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두힘(Naphtuhim)
성경에서 종족 목록에만 나타나는 이 이름은 미스라임 혹은 애굽의 아들이라고 기록되어 있으나(창10:13;대상1:11) 확실하지는 않다. 이 종족을 이집트 델타 지역의 주민들로 보는 견해도 있으며, 그들이 살았던 지역의 유적은 이집트의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
낫(pruning hook)
농기구의 일종으로 'ㄱ'자 모양으로 만들어 안쪽으로는 날을 내고 뒤끝은 곧은 슴베에 나무자루를 박아 풀, 나무, 곡식 등을 베거나 가지를 치는 데 사용하였다(사18:5;막4:29). 팔레스타인과 시리아에서는 낫의 크기가 일정하지 않았으며, 쇠나 강철로 만들었고 서양에서 사용하는 낫과 비슷한 모양이었다. 성경에서 낫은 필요없는 곁가지를 치는데 사용되거나 곡식을 추수하는 데 쓰였으며, 그것은 하나님의 심판을 상징하기도 하였다(욜3:13). 또한 창을 쳐서 낫을 만든다는 것은 평화와 안식을 말하고(미4:3), 낫을 쳐서 창을 만드는 것은 전쟁의 준비를 상징하며(욜3:10), 가지를 치지 아니하는 것은 황폐를 의미하였다(사5:6).
낫다1(cure)
병이나 상처 따위가 고쳐져 이전 상태로 돌아가거나, 괴로움이 덜하여 풀어지는 상태를 말한다. 성경은 이 단어를 단순히 의학적 의미로만 국한시키지 않고 하나님의 절대적 사랑과 은혜를 통해 회복되는 인간의 모습과 관련하여 사용한다(사53:5). 하나님은 그의 백성이 각기 자기 길로 갔을 때 무서운 질병과 파멸을 허락하시지만, 그 질병을 낫게 하실 이는 역시 하나님뿐이시라는 것을 깨닫고 돌아오면 고쳐 주신다(호6:1). 예수께서는 단지 아픈 자에게 손을 대거나(마9:29), 말씀으로(마17:18;요5:8-13), 또 옷자락을 만지게 하심으로(마9:20;14:36) 낫게 하는 기적을 보여 주셨다. 이것은 메시야로서의 능력을 나타낸다. 예수께서는 자신이 우리에게 기적을 행할 수 있는 초자연적 능력의 소유자로서가 아니라 인ㄱ나의 질병과 고통 속으로 개입해 들어오시는 하나님 나라의 권능을 소유한 분임을 보여 주셨다(마12:28). 그러므로 육체적 병약함의 치유는 육체뿐 아니라 영과 육을 함께 회복시키시는 하나님 나라의 도래의 증거가 되었다.
낫다2(better)
질이나 수준 따위의 정도가 어떤 대상보다 더 높거나 앞서 있는 것을 가리킨다(민14:3;삿18:19;전7:8;고전7:9;빌2:3).
낭독하다(read)
하나님의 율법을 회중 앞에서 소리내어 읽고 선포하는 것을 의미한다. 구약에서는 대제사장이나 율법학자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낭도갛였는데, 이는 온 이스라엘로 듣게 하여 뜻을 해석하고 깨달아 알아서(느8:8) 하나님 앞에 기도하며 각기 죄악 행함을 중단하게 하기 위해서이다(렘36:6-7). 학사 겸 제사장인 에스라가 아닥사스다 왕의 큰 지원을 받아 제2차 포로 귀환이 이루어졌을 때 그는 수문 앞 광장에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성경을 낭독하였다. 이때 이스라엘 백성이 말씀을 깨닫고 금식하며 굵은 베옷과 티끄을 무릅쓰고 이방인과 절교하고 자기의 죄와 열조의 죄를 자복하며 통곡하였다(느8: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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