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설교문 모음/송태근목사님

[창세기 강해 시리즈] 24강 사래의 거절감과 불신앙 | 창세기 16장 1-16절 | 송태근 목사님 | 삼일교회 | 설교문 강해 녹취록 요약 정리

거절의 아픔과 극복의 여정

오늘 이 말씀이 여러분이 밤을 붙잡고 기도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여러분 중 누구나 개인적으로나 공적으로 어떤 사적인 경험에서 거절을 당한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거절당한 경험은 참으로 쓰라리고 비통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의 칭찬 훈련

어느 초등학교 1학년 선생님이 크리스마스를 맞아 아이들에게 서로 협력하는 법과 친구를 칭찬하는 훈련을 하기로 했습니다. 선생님은 40명의 아이들을 앞에 불러 세우고, 한쪽에는 선생님이 준비한 선물이 가득 쌓여 있었어요. 아이들이 서로 칭찬을 하면 그 칭찬받은 아이가 선물을 받아 자기 자리로 가는 방식이었죠.

 

거절의 아픔을 느낀 아이들

시간이 흐르면서 남아있는 아이들이 점점 줄어들고, 그 중 일부는 점차 얼굴이 사색이 되어갔습니다. 그들은 누군가 내 이름을 불러주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에 사로잡혔기 때문입니다. 이런 거절의 경험은 정말로 고통스러웠을 겁니다. 결국 한 아이는 마지막까지 거절당하면서 크게 울음을 터뜨리기도 했습니다.

 

청년의 인생을 바꾼 거절의 경험

이 아이는 나중에 그 경험을 이야기하면서, 그때의 거절이 그의 인생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합니다. 그는 이후로 매우 소극적이고 밖에 나가지도 않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후, 이 청년은 빌 게이츠의 영향을 받아 스스로 큰 꿈을 꾸게 되었고, 결국 미국으로 이주하여 새로운 도전을 시작합니다.

 

구글을 통해 거절의 두려움을 극복

그 청년은 구글에서 '거절의 두려움을 극복하는 방법'에 대한 사이트를 발견하고, 이를 통해 거절을 경험해보자는 결정을 내립니다. 그는 '100일 동안 거절당하기' 프로젝트를 시작하면서, 낯선 사람에게 10만원을 빌려보거나, 다양한 엉뚱한 부탁을 시도하며 거절을 받는 경험을 쌓습니다.

 

거절의 경험을 통한 깨달음

이 과정을 통해 그는 중요한 깨달음을 얻습니다. 첫째, 거절이 나를 정의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거절을 당하면 그 자체를 자신이라 생각하지만, 실제로 거절은 단지 '거절'일 뿐, 나의 존재와는 관계가 없다는 깨달음을 얻었습니다. 둘째, 그는 거절을 당할 때마다 그 상황을 되돌아보며, 자신의 요구가 왜 그렇게 이상하게 느껴졌는지 되짚어 보았습니다. 그런 과정 속에서 그는 더 이상 거절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고, 심지어 사람들과의 대화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기다리는 믿음

오늘 본문에서 아브라함과 사례는 하나님의 약속이 이루어지지 않자, 자신들의 방식으로 해결하려 했습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약속이 더디게 이루어질 때, 우리는 종종 그것을 거절로 받아들이고, 자신의 존재를 부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거절은 거절일 뿐, 그것이 우리 존재의 전부를 결정짓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은 약속을 지키시는 분이시며, 그분의 때에 맞춰 이루어집니다. 우리의 믿음은 그 약속을 기다리는 것이며, 기다림의 훈련을 통해 우리는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게 됩니다.

 

거절을 두려워하지 말고 믿음으로 나아가자

오늘 우리가 본 사례와 아브라함의 이야기처럼, 거절과 기다림 속에서 우리는 하나님을 신뢰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에 반드시 좋은 계획을 가지고 계시며, 우리가 그분의 때를 기다릴 때, 그 약속은 반드시 이루어집니다. 오늘도 우리는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거절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나아가야 합니다.

 

풀버전 영상을 보시려면 아래를 클릭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