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조직신학

웨스트민스터 소교리문답 #25. 몸의 부활 (25/52)

질문38. 신자가 부활할 때 그리스도로부터 받는 유익들이 무엇입니까?

답. 신자는 부활할 때 영광 중에 다시 살아나서 심판 날에 공개적으로 인정되며 무죄 선고를 받고 영원토록 하나님을 즐거워하는 완전히 행복한 상태가 됩니다. 

 

 

해설.

 

몸의 부활

신자가 부활할 때에는 모든 사람이 부활한다. 신자에게는 생명의 부활이 되며, 악인에게는 심판의 부활이 된다(요 5:29). 몸이 부활함으로 몸과 영혼이 다시 연합된다(살전 4:14). 신자의 몸은 영광스러운 상태로 부활한다. 

부활에 관한 교린는 우리의 믿음에 있어서 중요하다. 사도들은 이것을 그리스도의 주요한 가르침 가운데 하나로 보았다. 부활 때에 신자의 몸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몸과 같이 강건하며, 신령하고, 썩지 않고, 없어지지 않는 가장 아름답고 영광스러운 몸이 될 것이다(빌 3:21; 고전 15:42-44). 그 몸은 살아 있을 때의 몸이 다시 사는 것이고, 영혼은 영광스러운 것이다. 

부활한 몸은 그 정체성을 알아볼 수 있다. 어려서부터 자라서 나이가 든 상태로 변화하지만 그 정체성을 알아볼 수 있는 것과 같다. 부활한 몸은 새 하늘과 새 땅에 거주하기 합당한 몸이다. 이 몸은 성령의 완전한 지배 아래 있기 때문에 신령한 몸이다(고전 15:44). 이러한 몸의 부활은 욥에게 위로가 되었따(욥 19:26). 그리고 우리 몸의 부활이 확실한 것은 그리스도께서 부활의 첫 열매이셨기 때문이다. 

 

심판 날

심판 날에 그리스도께서 심판하실 것이다(마 25:31; 행 3:21; 살후 1:7-10; 계 1:7). 아버지께서 그리스도께 모든 심판을 위임하셨기 때문이다(요 5:22). 모든 사람이 부활해서 그리스도의 심판대 앞으로 나아오게 될 것이다(마 13:41). 불신자들도 부활해 심판대 앞에 서게 될 것이다. 

이때 그리스도를 멸시하고 핍박했던 자들은 모두 두려워 떨게 될 것이다. 그들에게 그리스도께서는 사자와 같아서 그들은 공포에 질릴 것이다. 물론 악인들은 자신들을 변호하기에 급급하지만, 그들의 변명은 소용이 없을 것이다. 주께서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원한 불에 들어가라"(마 25:41)라고 말씀하실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내리신 영원한 심판의 형벌은 영원까지 계속되는 것이다. 불신자의 몸과 영혼은 영원한 고통 속에 있게 될 것이다(마 25:46; 롬 2:8-9; 계 14:11).

그러나 그리스도를 신실하게 믿었던 자는 영광 가운데 계신 그리스도를 보고 기뻐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마치 친구처럼 신자에게 오셔서 그를 위로해 주실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공개적으로 신자가 자신의 백성인 것과 그들에게 죄가 없음을 선언하실 것이다.

물론 그리스도의 심판 앞에 섰을 때 신실한 신자도 그 마음에 자신이 죄 없다고 할 수 없는 상태이다. 그래서 신자는 그리스도께서 베푸신 유익을 의지할 것이며, 그리스도께서는 신자를 향해 죄가 없다고 선언하실 것이다. 이는 우리를 위한 그리스도의 사역과 우리 안에서 행하신 그리스도의 사역에 의한 것이다(빌 4:3; 계 3:5; 마 13:43). 따라서 신자는 기뻐하면서 그리스도의 이름을 찬송하고 즐거워할 것이다.

 

부활 후 신자가 누리는 유익

부활과 심판으로 신자의 구원은 완성된다. 신자는 그리스도와 같이 될 것이며 그리스도와 영원토록 함께 있을 것이다. 

신자는 매 순간 완전하고 복된 상태이다. 지식에 있어서도 완전하다. 그리스도와 친밀한 교제가 계속된다(계 21:3). 하나님의 영광스런 존전에 서게 될 것이며(계 21:3), 하나님의 완전한 사랑을 온전히 인지할 수 있다(요일 3:2). 그래서 하나님을 완전히 즐거워하는 상태이다. 이 상태는 최고로 행복한 단계이다(시 73:25). 신자의 즐거움은 완전한 것이다(시 16:11; 유 1:24). 이처럼 최고로 즐겁고 행복한 상태가 영원토록 지속되는 것이다(살전 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