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락/-하다 backsliding
일반적으로 잘못을 범하는 것, 나쁜 길로 빠지는 것을 가리키는 이 말은 성경에서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단절하게 만드는 요소, 즉개인적이거나 공동체적인 범죄를 가리킨다. 타락의 시초는 창세기의 창조 기사에 이어 등장하는 타락 설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전통적으로 아담과 하와가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하고 불순종한 것을 타락의 시초로보고 있다. 타락 설화는 천지창조 이후의 평화스러운동산을 배경으로 하여 평화를 깨뜨리고 타락을 유도하는 뱀의 등장으로 시작된다(창3:1). 유혹자 뱀은 은연중 하와가 하나님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불평을 구두로 표현하게 만들었는데(3:3) 뱀은 그 불평을 매개로 하여 선악과를 따 먹음으로 하나님의 권위에 도전할 것을 종용한다(3:45). 이 유혹에 넘어간 하와는 남편 아담에게도 선악과를 먹게 함으로써 두 사람은 하나님의명령을 거역한 공범이 된다(3:6). 결국 두 사람은 그것이 범죄의 행위임을 깨닫게 되었고 하나님으로부터 도망하여 숨게 되지만(3:8) 그들을 찾아오신 하나님과의법적 논쟁을 통하여 저주를 선고받게 된다(3:9-19). 그리고 결국 아름다운 낙원에서 추방당하게 된다(3:24).
여기서 타락의 주체는 인간들이었고, 저주의 원인은 바로 하나님의 명령에 대한 불순종과 권위에 대한도전에 있었음을 잘 밝혀주고 있다. 또한 이러한 타락은 죄가 이 세상에 들어옴과 동시에 인간이 사망에 종속되었음을 의미한다(창3:19. 참고. 롬5:12). 또한 타락에 대하여 초기 교부들은 아담과 하와가 모든 인류의 조상이기 때문에 그 죄가 유전적으로 후대에게 전해지는 것으로 이해하여 원죄 교리의 기초를 마련하였다. 성경의 다른 부분에서도 범죄한 행위를 타락으로 묘사하고 있다(렘 14:7;49:4). 하지만 타락이란 말은특별히 '넘어지다', '망하다'는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였다(렘20:10, LB_fatal slip'). 히브리서 기자는 일반적인 범죄가 아니라 배교하여 하나님을 버린 자를 내세의 능력을 맛보고 타락한 자로 묘사하였는데 이런 자는 하나님의 아들을 다시 십자가에 못박아 현저히 욕을 보인 자이기 때문에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케 할 수없다고 하였다(히6:6, 결국 인류 최초의 타락은 마지막 아담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속사역으로 회복되었다(창3:15;롬5:12-19;고전15:22).
타인 anothe man
남, 다른 사람 을 가리키는 말로서 성경에서는 일반적으로 혈족이나 친인척 이외의 사람을 가리켜 사용되고 있다(창29:19;레18:20;신25:5). 한편 이 단어는 특별히 성별된제사장 외의 일반 백성을 가리킬 때 사용되기도 하였다(출29:33). 선지자 예레미야는 유다의 영적 음행을고발하면서 유다가 섬기던 우상을 본남편이 아닌 외간남자, 즉 타인에 비유하였다(렘3:1). 한편 시편 73:5에서는 일반적인 사람들, 즉 범인(凡人)을 가리키는말로 사용되었지만, 개역성경에서는 타인으로 번역하고 있다.
