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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별식 / 별실 / 병1 / 병2

별식 wound

KJV는 고자질 하는자의 말은 '상처' 와 같다고 번역하였다(NIV, RSV, LB'맛있는 음식 조각'). 즉 남의 중상모략을 일삼는 것을 별식에 비유하여 별식이 뱃속 깊은 데로 내려가듯이 사람들은 중상모략 하기를 좋아한다고 말한다(잠18:8:26:22, 새번역 '맛있는 음식' ).

별실 ward

작은 집이나 특별히따로 된 방, 다윗은 압살롬의 난 때 피난하면서 궁을지키기 위해 열 명의 후궁을 남겨 두었는데, 압살롬이이들을 취하고 말았다(참고. 삼하16:20-22). 압살롬의 난을 진압하고 환궁한 다윗은 율법에 의해서 후궁들을 죽여야 하였으나(레 18:7-8;신22:22) 자신의 잘못도있어서 별실에 가두고 먹을 것만 주어 평생 생과부로지내게 하였다(삼하20:3).

병1 disease

질병은 인간의 기능들을 제한하고 삶의 질을 감소시키는 육체적, 정신적 기능 장애들을 가리킨다. 질병의 성공적인 치료는 즉각적이고 올바른 진찰 그리고 효율적인 치료 기관들의 역할이 주요하게 좌우된다. 안타깝게도 성경시대에 살고 있던 많은 사람들은 진찰을 하고 질병을 치료하는데 있어서 지극히 제한된 수단들을 소유하고 있었다. 성경시대에 살던 최고의 교육의 혜택을 받은 사람들조차도 인체 해부학과 생리학에 대한 아주 미미한 이해를 갖고 있었으며 더욱이질병의 성질과 그것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들에 대한지식이 거의 없었다. 어떤 사람도 박테리아와 바이러스에 대해 알고 있지 못했다. 이 사실은 진찰을 하는데 있어서 하나의 크나큰 어려움이 되었다. 질병의 원인이 죄나 원수에 의한 저주 때문이라고 종종 여겨지기도 하였다. 주요한 진찰 수단들은 관찰과 외면상으로만 보는 신체검사가 고작이었다. 내과 의사들은 자신이 업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도움의 기구들을 거의갖추고 있지 못하였다.
1. 의료의 공급자들. 고대 근동지역의 문학에서는 의사들과 의료 실습들에 대한 수없이 많은 언급들이 나타나 있다. 수메르인 내과 의사 루루(LuLu)는 B. C. 2700년경에 메소포타미아에 살고 있었고, 몇십년후에 임호텝(Imhotep)이라고 불리우는 어느 유명한 이집트 사람이 내과 의사와 제사장으로서 아주 훌륭한명성을 얻었다. 그는 또한 대단한 건축가로서 사카라에 있는 스텝 피라미드를 설계하였다. B. C. 1750년경의 함무라비 법전을 보면 고대 바빌로니아 왕국에서내과 의사들에 의해서 실시되는 약처방과 수술에 관한 규정이 몇개 들어있다. 비록 의학 부분의 전문성은아직 초기 단계에 있었지만 많은 의료 개업자들은 서서히 그들 스스로의 기술들을 향상시켜 나갔다. 이집트인들은 바벨론 사람들이 한 것보다 더욱 빠른 진보를 이루었는데, 이는 의학지식과 환자들에 대한 그것의 적용을 통해서였다. 이집트 의사들은 전문화된 경향을 띄었다. 개개인은 자신의 의술을 눈, 이, 위처럼인체의 한 부분에만 국한시켰다. 다른 사람들처럼 이집트 의사들도 자주 그들의 약에 약초들을 사용하였다. 이러한 약초들은 세계의 여러 많은 지방들에서 수집되어졌으며 이집트 사원들과 접해 있는 정원들에서자주 재배되어졌다. 이집트의 내과 의사들은 고대의모든 세계를 통해 크게 존경받게 되었다. 그들의 의술은 그 후에 최고의 실력을 갖춘 헬라 의사들에 의해서도 크나큰 찬사를 받게 되었다.
