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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족제비 / 족하다 / 존경(하다) / 존귀(한 자) / 존대하다1 / 존대하다2

족제비 weasel 

작은 육식성 포유동물로성경에서는 부정한 짐승 중의 하나로 여겼다(레11:29).

족하다 sufficient

모자람이 없이 충분함을 의미한다. 물질적인소유나(창33:11) 괴로움, 사랑과 같은 감정적인 부분(잠5:19:마6:34), 그리고 눈에 보이는 가시적인 것이나(전1:8) 하나님의 은혜(고후12:9) 등 여러 부분에 있어서 모자람이 없이 충분함을 나타낼 때 사용되었다. 한편 잠언에서는 과욕에 대한 경고를 하면서 '적당하다'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다(잠25:16:30:15), 성경은 참된 만족이란 눈에 보이는 것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전18) 오직 하나님의 섭리에 대한 전적인 믿음이나그를 경외하는 마음에 의해서만 가능함을 가르치면서(잠19:23) 우리가 소유한 것에 대하여 만족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눅3:14:딤전6:8;히13:5). 또한 바울은 로마서에서 족히 비교할 수 없다'는 말로 족함을 비교격과함께 사용하여 비교하면 아무것도 아니다' 라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했다(롬8:18).

존경/-하다 honor

어떤 사람의 훌륭한 행위나 인격 따위를 높여 공경함을 뜻하는 말로 인간과 인간의 관계를 서술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사회적으로 높은 위치에 있거나 부를 소유한 사람들이 사회에서 존경을 받았다. 그러나 성경에서는 인격적으로성숙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위치를 지키지 못하는 자는 사회적으로 어떤 지위에 있더라도 존경을 받지 못한다고 하였고(애5:12), 바울도 존경할 자를 존경하라고 말하였다(롬13:7). 참된 존경은 입술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진정 마음에서 우러나와야 한다(사29:13;마15:8). 이 단어는 성경의 두 곳에서 대조적으로 사용되어 존경받을 자가 누구인지 제시해 주고 있다. 즉 예레미야 5:12에서는 소임을 다하지 못하여 존경받지 못하는 장로에 대해 기록되어 있고, 디모데전서 5:17에서는 잘 다스려서 배나 존경받는 장로에 대해 기록되어있다. 잠언에서는 주를 존경하는 자와 궁핍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자를 동일시하고 있다(잠14:31). 성경에서 존경받은 자로는 히스기야와(대하32: 33) 교사가말리엘이 있다(행5:34).

존귀/-한 자 honor

지위나 신분 따위가 높고 귀하거나 이러한 위치에 있는 자. 일반적으로는 이스라엘의 장로와개인적으로는 다윗이나 모르드개와 같은 사회에서 신분이 높은 자들이 존귀한 자로 여겨졌다(출24:11;삼상22:14;에9:4). 그러나 이러한 자들이 다 존귀함을 받은것은 아니었다. 존귀는 스스로 취할 수 없는 것으로서하나님의 부르심을 입은 자라야 했다(히5:4). 즉, 존귀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온다는 것이다(시8:5;21:5), 물론 존귀를 막아 존귀치 못하게 하시는 분도 하나님이셨다(민24:11),왜냐하면 존귀는 하나님께 속해 있었고 하나님 자신이 존귀하셨기 때문이다(대상16:27;시111:3;딤건6:16), 존귀히 여김을 받는 것 중에는 하나님의 교훈이나(사42:21) 자식들(창34:19;14:21)이 있었음은 물론이고, 하나님의 형상을 입은 인간도 존귀히여겨졌다(히2:7). 이 말은 성경에서 여러 가지 용례로 사용되는데 현숙한 여인의 근실하고 품위있게행하는 모습을 묘사할 때(잠31:25) 사용되었으며,또한 아내를 취할 때의 자세와(살전4:4), 바울이 고린도 교회 교인들의 교만을 일깨우기 위하여 역설적으로(고전4:10) 사용하기도 하였다.

존대하다1 magnify

벼슬이나 학식 또는 인격이 높고 큼을 의미한다. 성경에서는 이말이 존귀하고 위대하다는 뜻으로, 하나님의 속성 중하나로 묘사되어 있다(겔38:23). 하나님께서는 솔로몬을 존대케 하셨고(대상29:25), 히스기야는 열국의 눈에존대하게 하셨다(대하32:23). 이 말이 공동번역에서는 '위엄, 높이다'로 번역되었다.

존대하다2 honor

존경하여 대함을 의미하는 말로서,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자는존대를 받을 것이며 이러한 자가 주의 성산에 거할것이라고 시편 기자는 말한다(시 15:4, 새번역 '존경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