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여 abundance
여유가 있어 넉넉하다. 말라기 선지자는 하나님께서하와 하나만 만드신 것은 여분, 또는 여유가 없어서가아니고 경건한 자손을 얻기 위함이라고 밝힌다(말2:15). 본문에서 하나는 하와를 가리키지만 포괄적으로는 한 아내를 가리킨다. 바울은 헌금의 동기를 여유로운 것으로 부족한 것을 채워 서로 평균케 하는 데 있다고 말한다(고후8:14).
유예 respite
우물쭈물하여 망설임 또는 시간을 늦추는 것을 말한다. 성경에서는 시간적인 여유를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는데 암몬이 길르앗 야베스에 쳐들어 왔을 때 야베스의 장로들은 칠일간의 유예를 얻어 이스라엘 온 지경에 사자를 보내어 구원을 요청하였다(삼상11:3, 공동번역 '여유' 새번역 '말미' ).
유오디아 Euodia
빌립보 교회의 여성도로 바울의 사랑을 받았으며 순두게와 더불어 교회에서 상당한 영향력을 가졌던 것으로 보인다. 무슨 이유에선지 유오디아와 순두게 사이에는 분쟁이 일어나고 이 소식을 접한 바울은 서로 화해하고한마음을 품을 것을 권고하였다(빌4:2).
유월절 Passover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의 노예 상태로부터 구해내신 것을 기념하는 종교적인 축제. 영어의 Passover는 출애굽기 12:13의 “내가 애굽 땅을 칠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멸하지 아니하리라”에서 사용된 히브리어 단어 '파사흐' 를 번역한 것이다. 또한 이 동사는 이미일어났던 출애굽 사건을 나타내기도 하고(사31:3), 이사야 31:5에서는 '보호하다' 라는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구약의 다른 곳에서 이 동사는 '뛰다, 넘다' (왕상18:26, 공동번역 ‘절뚝거리는 춤을 추다') 또는 '발을절다' (삼하4:4. 참고. 레21:18;삼하9:13:35:6)를 의미한다. '파사흐'의 어원을 악카드어, 이집트어, 그리고아라비아어로부터 찾으려는 시도들이 학자들에 의하여 많이 있어왔다. 성경에서 명사 '페사흐'는 항상 제사(출12:27), 또는 거기에 따르는 축제를 말한다. 학자들은 유월절의 근원과 역사적 발전을 재구성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왜냐하면 그것에 대한 성경과 다른문헌에서의 정보가 부족하고, 증거하고 있는 문헌자료들과 전승들은 서로 다른 이해를 하고 있기 때문이다.성경은 유월절을 연대순으로 여덟번 언급하고 있다.
1. 성경에서의 언급들. 첫번째 언급은 출애굽의 유월절(출12:1-13:16에 대한 것인데 이것은 일방적으로주로 P문서 곧 제사장 문서에 여러 자료들이 혼합된것으로 보인다. 출애굽기 12장은 1년의 첫달인 아빕월(2-10절)에 유월절 양을 잡는 것을 언급함으로써 시작하기 때문에 몇몇 학자들은 유월절이 본래 가을의 성막 축제와 유사한 봄의 새해 축제였다고 생각한다. 그달 10일이 되면 각 가정은 14일 황혼녘에 죽임을 당할(6절) 어린양 한 마리를 선택해야 했다(3절). 14일에그 양을 잡아 피를 그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발라야 했고(7절) 하나님께서는 그것을 보시고애굽의 장자 재앙으로부터 그 집 거주자들을 살려두셨다(12-13절). 그 동물의 모든 고기는 구운 후 그날 밤 집안에서 먹되 오직 이스라엘 사람과 그들의 할례받은 종들만 먹어야 했으며 아침까지 남은 것들은불에 태워야 했다(8-10, 43-47절). 백성들은 애굽에서도망할 복장을 하고 급히 그 희생제물을 먹어야 했다(11절). 이 날은 영원히 기념해야 할 축제일이었다(14절). 14일 저녁부터 21일 저녁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은집에서 누룩을 제하고 누룩없는 빵, 곧 무교병(matzot)을 먹어야 했다(14,18-20절). 이날이 광야에서도 이미기념되었는지(참고. 17절) 또는 가나안에 들어가면서부터인지(13:5-7,10) 논란이 있으나 매년 기념될 것이었다. 무교병을 먹는 첫째날과 일곱째날은 모여서 먹어야 했으며 아무 일도 해서는 안되었다(12:16), 무교절은 또한 출애굽에 대한 기념으로 생각되었다(참고.12:26-27;13:8,14).