구약에는 의사들에 대한 소수의 언급만이 나타난다. 이런 사람들은 대부분 이집트에서 훈련을 받았을것이다. 내과 의사들이 야곱의 몸을 미이라로 만들기위해 부름을 받았었다(창50:2), 아사왕은 자신의 병든발을 위해 의사들로부터의 치료를 구했었다(대하16:12), 구약성경에는 의사들에 대한 언급들이 있다(렘8:22;욥13:4). 많은 숙련된 의사들이 고대 히브리인들 사이에서 함께 살았을 것 같지는 않다. B. C. 460년에 태어난 위대한 헬라 의술가 히포크라테스(Hippocrates)는 자주 의학의 아버지라고 불리워진다.히포크라테스는 질병이 자연적인 원인들을 가지고 있다고 했다. 그는 자신의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주로식사 절제와 다양한 종류의 약초들에 의존하였다.B. C. 300년을 전후해서 헬라는 한 중요한 의학학교를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 설립하였는데 그것은 몇 세기동안 번창하여 많은 수의 의사들을 교육시켰다. 그학교는 그곳의 거대한 도서관과 실험실 시설들로 이름이 나 있었다. 인체 해부가 허락되었으며 해부학 지식 가운데 진보가 조금씩 이루어지게 되었다.
예수님의 시대까지 로마시는 하나의 중요한 의료중심지가 되어 왔다. 많은 의사들이 그곳에서 개업을하였다. 본래 그들은 계층상 노예 신분에 있는 사람들이었지만 점차적으로 그들의 직업은 존경받기 시작했다. 쥴리어스 시저(Julius Caesar)는 로마에서 영업을하던 헬라 의사들에게 로마 시민권을 부여하였다. 로마인들은 비교적 깨끗한 수도물의 공급, 효율적인 하수도 처리 시설, 그리고 식품조사 계획의 수립을 포함하여 공중위생 부분에 있어서 상당히 중요한 공헌들을 남겼다. 로마인들은 또한 본래 군인들이 위급할 때보살피기 위해 세워진 병원 조직망들을 재확립하였다. 팔레스타인처럼 그 제국의 외곽지역들은 그 큰 도시들에 비해서 전문적인 치료 기술에 대해 극히 적은정보만 접하였을 것이므로 분명히 훌륭하게 잘 숙련된 의사들도 거의 없었을 것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이아마 한번도 수련받은 의사의 치료없이 태어나고 죽었을 것이다.
신약에서는 의사에 관한 언급이 단지 몇번뿐이다.예수께서는 의사의 주요한 목적을 아픈 자들을 치료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마9:12;막2:17;눅5:31). 그리고 그는 아주 평범한 속담으로 '의원아, 너를 고치라'(눅4:23)라는 말을 남기셨다. 마가와 누가는 의사들의 도움을 구했지만 치유받지 못했던 한 여인의 이야기를 기록하고 있다(막5:25-34;눅8:43-48). 골로새서 4:14에서 바울은 그의 동료 누가가 의사였음을 명시하고있다. 누가는 이방인이었지만 그의 고향은 알려지지않았다. 그가 의학교육을 받게 된 경위나 어느 곳에서교육을 받았는지도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그는 바울의 고향인 다소에서 의학 학교를 다녔을 가능성이높다. 많은 지역에서 제사장들은 의학적인 의무들을부여 받았다. 이것은 제사장들이 의료 봉사의 중요한제공자들이었던 고대 히브리인들 사이에서 분명한 사실이었다. 그들은 특별히 그 공동체에 위협을 가져올수 있는 질병들의 진찰을 책임지고 있었다(레13장).이스라엘에서 제사장들이 병든 사람들에 대해 베풀었던 실제적인 치료에는 거의 그 역할을 다하지 못하였음이 명백하다.
