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예배팀 찬양팀 세미나

예배팀 찬양팀 세미나 1강 - 예배는 우리 삶의 우선순위다(예배인도자학교, 찬양인도자학교)

 

 

 

우리는 인간의 존재 목적에 대한 질문을 많이 던집니다.

'우리는 누구인가?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등의 질문이죠.

성경은 이에 대하여 분명하게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는 하나님을 예배하기 위해서이다'라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먼저 십계명의 1-3계명을 보겠습니다. 

1계명은 하나님 외에 다른 신을 섬기지 말라고 하십니다.

2계명은 그 어떤 형상으로도 우상을 만들지 말라고 하십니다.

3계명은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고 하십니다. 

이 세 가지의 계명은 우리가 하나님을 섬기고 예배하는 것이 우리 삶의 우선순위임을 가르쳐줍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광야생활을 할 때에도 하나님께서는 성막을 중심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진을 치고, 또 행진을 하도록 하셨습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 우리의 삶의 중심이며 우선순위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베드로전서 2:9에서도 하나님께서 우리를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르신 이유가 하나님의 아름다운 덕을 선포하게 하려 하심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즉, 하나님을 예배하고 찬양하기 위해 우리가 하나님의 백성으로 부르심을 받았다는 뜻입니다. 

 

요한계시록을 통해서도 우리는 천국의 모습 가운데 가장 중요한 활동이 예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한계시록 4장에 보시면 하나님의 보좌가 있고 그 보좌 주위에 24 장로들과 네 생물이 있는데 그들은 밤낮 쉬지 않고 하나님의 이름을 찬양하며 예배합니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거룩하다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여 전에도 계셨고 이제도 계시고 장차 오실 이시라!"(계 4:8)

이렇게 예배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립니다. 

 

마태복음 6장에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를 가르쳐 주시며 맨 처음에 이렇게 기도하라고 하십니다.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이 구절은 "하나님, 당신의 이름이 거룩하십니다"라는 예배의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웨스트민스터 교리문답에도 "인간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며, 주님을 영원토록 즐거워하는 것이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역시도 우리 인간의 가장 중요한 존재 목적은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라는 뜻입니다. 

 

이렇게 성경과 우리 기독교의 전통은 우리 인간의 삶의 최우선순위는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라고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 우리에게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사탄은 끊임 없이 이 부분으로 우리를 공격합니다. 

 

먼저 사탄은 하나님이 아닌 자신을 예배하라고 우리를 유혹합니다. 

이 유혹은 사탄이 예수님에게도 했던 것입니다.

자신에게 엎드려 경배하면 세상의 모든 영광을 주겠다는 것이죠.

사탄은 동일하게 우리를 유혹합니다.

하나님이 아닌 자신을 섬기면 이 세상의 모든 부귀영화를 주겠다고 유혹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그 유혹에 넘어가지 않으면 사탄은 그다음으로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우리가 하나님을 예배하지 못하도록 방해합니다.

세상의 온갖 나쁜 문화를 만들어 우리가 정신을 못차리게 만들고 하나님을 잊어버리게 만듭니다.

하나님이 아닌 돈과 권력과 정욕을 따르도록 만들어버립니다. 

삶의 여러 가지 문제로 우리를 계속 바쁘게 만들고 심지어 교회에서도 여러 가지 활동을 하느라 하나님을 온전히 예배하지 못하도록 만듭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리를 넘어뜨리려는 사탄의 계략입니다.

절대로 넘어가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은 우리 모든 사람의 최우선순위입니다.

그것을 잃어버리는 것은 우리의 생명을 잃어버리는 것과 같습니다.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을 미루지 마십시오. 

예배는 항상 우리 삶의 최우선순위가 되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