두번째 언급은 출애굽 제2년째에 대한 것이다(민9:1-14, P문서로 식별되었으므로 대부분의 학자들에 의하여 후기의 것으로 여겨짐). 유월절 희생과 그에 수반되는 의식들은 시내 광야에서 지켜졌다(3,5절). 시체로 부정케 되거나(6,10절), 멀리 떠나있는 사람들은(10,13절) 둘째 달 14일에 무교병과 쓴나물로써 유월절을 지켜야 했다. 이스라엘 족속들과 함께 거하는 이방인들도 유월절을 지키도록 요구되었다(14절). 이 문단이 후기의 것인 근거는 “여행 중에 있든지" (10절)에 대한 언급으로써 이 말은 중앙의 성소가 있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참고, 신12:21;14:24).
세번째 언급은 여호수아 시대에 관한 것이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가나안에 들어간 후(수5:10-12) 여리고평지 위 길갈에서 유월절 행사를 행하였고(10절) 다음날 무교병과 볶은 곡식을 먹었다(11절. 참고, 레2:12),이 문단의 연대 측정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다. 초기의것으로 보는 학자들은 여기서 유월절 제사가 이스라엘이 가나안에 침입했을 때 이미 출애굽에 대한 역사적인 기념으로써 무교병을 먹는 일과 일치하는 증거가 있다고 주장한다. 후기의 것으로 보는 학자들은(신명기의 영향을 받아) 연대가 잘못된 것으로 이해한다.
네번째 언급은 사사들과 사무엘의 시대에 관한 것이다. 요시야의 유월절 기술 가운데, 왕하23:22;대하35:18은 초기 시대의 모본적인 유월절을 암시한다.
다섯번째 언급은 솔로몬의 시대에 관한 것으로 왕상9:25에 암시되며 대하8:13(무교절) 그리고 31:26에서서술되고 있다.
여섯번째 언급은 히스기야의 시대에 관한 것이다(B. C. 727-698, 대하30:1-27). 이 유월절은 제사장들의부정함을 인하여 (3절) 두번째 달에 왕의 명령으로 유다와 예루살렘에 머물던 북방 이스라엘 족속 가운데서 온 몇 사람에 의해 지켜졌다(11-13절). 제사장들은백성들을 정결케 하였으며(16절), 레위인들은 유월절양을 죽이는 것을 두루 살폈다(17절). 유월절은 7일간의 무교절과 하나님에 대한 찬양과 음악으로 이어졌다(21절). 세가지 사실들이 이 문단의 비역사적 본질에 대하여 일부 학자들을 확신하게 했다. 첫째로 왕들은 그러한 사건을 기록하지 않는다. 둘째로 이 문단은솔로몬의 봉헌식과 요시야의 유월절의 요소들을 포함하는 것처럼 보인다(대하35:1-18). 그리고 셋째로 후기의 요시야와 같이 히스기야는 북방의 개혁에 관심이있는 듯이 보인다(왕하23:15-20;대하34:33). 그러나 열왕기하 18:4은 히스기야의 광범위한 종교적 개혁을 묘사하는데 이것은 적절한 유월절 기념을 통한 시도와일관된 것이었다.
일곱번째 언급은 요시야 시대의 것이다(B. C. 639609, 왕하23:21-23;대하35:1-19). 요시야는 통치 18년에새로 발견한 언약책에 기초하여 개혁의 일부분으로서(왕하23:21. 참고, 22:8,11;23:2-3) 예루살렘에서 유월절을 지킬 것을 명령하였는데 역사가들은 이것을 특별한 경우로 본다(왕하23:22-23). 역대기에서 폭넓게 기록한 저자는(대하35:1-19) 레위인들이 왕이 내어준 어린 양과 어린 염소 3만과 하나님의 전을 주장하는 자들이 낸 2천6백마리의 양을 제사를 위한 소와 함께 잡아 그 가죽을 벗겼다고 덧붙였다(6-11절). 제사장들은피를 뿌려 백성들을 정결하게 하였다(11절). 유월절양은 구워졌으며 희생제사에 드려진 다른 동물들은삶아졌다(13절). 이로써 역대기는 출애굽기 12:8-9의구우라는 명령과 신명기 16:7의 삶으라는 명령의 모순을 조화시켰다. 그리고 7일간의 무교절이 유월절에 이어 지켜졌고(대하35:17), 이 사건의 독특성이 재강조되고 있다(18절).
