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대장부 / 대장장이 / 대적 / 대전 / 대접

대장부(man)

이 말의 히브리어 어근은 전쟁, 용사의 힘, 생명력 등과 연관이 있다. 오랫동안 주변의 부족들과 싸움을 벌였던 이스라엘에게 용사는 존경의 대상이었고, 힘은 미덕이 되었다. 이 말은 다른 곳에서 주로 '용사'로 번역되었다(삼상4:9;왕상2:2;욥38:3). 

 

대장장이(smith)

대장간을 벌이고 쇠를 달궈서 온갖 연장 따위를 만드는 일을 업으로 삼는 사람.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두번째로 침공하였을 때 예루살렘의 모든 방백, 군사, 공장 그리고 대장장이들이 사로잡혀 갔다(왕하24:14). 

 

대적(adversary)

서로 맞서 겨루는 대상이나 그 행위를 말한다. 성경에서 이 말은 이스라엘이 그들의 고통을 하나님께 호소하는 말에서 자주 사용되었다. 가나안 정착 이후 이스라엘은 가나안 족속들과 주변의 부족들에게 많은 괴로움을 당했다. 이스라엘의 대적들은 이스라엘을 군사적으로 위협하기도 하였지만, 때로는 우상숭배로 유혹하기도 하였다(민25:18). 시편 기자들은 하나님을 조롱하고 모독하는 그의 대적들에게서 구원받으며, 하나님의 명예와 영광을 회복하게 해달라고 기도하였다(시27:12;44:5;119:157).

 

대전(greater house)

문자적으로는 '큰 집'이라는 뜻으로, 솔로몬의 성전에 대해 설명할 때 사용되었다(대하3:5, 공동번역 '본관'). 

 

대접(bowl)

위가 넓고 운두가 낮은 모양의 그릇. 식용기로 쓰였으나(마23:25;눅11:39) 성경에서는 성전의 제기로 사용된 예가 흔히 나타난다(왕상7:40). 요한계시록에는 대접을 가진 일곱 천사의 기록이 나오는데, 이것은 제의적인 모습 또는 심판과도 연관을 가지고 있다(계5:8;15:7;16:2;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