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거 chariot
병거로 번역된 히브리어와 헬라어는 그 사용의 불명확성 때문에 어떤 종류의 탈 것을 의미하는지 정확하게알기는 힘들다. 병거를 지칭하는 같은 단어들이 또한전차, 고관의 마차 그리고 일반 마차 등을 가리켰다.성경에서 병거가 최초로 등장하는 곳은 요셉이 애굽의바로 왕 다음가는 높은 그의 지위를 나타내는 버금 수레를 탔을 때이다(창41:43). 그 이후에 요셉은 그의 아버지를 만나러 가면서 그 자신의 수레를 탔다(창46:29), 병거들은 또한 명예의 상징으로 야곱의 장례식때에 따라갔다(창50:9), 우리는 또한 병거들이 전쟁 때사용되는 것을 볼 수 있다(출14:7). 바로는 육백승의 병거를 이끌고 이스라엘을 뒤쫓아 왔다. 병거의 기원은메소포타미아의 수메르 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1. 애굽. 애굽의 기념물로부터 우리는 애굽 병거들에 관하여 정확한 지식을 얻을 수 있다. 그것들의 형태는 모두 유사한데 두 개의 바퀴가 달렸고 병거의 오른쪽에는 활과 창과 화살을 꽂을 수 있는 그릇이 달려있다. 그 전체 구조물, 바퀴, 말에게 지우는 멍에 등은나무로 되어 있고, 때때로 바퀴는 쇠로 덧입혀 있으며,차축은 양 끝에 낫같은 것이 솟아나와 있다. 고삐류와구조물을 묶는 것은 짐승의 생가죽이나 무두질한 가죽을 사용했다. 병거의 바닥은 밧줄로 망을 쳐서 만들었고 병거를 타는 이들에게 탄력성을 제공했다. 병거는 뒤쪽으로 열려 있어서 뒤로 올라타게 되어 있다. 사치스럽게 금박을 입힌 투탄카문의 병거가 그의 호화스런 무덤에서 발견되었다.
애굽의 조각물로부터 애굽 군대는 보병과 병거 부대로 구성되 음을 알 수 있다. 병거에는 때때로 세명의 군사가 탔는데, 그들은 전사, 방패든 자, 병거모는 자들이었다. 어떤 때는 혼자 타는 경우도 있었다.추측컨대 마병과 말 탄 자들(출14:9;15:1)은 병거를 탄자들이었을 것이다. 출 14:7의 '장관' 은 병거의 전사들이었는데, 이들은 그들의 용맹함 때문에 뽑혔다.
2. 앗시리아. 조각물들로부터 앗시리아의 병거는애굽의 것과 모든 면에 있어서 동일한 것으로 보인다.수메르의 우르에서 초기 병거의 단단한 나무바퀴와 그 중심은 구리로 고정되어 있다.
3. 가나안 가나안 사람들은 철 병거들(수17:18)을 갖고 있었다. 낫 같은 병거는 아직 없었는데 이것은고레스에 의해서 도입되었다. 가나안 왕 야빈은 구백승의 철병거(삿4:3)를 갖고 있었다. 사울왕 시대에 블레셋이 갖고 있었던 병거의 수는 삼만(13:5)이었다. 그러나 그 숫자는 필사자들의 실수이고 실제는 삼천이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다윗은 소바 왕 하닷에셀에게서 일백승의 병거를 빼앗았고(삼하8:4), 후에는 아람사람으로부터 칠백승의 병거(삼하10:18)를 취하였다. 이것들은 수리아가 잃은 땅을 회복하기 위해서 각국으로부터 삼만 이천승의 병거를 모은 것이었다(대상19:6-7).
4. 이스라엘 이스라엘은 병거를 거의 갖고 있지않았다. 왜냐하면 국가의 대부분이 산악지역이었고또한 말의 수를 증가시켜서는 안된다는 금지 때문이었다. 그러나 솔로몬은 일천 사백승의 병거로 구성된군대를 세금을 거두어 구성하였다(왕상10:26), 병거와말들은 애굽으로부터 수입되었다(왕상10:29), '병거성들' (대하 1:14)은 왕국의 국경지대인 벧 말가봇('병거의 집' 같은 곳에 솔로몬이 건설했다. 솔로몬 시대로 추정되는 므깃도에서 발굴된 마구간들은 성경의'병거성' 의 사실성을 뒷받침한다.
5. 신약. 신약에서는 계시록 9:9을 제외하고는 한번병거에 대한 언급이 있다. 그것은 에디오피아의 여왕간다게의 내시에 관한 구절에서 드러난다.