마지막 언급은 스룹바벨(스(6:19-22) 시대의 것이다.다리우스 왕 제6년(B. C. 515, 6:15-17)에 바벨론으로부터 돌아온 포로들은 재건된 성전을 봉헌한 후에 유월절을 지켰다. 포로 이후 적절한 예배의식을 다시 세우는데 관심을 쏟는 중에, 역대하 35장에서처럼 레위인들이 유월절 양을 잡고(스6:20), 7일간의 무교절이즐겁게 지켜졌다(22절).
비록 언제부터인지 근거는 없으나 분명히 신명기16:25-7의 “여호와께서 그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에서”유월절을 지키라는 명령은 유월절이 가정의 기념식(출12:46에서 성전의 기념식으로 변화되었음을시사한다. 학자들의 추측에도 불구하고 이것이 변화된 날짜는 밝혀지지 않았다.
2. 비성경적인 언급들. 히브리 성경의 증거 외에 두개의 오스트라콘(ostracon)과 한 개의 파피루스가 B. C.5세기 이집트의 엘레판틴에 거하던 유대인 공동체에서소규모의 유월절 기념행사가 있었음을 언급한다.
3. 근원과 중요성. 유월절의 비역사적이고도 전(前)성서적인 기원에 관하여 많은 연구들이 있어왔다.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는 견해는 유월절 행사가 봄과가을에 즉, 가축떼를 먹이던 목초지를 계절이 바뀜에따라서 변경할 때 행해지던 반 유목민 의식에서 기원했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의식은 이동하는 동안에 신의 보호와 은총이 있기를 간구하는 것이었을것이다. 다른 견해는 봄날 새해 축제(절기)와 연관시키는 것이다. 짐승의 희생제사가 보리 수확의 첫 열매를 드리는 제사와 언제 연관되었는지에 관해서는 상당한 견해 차이가 있다. 성경은 이러한 다른 의견들에대하여 언급하지 않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역사적인측면에서 볼 때, 무교절이 유월절과 함께 나오는 것처럼 농사와 목축의 제사가 같이 나타난다. 이 하나의사실이 이스라엘 역사의 초기시대부터 이 모든 요소들이 함께 나타났다는 것을 증거 한다.
유월절의 궁극적인 중요성은 그것의 사회학적이나역사적인 것에 있는 것이 아니라 유대 민족의 생명을향한 유월절의 유일무이한 역할에 있는 것이다.하나님의 사랑과 구원 역사를 나타내는 것으로서의 유월절은 물리적이고 영적인 억압에 직면하여 백성들에게언제나 희망을 주었다. 일종의 가족의 기념식으로서 유월절은 세대간을 결속시키는 끈의 역할을 하였다.그것의 힘은 유대 축제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등장한 데서 볼 수 있고, 3000년 동안 지속된 점과 백성들의 필요 - 그것이 사회적 차별로부터의 해방이든지 아니면 종교적 자유의 획득이든지간에-에 계속적으로 관련되어져 왔다는 데 있다.
하나님의 사랑과 그분의 구원 역사에 대한 이 전통들은 초기 기독교 공동체로 하여금 복음서에 나오는예수의 명령에 따라서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시기전날 밤 제자들과 함께 지킨 유월절을 기념하는 감사(헬, ‘유카리스티아')의 절기와(고전11:23-26), 죽으심과 부활하심의 구원역사(마26:17,26-28)를 기념하도록하였다. 유대인 신앙의 중심으로서 유월절을 생각할때에, 기독교인 신앙에 대하여 그 의식의 중심성은 기독교가 이스라엘 민족의 역사적 삶과 신앙에 얼마나깊이 근거하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보여준다.
유위부족 not content
오히려 모자란다는 뜻으로 공동번역은 '그것도 부족하여' 라고 번역하였다. 사도 요한은 디오드레베의 악행을 책망하는 내용에서 ‘그는 악한 말로 폄론하고도 유위부족하여 형제를 접대치도 않고 접대하는 자를 내어쫓는다'고 하였다(요삼10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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