 바울은 무명한 자와 유명한 자를 대구법으로 대조시키는데, 그리스도와 함께 다니지 않았고 직접적인 사도 계열에 들지 못했으며 사도들로부터 인정받지 못하던 바울의 위상을 무명한 것으로 보았을 때 바울 스스로가 하나님으로부터 사도권을 부여받고 내적으로 성숙되어 외적으로 드러나지 않으나 내적으로 유명한 자가 됨을 말한다.
유모 nurse
어머니를 대신하여 젖을 먹여 길러주는 여자로 젖어머니라고도 한다. 일반적으로 유모를 두었던 집안들은 경제적으로 넉넉한 부유층이나 왕실이었다. 성경에서도 이러한 실례를 찾아 볼 수 있는데, 리브가가 아브라함의 종을 따라 아버지 라반의 집을 떠날 때 유모가 함께 동행하였고(창24:59), 모세가 바로의 딸에게서 자랄 때 그의 친모가 유모의 역할을 감당하였다(출2:7). 또 요나단의 아들 므비보셋을 절뚝발이로 만든 그의 유모나(삼하4:4), 아달랴의 난을 피하여 요아스를 데리고 피신한 유모(왕하11:2)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이스라엘 왕실에도 왕자를 위한 유모가 있었다. 당시 유모는 유아의 양육을 위해 고용된 종이었으나 종종 가족의 일원으로 인정받기도 하였다(참고. 창35:8), 신약성경에서는 사도 바울이 데살로니가인들에게 칭찬과 함께 그들을 자신의 자녀를 기르는 것같이 소중하게 대하며 사랑합을 유모로 비유하여 표현하고 있다(살전 2:7).
유무 be or not
있음과 없음. 모세는 바란 광야에서 정탐꾼을 보내어가나안의 토질과 수목의 유무를 알아보게 하였는데이 말은 땅이 기름진지 아닌지 그리고 숲이 우거졌는지 아닌지를 살펴보라는 것이다(민 13: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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