신약성경 시대동안 로마의 치유의 신 에스쿨라피우스(Aesculapius, 일찍이 그리스인들에 의해 아스켈피오스[Askelpios]라고 알려진)는 인기가 대단했다. 그의 사제들에 의해 관리되는 많은 사원들이 지중해 세계의 전지역에 걸쳐 널리 흩어져 있었다. 치유를 갈망하는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사원들로 모여들었다.그들은 자주 질병으로 고통받는 신체의 한 부분을 작게 복제해서 이런 사원들로 가지고 가 사제들에게 남겨두고 갔다. 다른 지역들은 한두 가지 이유들로 인해 치유의 장소들로 명성을 얻게 되었다. 이것의 한좋은 성경상의 예로, 베데스다 연못(요5:1-15)이 있다.실로암 못 또한 예수님의 치유의 사역과 연관된 곳이다(요9:7).
팔레스타인 지방과 로마 제국의 외곽 지역에서 실행되어진 의료의 대부분은 아마도 비전문적인 것이었을 것이다.이것은 구약성경 시대에 분명한 사실이었다. 견습과 경험으로 교육받은 여자들이 산파역을 하는 사람으로 봉사하였다. 어떤 사람들은 부러진 뼈들을 다시 맞추어 끼어 넣는데 능숙했다. 가정에서는 대부분의 질병의 경우 그들 자신 스스로가 알고 있는 민간 치료 요법을 적용하였는데 아마 그 공동체에서 이미 이전에 다양한 가벼운 질병들의 치료에 성공을 거두어서 잘 알려졌던 사람과의 상담을 통해서 행하였던 것 같다. 다행히도 인간의 몸은 스스로 질병을 치유할 수 있는 상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분명한 의학적 한계들에도 불구하고 환자들의 상당수가 건강을 회복하였으며 사용된 치료 요법의 대부분이 성공적이었다.
2. 질병치료의 방법들. 성경은 기적적인 방법들을 통한 것을 제외하고는 질병 치료에 관한 정보를 거의 포함하고 있지 않다. 이 문제에 대한 많은 자료들은 다른 고(古) 문헌들로부터 얻을 수 있다. 이러한 기록들의 대부분은 고대 바벨론, 이집트, 헬라, 그리고 로마인들로부터 온 것이다. 어떤 것들은 더욱 더 오래된 것들이다. 예를 들어 한 수메르인의 자료로부터 15개의 처방들이 기록되어진 한 진흙판이 발견되어졌다. 이것은 B. C. 2200년경의 문자판이다. 이렇게 조각이 나서 단편적이고 불분명해진 고대의 기록들을 검토해보면 대부분의 약들이 세 개의 자료들로부터 유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대다수의 것들은 많은 다른 식물들의 다양한 부분들로부터 왔다.
초기 의사들은 또한 피, 오줌, 젖, 머리털 그리고 껍질과 뼈의 가루 같은 것을 동물들로부터 얻어 사용하였다. 게다가 소금과 역청을 포함한 어떤 미네랄 식품들도 일반적으로 사용되어졌다. 이러한 의약들의 사용은 때로는 마술적인 의식들, 주문들 그리고 기도들과 함께 이루어졌다. 가장 초기 시대에는 특별히 종교, 미신, 그리고 과학 사이의 경계선이 분명하게 그어져 있지 않았었다. 현대의 의사들과 성경 연구자들은 그들이 성경에 언급된 가벼운 질병들을 정확히 진단해 보려고 시도할 때, 한 가지 거의 불가능한 문제점을 안게 된다. 다양한 전염병들이 여러가지 심각한 질병들과 죽음을 몰고왔다. 영양결핍, 선천적 기형, 그리고 상처들은 평범한 것들이었다. 이런 저런 유형의 육체적 질병들은 다양한 치료법으로 치료되었다. 예방은 항상 최상의 치료 형태이다.
