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서다 / 서로 / 서리 / 서리다 / 서말

서다 stand 

'앉다'의 반대어로, 무게 중심을 아래로 두고 곧은 자세로 있거나 움직이던 것을 멈추는 것 등을 말한다.이 말은 성경에서 이외에도 여러 가지 다른 용법으로나타나고 있다. '대적하다'는 의미의 말은 다른 사람에 대해 적대감을 품을 때 사용되는 표현이다. 발람에대한 하나님의 진노(민22:22), 또는 악을 대항하여 서는 것(시94:16)이 그 예이다. ‘서다'는 말은 “앞에 자신을 보이다' 라는 뜻도 지닌다. 모세는 바로 앞에 서라는 명령을 받았는데 여기서의 의미는 명령에 의해서나 직무 수행상 '배치되는 것'과 같은 뜻을 지닌다(출8:20;삼상19:20). 왕 앞에 서는 자는(잠22:29) 자신이봉사에 쓰일 만하며 그럴 준비가 되어 있음을 은연 중에 나타내는 것이다. '서다' 라는 말은 자기 위치를 지키고 굳게 서다는 의미와 경계나 문이나 덫을 설치한다는 의미도 지닌다. '여호와 앞에 서다' (창19:27;신4:10)라는 표현은 기도와 간구의 자세를 나타내거나또는 재판시에 나타나는 표현으로서 진리와 공의를확인한다는 의미를 갖는다(신19:17). 이 단어는 일어나 떠나는 것을 촉구하는 것과도 관련되고, 전쟁에 관계된 곳에서는 준비(삿7:15), 참전, 승리를 나타낸다.

서로 one to another

부사어로서 '함께', '다같이' 를 의미한다. '연합'의 의미를 지니며, '피차' 와도 같은 말이다(창11:3;마24:10;눅23:12;요6:43,52).

서리 frost

봄이나 가을에 하늘이맑고 바람이 없는 날, 밤 기온이 빙점 이하로 내려갔을때 공중의 수증기가 땅에 닿아서 응결(凝結)된 것을 말한다. 성경에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광야 생활에서하나님이 내려주신 만나가 내린 모양을 묘사하는 데(출16:14), 자연을 통치하시는 하나님의 능력과 섭리를나타내는 것에 사용되었다(시147:16), 하나님의 진노로 애굽에 내린 서리로 인한 해(害)에도 사용되었고(시78:47), 비유적으로는 견디기 어려운 어려움이나 학대나 설움을 뜻하기도 하고 백발을 가리키기도 한다.

서리다 wrap

수증기가 찬 기운을받아 물방울을 지어 엉기는 것이나 어떤 기운이나 생각이 마음속에 자리잡는 것, 또는 길고 잘 감기는 물건을 동그랗게 포개어 감는 것을 뜻한다. 성경에서는 후자의 의미로 식물의 뿌리가 돌무더기에 잘 감기는 것을 표현하는 데 사용되었다(욥8:17).

서말 three measures 

도량형 단위로 세 말을 가리킨다. 한 말이 약 7.31 에 해당되므로 '서말'은 약 22 1 의 양이다. 예수의 '누룩의 비유'에서 천국의 놀라운 성장력을 설명하신 곳에 사용된 단어이다(마13:33;눅13:21), 헬라어 '사타'는 히브리어 '세아'에 해당되므로, 서말은 창세기 18:6의 '세스아'와 같은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