6. 비유적 사용. 병거는 자주 힘의 상징으로 언급되었다(시20:7;104:3;렘51:21;슥6:1-2). 즉 많은 무리 또는 군대(왕하6:17;시68:17)와 함께 언급되었다. 엘리야는 하나님과 함께 하는 그의 용맹과 믿음과 능력에 의해서 '이스라엘의 병거와 그 마병' 이었다(왕하2:12).'이스라엘의 병거' 라는 말은 엘리사가 엘리야에게 붙인 말이다. 그 의미는 초기국가들이 그들의 방어와 영광을 위해서 전쟁준비에 의존했던 것 같이 한 사람의 예언자인 엘리야는 이스라엘의 방어와 영광을 위해 모든 병거와 말이 할 수 있는 것 이상을 했다는 것이다. '병거'는 성경에서 또한 시적으로 하나님의 빠른행하심을 나타내었다(시68:17;사66:15;합3:8). '그룹의병거' (대상28:18; KJV 'Chariot of the Cherubims' 개역성경에는 '타시는 처소 된 그룹들')는 아마도 하나님이 타시는 병거로서의 그룹을 의미하는 듯하다. '불수레와 불말' (왕하2:11)은 목격자의 눈에 비친 그와 같은 사물을 닮은 광채를 의미한다. '태양 수레' (왕상23:11)가 요시야 왕에 의해서 불태워진 것으로 언급된다. 말과 병거가 그 숭배자들에 의해서 태양에 바쳐졌다. 왜냐하면 말이 끄는 병거에 신성이 깃들어 있다고여겼기 때문이다. 왕과 귀족들은 아침의 태양을 맞이하기 위해서 이들 병거를 탔다고 한다.
병거성 city for chariots
솔로몬이 국고성 마병의 성과 함께 군사적인 목적으로 지은 요새로서(참고. 상9:19), 그가 소유한1,400대의 병거들을(왕상10:26) 예루살렘과 함께 이곳에 분산시켜 잘 정돈해 두었으며, 게셀과 하솔, 그리고므깃도 등지에 세워 두었다(왕상9:15-19).
병거장관 chariot commander
마병과 병거로 구성된 부대의 지휘관(왕상9:22;대하18:30). 이스라엘의 아합 왕을 전사시켰던 아람에는 당시에 32인의 병거장관이 있었다(왕상22:31).
병기 weapon
전쟁에서 공격, 살상, 파괴용으로 사용되는 여러가지 기구를 통틀어서 이르는 말.성경에는 청동기부터 칼, 창, 단창, 화살, 병거와 같은 철제무기에 이르기까지 많은 종류가 나타난다. 철제 무기의 경우는 철공들의 기술에 의해 만들어졌는데 사울 왕 때에는 블레셋이 철기를 독점하였고, 따라서 이스라엘에 철공들이 사라지자 이스라엘에는 무기가 아주 빈약해지기도하였다(삼상13:19). 성경에서 병기는 칼, 창과 같은 무기를 의미하기도 하지만 때로는 싸움하는 사람, 즉 군대를 가리키기도 하였으며(사13:5;렘51:20), ‘분노의 병기'라는 말로 하나님의 심판을 나타내기도 하였다(50:25), 바울은 성도의 삶을 전쟁으로 보고 성도의 지체를 병기에 비유하였는데, 성도들은 자신들의 지체를 하나님을 위하여 의의 병기(공동 · 개정판 '도구',새번역 '연장' )로 사용하여 선한 싸움을 싸울 것을 권고하고 있다(롬6:13).
병법 war
전쟁 때 군대를운용하는 방법이나 전술을 가리키는 말로, 성경에서는 후새가 압살롬과 아히도벨에게 다윗이 전쟁과 전술에 능함을 주지시키기 위해 다윗은 '병법에 능한자'라고 가르쳐 주었다(삼하17:8).
'GOODWILL CHURCH > 성경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성경사전) 병행 / 볕 / 보1 / 보2 / 보게렛하스바임 (0) | 2022.09.12 |
---|---|
(성경사전) 병상 / 병색 / 병신 / 병인 / 병정 (0) | 2022.09.12 |
(성경사전) 별식 / 별실 / 병1 / 병2 (0) | 2022.09.12 |
(성경사전) 별다르다 / 별떨기 / 별명 / 별미 / 별세하다 (0) | 2022.09.12 |
(성경사전) 변하다 / 변형 / 변화하다 / 별 / 별궁 (0) | 2022.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