성경 시대에는 대부분의 질병 원인이 알려져 있지 않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이 거의 없었다. 고대 사람들은 어떤 질병들이 전염성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이러한 경우에는 그 고통당하는 사람을 격리시켜서 건강한 사람들과의 가까운 접촉을 금하게 하려는 시도들이 취해졌다(레 13장). 레위기 13장에서 문둥병이라고 풀이된 히브리 단어는 일반적으로 다른 여러 피부 발진들을 묘사하기 위해 사용되어졌다. 비록 아주 오래전에 진짜 문둥병이 발생하여 자주 피부에 변화들을 일으켰다고 했을 지라도 제사장들에게 데려온 사람들의 상당수가 의심할 여지없이 박테리아와 곰팡이균의 전염으로 인해 고통당하고 있었다. 반복적인 조사에 근거하여서 제사장들은 이러한 피부 발진들중에 어떤 것이 타인들에게 위협을 미칠 수 있는가를 결정하는 의무를 가지고 있었다. 그들은 위험한 질병들로 인해 의심받고 있던 사람들을 그 사회로부터 고립시킬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었다.
이사야 38장은 히스기야왕의 심각한 질병에 관한 얘기를 기록하고 있다. 그의 질병의 원인은 종기였다(21절). 히브리어로 번역된 종기라는 단어는 욥기 2:7에서 지독한 종기(악창)라고 번역되어졌다. 이것은 또한 출애굽기 9:8-11까지에서 언급된 사람과 짐승들에게 발생한 발진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어진 단어이다(비교. 레13:18-20;신28:27). 히스기야 왕이 질병에 걸렸을 때 그 처방은 한 뭉치의 무화과를 취하여 종기난 곳에 붙이는 것이었다(사38:21). 히스기야의 병은 확실히 급성 박테리아에 의한 피부 전염병의 한 유형이었을 것이다. 항생제가 발명되기 이전에 이런 위험한 전염병들은 죽음을 초래할 수 있었다. 비록 무화과나무들이 어떤 의학적인 가치를 갖고 있지는 않다고 보이지만 그것들은 뜨거운 습포의 한 형태로 사용되어졌던 것 같다. 비록 성경이 이것에 관해 거의 언급을 하고 있지는 않아도 온, 냉습포와 목욕은 고대 세계에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널리 사용되어진 방법이다.
성경시대에 의료계에서는 여러 종류의 고약들과 연고들을 사용하였다. 올리브 기름이 단독으로 혹은 연고의 한 성분으로 들어가서 폭넓게 사용되었다. 상처의 치료를 위해 사용되어진 기름은 이사야 1:6과 누가복음 10:34에 언급되어 있다. 기름 역시 약의 한 상징으로 아픈 사람을 위해 기도와 함께 사용되었다(막 6:13;약5:14). 다른 많은 종류의 식물들로부터 얻어진 약초들과 다양한 물질들은 고대 의학에서 가장 인기있는 것들중에 포함되었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이런 것들이 몸에 사용되어질 때는 찜질, 습포의 형태나 구강을 통해서였다. 유향과 몰약들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질병들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어져 왔다. 술도 대개의학적인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여겨졌다. 그 용도중의 하나는 고통과 불쾌감을 덜어 주는 것이었다. 쓸개즙과 몰약을 함께 섞은 술이 예수님께서 십자가에 돌아가시기 직전에 제공되었지만 그분은 마시기를 거부하셨다(마27:34: 막15:23). 술은 또한 위와 장의 통증을 없애고 다른 여러 종류의 육체적인 문제들을 치료하는데 사용되었다(딤전5:23), 맥주는 특히 바벨론 사람들에 의해 몇몇 약들의 구성 성분으로 널리 이용되어졌다.
고대 세계에서는 정신적인 질병과 간질같은 병이 매우 일반적이었으며 그 희생자들은 엄청난 고통을 치러야만 했다. 그들의 질병은 보통 귀신들의 힘과 연결되어 있었다. 그 고통당하는 사람은 대개 고립되었으며 어떤 경우에는 심한 학대를 받기도 하였다. 사울왕은 정신적으로 심히 불안한 상태였는데 정신병 치료법들의 한 형태인 음악으로부터 약간의 도움을 얻었다는 사실은 흥미롭다(삼상16:23). 성경에 언급되어진 가장 극적인 정신병의 한 예로는 바벨론의 왕 느부갓네살에 관한 것이다(단4장). 어떠한 처방도 언급되지 않았으나 그의 인성은 그가 참 하나님을 깨달았을 때 회복되었다.
