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가시(나무) / 가시나무떨기 / 가시덤불 / 가시덩굴 / 가시떨기 / 가시 면류관

가시/-나무(thorn)

가시를 지니고 있는 식물들을 총칭한다. 팔레스타인에는 다양한 가시 식물류가 자라기 때문에 가시 나무를 가리키는 단어들이 매우 많다. 성경에서 가시 나무는 땅을 활폐하게 만드는 쓸모없는 식물이며, 나아가 번영하였던 곳이 황폐하게 된 상태(사 5:6; 호 10:8). 악을 행하는 자(삼하 23:6; 미 7:4), 이스라엘의 고통과 위험(민 33:55; 수 23:13), 저주(창 3:18) 등의 상징으로 사용되고 있다. 예수께서는 가시나무와 엉겅퀴를 열매맺지 못하는 자에 비유하고 있으며(마 7:16), 사도 바울은 자신의 육체를 고통스럽게 하는 만성적인 질병을 가시에 비유하고 있다(고후 12:7). 한편 예수의 가시관은 전통적으로 높이 1-3m에 달하는 예리한 가시를 지닌 '그리스도의 가시'(질려나무)로 불리우는 나무로 만들어졌다고 전해진다. 

 

가시나무떨기(bush)

덩굴이 진 가시나무로 모세가 하나님의 사자가 나타난 떨기나무에 가까이 다가갔을 때 하나님께서 그 가운데서 모세를 부르셨다(출 3:2; 막 12:26; 눅 20:37; 행 7:30,35). 이 떨기나무는 애굽에서 곤핍한 노예생활을 하는 이스라엘 백성을 상징하였고 따라서 떨기나무에 하나님께서 임재하심은 이스라엘의 해방을 암시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출 3:2). 개역성경에서 구약은 '떨기나무'로, 신약은 '가시나무 떨기'로 각각 번역하고 있으나 같은 나무를 가리킨다. <비교> 가시나무, 가시떨기

 

가시덤불(thorn)

가시가 많은 덤불을 가리킨다(창 3:18).

 

가시덩굴

<보라> 가시/-나무

 

가시떨기(thorn)

원어상으로는 '가시나무'와 동일한 단어인데, 개역성경에서는 예수의 씨뿌리는 자의 비유(마 13:7; 막 4:7,18; 눅 8:7,14)에서만 '가시떨기'로 번역하고 있다. 예수께서는 이 비유에서 세상의 염려와 재물의 유혹을 '가시떨기'에 비유하셨다(공동번역 '가시덤불). 

 

가시 면류관(crown of thorns)

로마 병정들이 십자가 처형 전에 예수께 씌웠던 것으로 가시와 잎들을 엮어서 만든 둥근 관이다(마 27:29). 날카로운 가시는 죄를 상징하고 있으며, 가시관은 '유대인의 왕'이라는 예수의 주장을 조롱하기 위해 로마 황제의 관을 흉내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