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춤(추다) / 춥다 / 충 / 충돌(하다) / 충동하다

춤/-추다 dance/dancing 

춤은 종교의식의 한 부분을 구성하였으며 전쟁, 사냥, 결혼, 출생, 그외 다른 계기들과 관련을 맺어 왔다.
춤은 인간의 3가지 기본적 반응에서 발전하였다. 짐승, 새, 나아가 해와 달의 움직임을 흉내내려는 인간의 욕망, 몸짓으로 감정을 표현하려는 욕망, 및 사교적 충동에서 춤은 발전하였다.
지난 역사를 통해 춤은 줄곧 예배와 연관을 맺어왔다. 예전적 춤(sacramental dance) 가운데 예배자들은 몸 동작을 통하여 감사와 회개, 경배와 기도를 표현하려고 하였다. 이 원시적 춤으로부터 문명화된 고대 민족들의 심미적 춤이 발전하였다. 춤을 추는 사람들은 참여자들과 구경꾼 모두의 욕망에 부응하기 위하여 우아함, 속도, 리듬에 많은 신경을 썼다. 아하수에로왕의 왕후였던 와스디는 이런 식으로 몸매를 보이기를 거부했다(에1:12), 모든 이방 종교의 제사장들은 춤을 육성하면서도 때로는 춤이 방탕과 해악을 가져온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오랜 시대 동안 춤에는 손뼉치는 것이 동반되었다. 또한 춤에는 타악기나 다른 소란스러운 악기들이 어울리는 듯이 보인다(삿11:34;시68:25).

히브리 백성은 주로 예배와 관련된 독자적인 춤을 발전시켰다. 기본적으로 이들의 춤은 개인들이나 환희하는 집단 행렬에 의한 현대적인 종교적 환호에 가까웠다. 이들의 춤은 세 가지 특징을 보였다.
첫째, 이교적 영향이 스며들어 온 경우 이외에 남녀가 어울려 춤을 추는 경우는 절대 없었다(참고, 출 32:19). 둘째, 춤은 대개 여자가 추었으며, 미리암의 경우에서 보듯이 한 사람의 리더가 있었다(출15:20-21). 이 경우에서는 물론 다른 여러 경우에서도 돌림노래(교창)의 형식이 사용되었다. 셋째, 춤은 대개 옥외에서 이루어졌다. 여자들의 춤은 출15:20;21:19이하삼상18:6;시68:25 등에서 볼 수 있다. 남자들은 혼자 춤을 추기도 하였는데, 다윗이 법궤 앞에서 춤을 춘 것이 그한 예이다(삼하6:1416. 아말렉이 이스라엘에게 거둔 승리를 축하할 때처럼 남자들이 집단적으로 춤을 추기도 하였다(삼상30:16. 전도서 기자는 춤을 출 때를 인식하고 있었다(전3:4. 욥은 부자들의 춤에 대해 불만을 표시하였다(욥21:11). 예레미야는 노래와 춤을 무색하게 만들었던 비극적 상황을 탄식하였다(애5:15).
이스라엘이 구속받는 날에는 처녀가 춤을 추며 즐거워하고 청년과 노인도 함께 즐거워할 것으로 내다보았다(렘31:13). 로마인들은 헬라 춤을 팔레스타인에 소개하였다. 원시 기독 교회들은 춤을 용인하였으나 얼마 가지 않아 춤이 타락을 불러 일으켜 많은 초기 기독교 저술가들에게서 보듯이 춤은 금지되었다.

춥다 cold 

날씨가 차다, 혹은 추위를 느끼다. 지혜자는 마음이 상한 자에게 노래하는 것은 추운 날에 옷을 벗는 것과 이 어리석고, 적절하지 못한 행동이라고 훈계하고 있으며(잠25:20), 사도 바울은 복음을 위해 여러번 굶고헐벗었다고 고백하였다(고후11:27).

충 worm

벌레를 일컫는 말. 교회를 핍박하던 헤롯 왕은 두로와 시돈 사람이 헤롯에게 아첨하기 위하여 헤롯의 말은 신의 소리라고 외치는 것을 듣고도 영광을 하나님께 돌리지 않았기 때문에 주의 사자가 징계를 내려 충(공동번역 '벌레')이 먹어 죽게 되었다(행12:23).

충돌/-하다 rush

이 단어는 히브리어 원어상으로 '서로 맞부딪힘' 혹은 '서로 맞서서 싸움'을 뜻하지만, 성경에서는 다른 여러 의미로 사용이 되고 있다. 첫째, 소리침 혹은 떠들썩하게 외침을 의미하는데, 이사야 17:12-13의 열방이 충돌하다는 열방이 큰 소리로 외치다를 뜻한다. 둘째, 일어남을 의미하는 말로서, 하나님께서 웃사를 충돌하셨다(삼하 6:8;대상13:11, 공동번역 '치다', 새번역 '벌하다'는 말은 하나님의 진노가 웃사를 향해 일어나셨음을 뜻한다. 셋째, 돌격함을 의미하는데 나훔 3:3의 충돌하는 기병'은 돌격하는 기병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충동하다 stir

마음을 흔들고 들쑤셔 놓음을 일컫는 말. 이스라엘의 아합 왕은 아내 이세벨에게 충동되어(공동번역 ‘농간에 빠져서') 악한 일을 행했으며(왕상 21:25), 대제사장들은 무리를 충동하여(공동번역 ‘선동하여' ) 바라바는 풀어주고 예수를 십자가에 못박게 했다(막1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