불임증은 고대 성경시대에 있어서 하나의 커다란 짐이었다. 자녀가 없는 부부는 주변의 모든 사람들에게서 동정을 받았다. 레아가 짧은 기간 동안의 불임으로 고통당했을 때 그녀는 아들 르우벤을 들판으로 보내 맨드레이크(mandrakes, 지중해 지방에서 자생하는 가지과의 유독 식물. 마취제, 하제로 사용. 개역성경'합채' )를 구해 오도록 했다. 불임인 그녀의 동생 역시 합환채를 구했다(창30:9-24), 합환채의 뿌리는 비록 그것이 진정한 효능이 있다고 믿을 만한 어떠한 이유도 없지만 고대 세계에서는 임신을 증진시키는데 사용되었다. 대부분의 아기들은 의사의 도움없이 태어난다. 출산을 도와 산파역을 하는 사람들은 특히 산모가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 자주 도움을 베풀었다(창35:16-21;삼상4:19-22). 아기들은 종종 엄마가 어떤 특별한 의자(on the birthstool)위에 앉을 때 태어난다(출 1:16. 많은 산모들과 신생아들이 출산하는 가운데 혹은 출산 후 며칠 또는 몇주 후에 죽고 말았다. 출산 전, 중, 후에 있게 되는 높은 사망률은 전염병, 혈액부족, 결핍된 영양, 그리고 적절한 의학적 보호가 없음에 기인한다. 다행히도 모유를 아기에게 먹이는 관습은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어떠한 처방도 기록되어 있지 않은 몇몇 질병의 예들이 성경에 나타나고 있다(대하 16:12), 유다왕 아사는 그의 의사들에 의해 처방된 치료가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했기 때문에 2년 후에 사망하고 말았다. 아마 그는 통풍(gout:痛風)으로 고통당했는지도 모르지만 이것은 불확실하다. 여호람 왕은 고통스러운 내장병 (intestinal disorder)으로 죽었고(대하21:18-20), 웃시야왕은 문둥병(leprosy)으로 죽었다(26:19-23). 헤롯 아그립바1세는 일종의 기생충(parasitic disease)에 의한 질병으로 사망했다(행12:21-23). 몇몇 왕들은 전투에서 부상을 입어 죽었다. 아하시야 왕은 사마리아에 있는 자신의 집 난간에서 떨어진 후 병이 나 죽고 말았다(왕하1:2-17). 고대세계에서 어떤 질병이나 병적인 사고가 발생하면 그사람이 귀족이든 평범한 사람이든 그것은 중요치 않고 그들에게 이 제한된 의술적 도움밖에 주지 못했다. 열(fever)에 의해 동반된 몇 질병들은 성경에 언급되어져 있다(마8:1415;요4:46-52;행28:8). 마지막 용례에서 이 병든 사람은 또한 이질에 걸려 있었다. 이질 발생 원인은 몇 가지가 있는데 성경상의 시대에 있어서는 말라리아를 포함하여 대부분의 열병들이 전염성이 있는 질병들에서 기인한 것이었다. 매우 심각하면서도 일반적인 유형은 장내 기생충 아메바에 의해 유발된 것이었다. 이런 전염병들을 위한 효과적인 치료가 주어져 있지 않았고 죽음만이 모든 것을 해결해 주었다. 눈의 전염은 시력을 앗아가서 소경이라는 결과를 낳게 된다. 어린이들은 특별히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없었기 때문에 사망률 또한 높을 수밖에 없었다. 성경은 질병으로 고통받고 죽음까지 경험한 많은 어린이들을 언급하고 있다(삼하12:15;왕상 17:17-24;왕하4:18-37;눅7:11-15;8:40-56;요4:46-52). 비교적 훌륭한 의료시술이 불가능했고 질병이 매우 비참한 결과들을 안겨 주었기 때문에 성경 시대의 사람들은 자주 절대자의 도움을 구했다는 것을 추측해 볼 수 있다. 히브리인들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그들은 자주 하나님의 도우심을 기도를 통해 직접 구하거나 하나님이 부여하신 특별한 치유의 능력을 가지고 있으리라 믿었던 사람들을 통해 도움을 구하였다. 성경에 묘사된 기적의 상당수가 치유의 기적이다.