타작/-마당 threshing/threshingfloor
추수시 곡식을 모아 놓고 곡식의 이삭을 떨구어서 그 낟알을 거두는 일을 타작이라 하고, 그 일을하는 넓은 장소를 타작마당이라 한다. 성경에 보면 타작마당은 성문 가까이에(참고. 왕상22:10) 있어 공공의장소로 이용되거나(오르난의 타작마당), 바람으로 겨를 잘 날릴 수 있도록 언덕 꼭대기에 있었다(단2:35).또한 하나님께 드리는 거제가 타작마당으로부터 취하여졌다(민15:20;18:27). 타작을 할 때는 대부분 그곳에서 숙식을 하며 곡물을 지켰던 것으로 보이는데(룻3:25), 타작마당에서 룻은 보아스를 만났으며, 기드온은하나님께 사사로 부름을 받은 후(포도즙 틀에서 밀타작을 하다가 부름을 받음) 그것을 확인하기 위해 타작마당에 양털 한 뭉치를 두어 시험을 하였고(삿6:11,37),웃사는 법궤를 운반할 때 나곤의 타작마당에서 소들이날뛰므로 법궤를 손으로 붙들었다가 죽임을 당하였다(삼하6:6-7;대상13:9-10). 또한 오르난의 타작마당은 여호와께서 다윗의 범죄로 인하여 재앙을 내리시려다 돌이키심으로 여호와의 사자가 임한 곳이며 후에는 솔로몬 성전이 지어졌다(삼하24:16;대상21:15).
타작마당이라는 단어는 참 유다인이나 선민 등을구별해 내는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하는 단어로도 사용되었다. 그 예는 타작마당의 곡식이라는 말로 이사야 21:10에서 사용되었으며, 바벨론에 대한 심판이 필연적임을 나타내는 예레미야 51:33, 그리고 호세아 9:1미가 4:12, 마태복음 3:12 등에서도 하나님의 심판을 나타낸다. 또한 하나님의 축복을 상징하는 데에도 사용되었다(욜2:24).
타작기/-계 threshing instrument
곡식을 떨 때에 사용하는 농기구, 악어의 강인한 외모를 묘사할 때 비유적 표현으로 사용되었는데, 악어가 지나간 흔적을 예리한 송곳을 장치한타작기가 진흙 위를 지나간 흔적에 비유하였다(욥41:30), 쇠날로 만들어진 타작기는 위협과 압제로인간성을 말살시키려는 침략 행위를 나타낸다(암1:3).
타조 ostrich
조류 가운데 가장 큰 것으로 날개는 퇴화하여 날지 못하지만 시속 90km로 달릴 수 있다. 이들은 주로 사막이나 황무지에 보금자리를 두고 있으며, 옛 아프리카,아라비아, 근동지역에 많이 서식하고 있었다(사34:13).구약에서 이 새는 가증한 것으로 여겨 먹는 것이 금지되어 있다(신14:15). 성경에 보면 타조는 그 것은 아름다우나 무정하여 알을 낳아도 제 새끼가 아닌 것처럼잘 돌보지 않고(욥39:13-16;애4:3), 그 발은 매우 빠르기때문에 말에 비유하고 있으며(욥39:18), 우는 소리가애곡을 하듯이 슬픈 것으로 묘사되어 있다(미1:8).
욥기 기자는 타조들이 제 새끼를 돌보지 않는 것은하나님께서 지혜를 주지 않았기 때문이나 특별한 발을 주어 빨리 달릴 수 있는 능력을 주셨다고 하여, 동물의 지적 능력까지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성품을 보여주고 더 나아가 지혜까지 주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특별한 함께하심을 나타낸다(욥39:13-18). 또한 기근으로 인한 이스라엘의 극심한 고통과 장차 올 심판을 통하여 깊은 슬픔을 경험할 이스라엘의 비참한 모습을 애통해 하는 미가 선지자의 모습을 타조의 울음소리에 비유하였다(미1:8).
'GOODWILL CHURCH > 성경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사전) 탄식(하다) / 탄원 / 탄일 / 탈 / 탈무드 (0) | 2022.11.06 |
---|---|
(성경사전) 타처 / 타파하다 / 탁류 / 탁월(하다) / 탄로 (0) | 2022.11.06 |
(성경사전) 키질하다 / 타격 / 타국(인) / 타다1 / 타다2 / 타다3 (0) | 2022.11.06 |
(성경사전) 큰 강 / 키1 / 키2 / 키3 / 키우다 (0) | 2022.11.06 |
(성경사전) 쾌활 / 쿰란 / 크다 / 크리스마스 (0) | 2022.11.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