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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비밀 / 비방 / 비베셋 / 비비다 / 비빈

비밀 mystery

헬라인들에게 있어서 비밀이란 불분명하거나 이해할 수 없는 것, 입회한 사람에게만 전달되는 신비, 계시되기까지는 알려지지 않는 것을 의미했다. 비밀이란 단어는 헬라 시대의 밀의 종교와 관계가 있는데, 이것은 지성보다 감정에 호소력을 가졌다. 따라서 그 신봉자들에게 죽음을 통하여 생명에 이르는신과의 신비적 합일을 가져다 주었으며, 이를 통해 영혼 불멸의 복을 얻게 해 주었다. 이들의 비밀스러운의식(밀의)에는 다채로운 상징이 따랐으며 완전한 밀의에 입회하는 의식에서 절정을 이루었다. 한편 종교에 있어서의 비밀이란 다른 종교에는 없고 그 종교에만 있는 독특한 비결의 교리를 말하는데, 이것은 전수받는 자에게만 참석케 하고 가르쳐졌다. 이 개념은 묵시문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비밀이나 은밀한것은 하나님께서 지시하신 자에 의해서만 그 내용이밝혀지고(암3:7, 참고, 단2:4,9), 종말론적 관점에서 해석된다. 요한계시록에서도 종말적인 심판을 통해서비밀이 선지자들에게 전하신 복음과 함께 이루어진다고 하였다(계 10:7).
신약성경에서는 하나님의 계시에 의해 밝혀진 하나님의 구원 계획으로서의 복음을 비밀이라고 한다(고전4:1;엡6:10). 또한 이방인의 구원을 위한 이스라엘의 완악해짐(롬11:25), 하나님의 지혜, 인류를 향한하나님의 구속 계획(고전2:7), 하나님의 계시(13:2), 그리스도 안에서의 통일(엡1:9;5:32), 영광과 소망이신 그리스도(골1:26-27;2:2) 그리고 마지막 날의 부활(고전15:51) 등을 비밀이라고 하였다. 반면에 악의 세력, 즉적그리스도의 세력을 '불법의 비밀' (살후2:7)로,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짐승의 실체를 '짐승의 비밀' (계17:7)로 표현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종말론적인 관점에 근거를 두고 있다. 신약성경에서 비밀이란 단어를 주도적으로 사용한 사람은 사도 바울이다. 사도 바울은 당대의 식자층으로서 이방인들의 사상 세계를 잘 알고 있던 탓에 '그의 복음'이 부활하신그리스도에 의해 그에게 계시된 사실임을 밝히기 위해 이 단어를 수용하였다. 이 계시의 사실은 바울 시대의 사람들 모두가 잘 알고 있던 이방 용어를 채택하여 그것에 특수한 기독교적 의미를 부여할 때 가장 이해하기 쉬웠다. 몇몇 구절에서 이 단어는 문자적 의미만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그 의미를 감추지만 해석의열쇠를 가진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계시의 매개체가되는 하나의 상징, 알레고리, 혹은 비유를 가리킨다(막4:11;계1:20;17:5,7). 에베소서 5:32에서 바울은 결혼을그리스도와 교회의 관계를 알려주는 비밀 혹은 상징으로 사용한다.
신약성경에서 보다 흔하게 사용되는 비밀의 의미는 이전에는 감추어져 있었으나 이제는 복음에서 계시된 신적 진리라는 의미이며, 사도 바울도 대개 이런의미로 비밀이란 단어를 사용하였다. 로마서 16:25-26이 이런 사용법의 한 좋은 본보기이다. 이리하여 이제는 비밀이 계시된 가르침이 되었다(롬 16:26;엡1:9;3:3;6:19;골4:3-4;딤전3:16. 그러므로 기독교는 고대밀의 종교들과는 달리 아무런 비밀스런 가르침도 갖지 않는다. 세상의 지혜롭고 슬기있는 자들에게 이 복음은 어리석은 것이다(마11:25;고전2:6-9). 이 복음이이들에게 전달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복음을이해할 능력이 없는 것이다(고후4:2-4). 기독교의 비밀은 곧 그리스도를 통하여 모든 민족을 구원하시려는하나님의 세계 경륜이다(롬16:25).

비방 taunt

좋지 않은 말로 상대방을 헐뜯다. 비방하다로 번역된 히브리어 동사 '하라'는 기본적으로 꾸짖는 것을 나타내며 또한 어떤 사람에게 비난이나 조소를 던진다는 의미도 함축되어 있다. 개역 성경에서 주로 시편에 많이 나타나는 이 말은 개인이나 공동체적인 탄식을 나타내며 (시 42:10:44:16;72:18;74:22;79:4) 특별히 다윗이 극한 상황에서 주위의 사람들로부터 받은 조소와 비난에 대한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한다(시 31:13;57:3). 이 말은 또한 이방인들의놀림감이나 조소거리를 가리키기도 하는데(느5:9;시79:4;사43:28;겔36:15) 이것은 이스라엘의 죄악에 대한형벌이라는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다. 예레미야는 하나님의 교훈과 책망에도 깨닫지 못하는 이스라엘을'비방하는 자'로 표현했다(렘6:28. 참고. 9:4). 비방하는 행위는 하나님 보시기에 아름답지 못한 것이었다.미리암은 지도자 모세를 비방한 이유로 문둥병이 들렸고(민12:1) 앗수르왕 산헤립과 그의 신복들은 하나님과 하나님이 세우신 히스기야를 비방한 연고로 하나님께서 보내신 천사에게 괴멸당했다(대하32:16-23).비방하는 행위는 신약에서도 금하고 있는데 이 행위는 교회와 성도가 성결해지기 위해 버려야 되는 것들가운데 한 가지이다(약4:11;벧전2:1. 참고, 행23:5). 바울은 감독의 자격 가운데 하나가 믿지않는 자들에게조차 비방받지 않고 선한 증거를 얻어야 한다고 말한다(딤전3:7).
시므온은 예수를 가리켜, 많은 사람의 패하고 흥함을 위하며, 비방을 받는 표적(標的, sign)이 되기 위하여세움을 입었다고 했으며(눅2:34) 이러한 비방은 제자들이나 그리스도인도 공유하였다(눅5:30;행19:9;벧전4:4).

비베셋 Pi-beseth

에스겔에 의한 애굽의 심판 예언에서 온과 함께 애굽의 우상숭배 중심지로 언급된 이곳은 나일 강 델타 지역에 있었던 한 도시로서 하부 이집트 제 18왕조 때 있었던 한지방의 수도였다. 비베셋은 이집트에 대한 에스겔의예언에서 태양신 숭배의 중심지인 '온' (아웬)과 나란히 언급되었는데(겔30:17), 자가직 남동쪽 1.5km 지점에 있는 오늘날의 '텔 바스타'로 추정된다.

비비다 crush

두 개의 물건을 서로 맞대고 문지르는 것(민22:25)이나, 손가락 끝이나손바닥을 마주 문질러서 사이에 든 것의 껍질을 벗겨내는 것 등을 가리키는 말이다. 예수의 제자들은 안식일에 배가 고파 밀이삭을 잘라 손으로 비벼 먹었는데, 이로 인해 바리새인들에게 안식일에 추수하는 죄와 타작하는 죄를 범했다고 책망받았다(눅6:1).

비빈 concubine

왕의 아내와 첩을 일컫는 말이다(2:14). 솔로몬은 비빈을 80명이나 거느린 호화로운 생활을 했었다(아6:8, 공동번역 '후궁'). <참조> 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