3. 외과. 성경에 언급된 유일한 외과 수술 절차는 할례뿐이다. 이것은 의학적인 이유들보다는 종교적인 이유로 인해 행해졌으며 일반적으로 의사에 의해서는 행해지지 않았다. 많은 나라에 있어서 외과 수술의 진보들은 여러 다른 의학부분에서의 진보들보다 더욱 빨리 일어났다. 수술에 관한 설명들은 고대 문헌에서주로 발견되어져 왔으며 어떤 고대 외과 수술 기구들이 고대 도시들의 폐허 가운데서 발견되고 있다. 종기들은 절개되었고 부서진 뼈들은 자리를 찾아 바로 놓여졌다. 팔과 다리는 절단되었으며 압력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해골에 구멍이 뚫어지고 돌들이 방광으로부터 제거되었다. 이빨이 뽑혔다. 고대의 어머니들의이빨이 금으로 채워진 채로 발견되어 왔다. 게다가 사람과 동물의 이빨을 이용한 틀니가 적어도 B. C. 500년경까지는 사용되고 있었다. 외과 수술은 의사와 환자양쪽 모두의 대담성을 요했다.
4. 예수와 질병의 치료 예수의 3대 주요 사역중의하나가 병자들을 치유하는 것이었다. 그날에 베풀 수있는 모든 치료를 해주고 난 후에도 그들은 거대한 무리를 지어서 예수께로 몰려왔다. 그들은 기를 쓰고 도움을 간청하였다. 예수께서는 모든 질병이 죄의 직접적인 결과라고 믿지 않으셨다(요9:1-3). 그러나 그분께서는 죄를 용서하고 질병을 치유할 수 있는 두 가지 능력을 소유하고 계셨다(마9:1-8. 비교. 막2:1-12;눅5:1726). 비록 그분은 몇몇의 경우에 침을 사용하셨지만 질병으로 인해 고통받는 자를 위해 2차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셨다(막7:32-35;8:22-25;요9:6-7). 예수께서 치료하신 질병들 중 어떤 것들은 아마 몸과 마음이 서로관련된 원인들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다. 하지만 다른많은 질병들은 의심할 여지없이 출생시 장애, 우연한사고의 피해, 그리고 전염병들을 포함하여 조직적인원인들을 가지고 있었다. 그들이 가졌던 불쾌감의 원인과는 무관하게 사람들은 예수께서 진정 그들을 도와주실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기적을 행하시는 예수님의 능력이 그의 치유사역에서 가장 생생하게 보여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소경, 귀머거리, 절름발이, 그리고 모든 다양한 질병들로부터 고통당하는자들은 일상적인 의학 수단들을 통해서는 할 수 없는바로 그 도움을 그분 안에서 발견하게 되었다.

병2 bottle

일반적으로 액체 따위를 담는 목이 좁은 그릇을 가리키지만, 원어상 가죽으로만들어 놓은 용기나 손잡이가 달린 주전자 따위를 가리키기도 한다. 성경에서는 병을 만드는 재료에 대해서 자세히 언급하고 있지는 않지만 주로 가죽이나 토기로 만들어졌으며, 특히 성전에서 사용하는 성물로서의 병은 순금으로 만들어져 사용되었다(출25:29). 병에는 기름이나(삼상 10:1; 왕상17:12; 왕하9:1), 젖(참고, 삿4:19) 또는 꿀(왕상 14:3)이나 포도주를 담아(렘13:12 참고, 삼상 16:20) 보관하였으며, 야외로 나갈 때나 여행할 때에는 물을 담아(삼상26:11) 사용하기도 하였다. 성경에서 병은 비유적으로 사용되기도 하는데,하나님께서 비를 내리시는 것은 '하늘의 병을 쏟는것'으로 묘사되었고(욥38:37), 예레미야는 모압을 병에 비유하여 모압에 내려질 심판을 '병을 부수는 것'으로 묘사하기도 하였다(렘4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