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시뱌(Casiphia)
유브라데 강의 지류인 아하와 강 근처의 지명. 에스라가 바벨론에서 귀향할 때 따라온 레위인과 느디님 사람의 거주지로서 에스라 8:17에 언급되었다.
가시채(goad)
길이 2.5m 정도의 나무막대기로 한쪽 끝은 쟁기의 진흙을 긁어낼 수 있도록 납작하고, 다른 쪽은 소를 몰기 위해 뾰족하게 만들었다. 전도서에는 '지혜자의 말씀'을 '찌르는 채찍'으로 비유하고 있는데, 이는 가시채와 같은 말이다(전 12:11). 예수께서 바울에게 "가시채를 뒷발질하기가 네게 고생이니라"(행 26:14)고 하신 말씀은 하나님의 뜻에 저항하는 것이 아무 의미가 없고 헛된 일이라는 뜻으로, 소가 자신에게 주어진 가시채를 벗어나 보려고 뒷발질하는 모양에 빗대어 말씀하신 것이다(공동번역 '가시돋친 채찍'). <참조> 소모는 막대기
가신
높은 신분을 가진 사람의 집에서 주인을 섬기던 사람을 가리킨다. 창세기 14:15에 나타나는데 히브리어 원문상으로는 이에 해당하는 단어가 없고, 단지 '그들을 나누어'의 뜻만 지니고 있다. 개역성경에서는 문맥상 이해를 돕기 위하여 '그 가신을 나누어'라고 번역하고 있다(공동번역 '부하들').
가아스(Gaash)
에브라임의 산지에 있는 산으로 여호수아의 무덤이 있는 딤낫 세라에서 가까운 곳이다(수 24:30). 이곳은 또한 다윗의 용사 힛대(역대상 11:32에서는 '후래'로 되어 있다)의 고향으로 딤낫세라의 남쪽 부근에 있었던 것으로 추측된다(삼하 23:30).
가알(Gaal)
가나안 사람 에벳의 아들(삿 9:26). 기드온(여룹바알)이 죽자 아들인 아비멜렉은 자신의 형제 70인을 죽이고 세겜의 왕이 되었다. 형제와 함께 세겜에 이주한 가알은 세겜 주민을 선동하여 자신을 따라 아비멜렉에게 반역할 것을 종용하자 모든 사람이 그를 따랐다. 그러나 세겜 장관 스불이 가알을 시기하여 아비멜렉과 내통함으로써 가알은 아비멜렉과의 싸움에서 패할 수밖에 없었다. 아비멜렉은 가알과 그 동료들의 군대를 대파하였는데, 그 후로는 더 이상 가알에 대해서 알려진 바가 없다(삿 9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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