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피다 possess
신이 사람에게 내리거나 영(靈)이 통하여 모든 것을 알게 되는 것. 성경에서는 귀신에게 지배당함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는데, 거라사 지방의 귀신들린 자를 '군대 지폈다'고 하였고(막5:15), 예수의 귀신 축사의 능력을 보고 서기관들이 예수가 바알세불에 '지폈다'고 하였다(3:22, 새번역 '들리다' ).
지하 carth below
땅 속을 가리키는 말로서, 상징적으로 죽음 또는 무덤을 의미한다. 에스겔은 애굽의 멸망에 대해 과거의 그 화려함과 영화가 쇠할 것이며, 애굽인들은 지하로 내려가는 죽음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겔31:14).
지혜 wisdom
성경에서 지혜라는 말로 가장 많이 사용된 히브리어는 '하킴' 과 그 파생어들이며 헬라어는 '소피아' 가 가장 많이 쓰였다. 하나님의 지혜는 측량치 못할 것이며, 존재하거나 존재하게 될지도 모르는 모든 것에 대한 완전한 이해가 담겨져 있다(롬11:3336). 하나님은 능력으로서의 지혜의 원천이시며, 지혜는 주를 경외함으로써 사람들이 얻을 수 있었다(욥28:28;시111:10). 인간이 가진 지혜는 탁월한 실용적인 속성이 있으며 기교적인 기술을 포함하여(출28:3) 군사적인 용맹성(사10:13), 도덕적으로 의심스러운 목적을 지닌 사악한 책략(왕상2:6)까지도 지혜로 표현되었다. 지혜는 마음에 원하는 바를 효과적인 수단으로 얻고자 할 때 나타난다. 세상 사람들은 자기 세대에 있어서는 자주 빛의 아들들보다 더 지혜롭다(눅16:8). 솔로몬의 지혜는 그 정치적 수완에 있어서(왕상10:2324), 인간의 본성을 지각하는데 있어서(3:16-25), 그리고 자연의 역사와 문학, 대중적인 잠언(4:29-34)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미쳐 있었다. 지혜는 의인화되기도 하였고(잠8장), 요한복음 1장 1-8절에 '말씀'의 개념과 연관된 용어로 묘사되었으며 그리하여 성부, 성자, 성령 즉 지혜의 영이라는 이름으로 하나님의 이름 중의 하나가 되었다.
구약의 지혜 문학은 잠언, 전도서, 욥기 및 시편 19, 37,104,107,147,148편 등을 비롯하여 기타 책들의 짧은 몇 구절 및 구약 외경인 집회서, 솔로몬의 지혜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히브리인의 지혜는 모두 종교적인 것만은 아니다. 그것은 잠언에서도 나타나는 바와 같이 사업에 있어서의 일상적인 처신이나 가정과 사회적인 관계, 기본적인 도덕성 등도 포함되어 있다. 전도서는 인생의 궁극적인 가치를 깨닫기 위하여 저 멀리서 헤매이고 있다. 현자들은 예언자와는 달리 특별한 영감을 요구하지는 않는다. 그들은 제사장의 기능을 수행하지도 아니하고 서기관과 같이 성스러운 문헌의 연구에 대하여 오로지 헌신하지도 않는다. 결국에는 현자들과 서기관들은 한 부류로 합체되기에 이른다. 예언자들과 그 후의 열왕들의 시대에 점점 더 악화되는 정치적인 여건과 도덕적인 문제에 대하여 그 의미가 깊어지는 것과 더불어 사람들은 세상적인 지혜를 세속의 문화에 있어서 우월할지는 몰라도 도덕적이며 종교적인 견지에서 보면 열등한 이교도들의 특성이거나 비종교적인 특성으로 경멸시하게 되었다(사10:12-19), 지혜는 주의 뜻을 행하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신 4:6). 그의 말씀을 저버리는 것은 그 지혜를 몰수당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다(렘8:8-9), 비록 지혜문학이 종종 의로움과 이익을 동등시 하는 것처럼 보이지만(집회서 1:5), 여기에는 인간 만사에 있어서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손길과 그의 도덕적인 관심에 대한 분명한 증거가 있다. 예수의 말씀은 대단위의 잠언적이며 비유적인 가르침으로서 성경의 지혜의 왕관격이다. 바울은 예수를 '하나님의 지혜' 라고 불렀으며(고전1:24, 30) 그 안에 지혜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다고 하였다(골 2:3). 바울이 사람들의 지혜와 하나님의 지혜를 비교할 때(고전 2장) 그는 전자를 구약성경의 지혜로 본 것이 아니라 헬라 철학자들의 지혜로 생각하고 있었다. 야고보서는 예수의 가르침을 가장 잘 나타내고 분명하게 반영해주는 지혜문학이다.
지혜자 the wise
'지혜있는 사람' 이라는 뜻으로, 개역성경에서는 대부분 '지혜있는 자'로 쓰고 있으며, 지혜자도 같은 뜻으로 쓰였다(신16:19;전2:14;6:8;8:1), 지혜로운 자는 대체로 사리에 밝고 지식이 많은 자로서 (욥15:2;잠1:5;전2:14; 고전1:26;10:15) 성경에서는 솔로몬을 매우 지혜있는 자로 묘사하고 있으며(왕상2:9;5:7;대하2:12), 시스라의 어머니의 시녀들을 지혜롭다고 칭하고 있다(삿5:29).
지환 ring
가락지, 반지를 가리키며, 팔레스타인 여인들이 흔히 착용하는 장신구의 하나이다. 성경에서는 예루살렘 여인들의 우상숭배와 향락, 그리고 사치와 탐심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되었다(사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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