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OMPANIES/Digital Nomad

냉장고에서 버려야 할 음식들 발암 물질 정리해야 할 음식들 만성질환 염증 조심하세요

암을 유발하는 냉장고 속 음식들이 대략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빨리 정리할수록 건강에 도움이 되니 어여 정리를 해야겠지요? 

1. 레토르트 식품(초가공 식품)

첫 번째는 레토르트 식품(초가공 식품)입니다. 

쌍파울로 보건 대학에서 지정한 노바(NOVA) 식품 분류 체계가 있습니다.

식품을 가공 단계에 따라 네 가지로 나눠놓은 것인데요, WHO나 여러 국가 기관들에서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식품 분류 체계입니다.

NOVA 식품 분류 첫번째가 비가공식품입니다. 우유, 쌀, 견과류, 소고기, 채소, 과일 처럼 원래 음식을 그대로 먹는 것들입니다. 

두 번째가 가공식재료입니다. 식재료로부터 양념을 만들기 위해 추출한 식품으로 버터, 식용유, 설탕, 꿀, 식초 같은 것들이죠.

세 번째가 가공식품입니다. 비가공식품에 가공식재료를 섞어 놓은 것입니다. 김치, 과일 절임, 훈제고기, 맥주, 와인 등입니다. 

네 번째가 초가공 식품인데 가공식품에 맛과 식감과 향과 색을 더하기 위해서 합성 첨가물들을 넣은 것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자주 먹는 초가공 식품은 패스트푸드, 탄산음료, 시리얼, 인스턴트 음식, 비스켓, 파이, 빵, 오렌지 주스, 통조림, 아이스크림, 라면, 피자, 그래놀라바, 프로틴바, 단백질 쉐이크 등입니다.

여기에는 우리가 알고 있는 첨가물(솔비톨, 사카린, 아세설팜칼륨, 자일리톨, 아스파탐, 스쿠랄로스, 스테비아, 알긴산, 카르복시메틸셀룰로오스, 변성전분, 벤조산나트륨 같은 감미료 혹은 방부제나 안정제)이 들어있습니다.  

초가공 식품은 가공이 되고 첨가될수록 농축이 되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외부에서 첨가물이 들어갈수록 칼로리가 높아지고 당도 높아지고 여러 가지 첨가물로 인한 우리 몸의 교란도 일어납니다.

그래서 우리 몸에 염증이 잘 생기게 됩니다. 

염증이 잘 생기면 만성 질환이 되고 나아가서는 자가면역성 질환과 암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뇌졸중, 심혈관질환, 과체중, 비만, 우울증, 과민성 대장염,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대한 유병률도 높아집니다.

국내 강원대 의대 연구진이 우리나라 사람들 먹는 식습관 데이터를 통계로 추적조사를 했더니 초가공 식품을 먹었을 때 모든 원인의 사망 위험이 24%증가됐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런 감미료나 조미료 같은게 많이 들어간 초가공 식품을 줄이는게 건강을 지키는 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감자

감자를 프라이팬에 튀기거나 구우면 아크릴아마이드라는 발암물질이 생깁니다. 

이 성분은 WHO에서 지정한 2A군 발암 물질입니다. 

감자를 냉장고와 같이 추운 곳에 보관하게 되면 감자에 있는 환원당의 함량이 높아집니다. 

아크릴아마이드는 감자에 있는 아스파라긴과 당이 만나서 고온이 가해질 때 생성됩니다.

당이 많을수록 아크릴아마이드가 많이 생성되는 것이죠. 

따라서 감자는 8도 이상의 서늘한 실내에서 보관하시고 삶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는 빛을 보면 독성 물질이 생기기 때문에 빛을 피해 키친타올로 감싸거나 구멍이 뚫린 비닐로 감싸 놓는게 좋습니다. 

3. 음식쓰레기

냉동고에 음식물 쓰레기를 보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영하 20도까지 살아 있는 리스테리아균이 있습니다. 

이 리스테리아균은 폐혈증, 뇌수막염, 식중독 같은 것들을 유발합니다. 

감염되면 발열, 근육통, 피로감, 착란, 어지러움, 두통,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그 정도로 강한 식중독균입니다.

따라서 음식물 쓰레기를 냉장고에 넣으시면 안됩니다. 

또 리스테리아균이 얼음 틀에 많이 번식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세척해야 합니다.

4. 곰팡이 핀 견과류

오래 보관한 견과류에는 아플라톡신이라는 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이 아플라톡신균은 간암의 원인이 되는 굉장히 강력한 발암 물질입니다.

냉동실에서도 증식하기 때문에 땅콩이나 호두 같은 견과류에 냄새가 변하거나 색이 변하거나 하얗게 뭐가 피었을 때는 무조건 버리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된장이나 고추장에서도 이 아플라톡신균이 발견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냉장고에서 오래 보관한 견과류나 음식들은 자주 정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들 냉장고를 자주 정리하시고 깨끗하게 관리하셔서 건강을 지키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