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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궤계 / 궤사 / 궤술 / 궤휼 / 귀

궤계(subtilty)

간사스러운 꾀와 기만, 속임수를 말한다. 이방인들이 성민을 유혹하고 박해하기 위해(민25:18;행7:19), 악인이 성도를 해하기 위해(시38:12), 대제사장과 장로들이 예수를 잡아 죽이기 위해(마26:4) 궤계를 부렸다. 사탄의 궤계는 성도의 육신과 영혼을 파멸시키며, 성도를 비방하고 대적하며, 교회를 분열시키는 책동으로 나타난다(고후2:11;엡6:11). 이를 대적하기 위해서는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어야 한다(공동번역 '흉계, 교활한 정책, 중상, 책략, 속임수'). 

 

궤사(deceit)

간사스러운 거짓, 교활한 속임, 사기 등을 뜻하며, 다른 사람을 계획적으로 현혹시키거나 속이는 것으로 죄악시 되었다. 베드로는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한 고난의 종이 바로 예수임을 말하면서 그 입에 궤사가 없으신 분으로 묘사하였다(벧전2:22, 공동-새번역 '거짓'). 

 

궤술(craftiness)

간사한 술책, 교활하고 간교한 속임수. 교회 안에서 신앙이 약한 자들이 궤술과 간사한 유혹에 빠지는 것을 경고하고 있다(엡4:14, 공동-새번역 '속임수').

 

궤휼(deceit)

야릇하고 간사스럽게 속이는 것을 뜻한다. 악인과 거짓 증언, 패역하고 사곡한 무리들이 속임수를 행하며(시7:14;욥15:35;잠12:5;사48:8), 이들은 악을 꾀하고 허사를 좋아한다(시4:2). 결국 궤휼자들은 하나님께 벌을 받아 자기 궤휼에 스스로 빠지고 땅에서 뽑히게 된다(욥5:13;잠2:22;습1:9). 이 말이 공동번역에는 '속임수, 거짓, 꾀'로 번역되어 있다. <참조> 궤사

 

귀(ear)

성경에서 '귀'는 단순히 듣는 기관으로 신체의 일부분을 지칭하는 경우와 비유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다. 먼저 전자의 경우처럼 신체의 일부분을 가리키는 것은 예수께서 잡히시던 때에 베드로가 말고의 귀를 잘랐던 것에서 나타나며(요18:10), 바울 또한 몸을 이루는 한 지체로서의 귀를 말하고 있따(고전12:16). 구약성경에 보면 사람들은 귀에다가 고리 등으로 장식을 하기도 하였다(창35:4;출32:3;사3:19). 특히, 여러 가지 의식 행위 속에서 귀가 자주 언급되는데,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제사장으로 위임받았을 때에 그들의 오른쪽 귓부리에 숫양의 피를 발라서 거룩하게 하였고(출29:20;레8:23), 문둥병자를 정결케 하는 의식 중에서도 속건제 희생의 피를 그의 오른쪽 귓부리에 발랐다(레14:14). 또한 히브리 종이 스스로 판단하여 영원히 한 주인만을 섬기고자 할 경우 그 주인은 종의 귀를 집문이나 문설주에 대고 송곳을 ㅗ뚫어야 했다. 이러한 의식이 상징하는 바는 귀가 주인의 명령을 들음으로써 순종하도록 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주인에게 평생토록 복종을 하기 위하여 자신의 귀를 열겠다고 하는 종의 결단을 나타내는 것이다(출21:6). 

다음으로는 비유적으로 사용된 경우가 있다. '저희 우상은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시115:6;135:17), '귀를 지으신 자가 듣지 아니하시랴'(시94:9. 참고. 시34:15;벧전3:12) 등은 여호와의 관심과 응답을 하실 수 있는 능력들을 나타내고 있으며, 복음서와 요한계시록 등에서 자주 나오는 어구인 '귀 있는 자는 들으라'(마11:15;13:9;막4:9;눅8:8;14:35;계2:7,11,17,29;3:6,13;13:9)는 무엇인가를 이해하거나 알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고 있다(욥36:10;시40:6). 또한 하나님의 말씀에 불순종하고 태만하여 응답하지 못하는 자의 귀는 할례를 받지 못한 것으로 언급되기도 하였다(렘6:10. 참고. 출6:12;사6:10;마1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