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마 red horse
선지자 스가랴가 환상 중에서 본 붉은 말로 혹자는 바벨론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기도 하지만 문맥상 하나님의 심판의 권세를 시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쟁과 살육의 상징으로 보는 것이 타당한 듯하다(슥6:2).
홍마노 diamond
보석의 일종으로 대제사장의 흉패 둘째 줄의 네번째에 달았던 진귀한 것이다(출 28:18;39:11) 개역성경에서는 금강석으로 번역되기도 하였는데(렘17:1) 교만한 두로 왕이 단장하기 위해 사용하기도 했으며(겔28:11-13), 새 예루살렘 성곽의 기초석을 꾸민 보석 중 하나이기도 하다(계21:20).
홍보석 sardius
붉은 빛을 띤 투명한 보석을 가리키는데, 정확히 어느 보석을 가리키는지는 알 수 없으나 성경에서는 두로의 교역 상품 가운데 하나(겔 27:16), 또는 두로 왕의 단장품 가운데 하나로 언급되었고(겔28:13), 새예루살렘 성곽의 기초석을 꾸민 보석 중 하나이기도 하다(계21:20). 욥기에서 지혜의 고귀함이 홍보석에 비유되는 것으로 보아 아주 귀한 보석이었던 것 같으며(욥28:18), 요한계시록에서는 보좌에 앉으신 하나님의 정결하심과 영광에 대한 직유적 표현으로 사용되었다(계4:3).
홍사 searlet thread
다말은 계교로 시아버지 유다의 아이를 잉태하게 되는데 쌍둥이를 잉태하였다. 아이를 출산할 때 산파는 아이의 손이 나오는 것을 보고 그 손에 홍사를 묶어 주었는데, 이실이 손목에 묶인 아이가 장자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러나 홍사를 맨 손은 다시 들어가고 다른 아이 즉 베레스가 먼저 태어나고 홍사를 맨 세라는 나중에 태어났다(창38:28-30, 새번역 '진홍색 실').
홍색/-실 scarlet
고대에는 주홍색 또는 홍색 염료를 떡갈나무에 기생하는 암컷 연지벌레의 알에서 얻었는데 코치니일 염료라고도 불렀다. 이 염료로 만든 홍색실은 성막(출26:1), 에봇(28:58) 그리고 제사장의 옷 가장자리 (28:33), 솔로몬 성전의 문장(대하3:14)과 같은 귀중한 것을 만드는데 사용되었다. 이 홍색실은 또한 문둥병자(레14:4,6와 문둥병자의 집(레14:49,52)을 정결케 하는 일에서와 같은 정결의식에 사용되었으며, 일반적인 의식적인 부정(민 19:6에 대한 정결례에서도 사용되었다. 이 홍색은 비유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 잠언 31:21에서는 홍색옷이 두터운 겨울옷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고 아가서 4:3에서는 사랑하는 술람미 여인의 아름다운 입술을 홍색실에 비유하였다. 특별히 히브리어 '샤니' 가이사야 1:8에서는 '주홍'으로 번역되었는데 여기서 주홍은 죄의 심중성(深重性)을 상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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