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서머나 / 서머인 / 서명 / 서모 / 서바나

서머나 Smyrna

소아시아의 서해안에 위치한 중요 도시로, 오늘날의 '이즈미르' 를 말한다. 요한계시록에 나타난 일곱 교회 중의 하나인 서머나 교회가 있는 곳이기도 한(계1:11) 이곳은 소아시아와 에게 해 전지역에서 가장 크고 번성한 상업 중심지 중 하나였다. 이 도시는 설립 당시에는 아에올리아 그리스인들의 식민지였으나(B. C. 12세기) 곧 이오니아 그리스인(아테네를 중심한 지방)에게 넘어갔다. 최초에 세워진 서머나시(市)는 후대에 세워진 서머나 시(市)에서 북동쪽으로 약 3-5km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었다. 루디아 왕 알리얏테스에 의해 파괴된 이후 (B. C. 6세기) 알렉산더의 후계자인 안티고누스1세(Antigonus I B. C. 382-301년 경)와 리시마쿠스(Lysimachus B. C. 360-281년경)에 의해 재건되기까지 폐허로 남아 있었고, 이들에 의해 재건되었다. 서머나 시(市)에는 배를 정박시킬 수 있는 넓은 곳과 육지로 둘러싸인 작은 항구도 있었다. 또한 주위의 토양이 비옥하여 생산성이 높으며, 동쪽으로 헤르무스 계곡을 올라가거나 소아시아 중심부를 관통하는 중요 도로의 요지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도시였다. B. C. 195년 초에 로마측에 가담하여 로마시(市)의 종교 제의를 위한 신전을 세웠고, 로마시(市)에 충성했으므로 로마도 이 도시를 보호해 주었다. B. C. 23년에 티베리우스 황제를 위한 신전 건축 허가를 받기 위해 소아시아 여러 도시들이 경쟁을 벌였을 때, 로마의 원로원은 서머나가 로마에 바친 충성과 많은 용역을 제공해 준 것을 인정하여 이 시에 신전 건축 허가를 해주었다. 그리하여 이 도시는 '아시아 제일의 도시' 라는 명성을 유지하기 위해 에베소, 버가모와 경쟁하였다. 이곳에서는 또한 여러 가지 다양한 종교적 제의가 행해졌고, 황제 숭배에 있어서 '성전의 관리자' 라는 별명이 붙여지기도 했다.
서머나에 기독교가 언제 어떻게 들어왔는지는 분명치 않으나 바울의 에베소 사역으로부터 시작되었을 것으로 보인다(행19:9-10). 요한계시록에 의하면 이 교회의 그리스도인들은 유대인 개종자들로서 가난하였으며 환난을 겪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은 황제 숭배를 거부하고 극심한 시험과 핍박 가운데서도 충성을 다해 빌라델비아 교회와 더불어 큰 칭찬을 받았다(계2:8-11).
수리아의 안디옥 교회 주교였던 이그나티우스(사도시대의 교부)는 A, D. 110년경 순교를 앞두고 로마로 호송되어 가던 중 네 통의 편지를 서머나에서 썼는데, 그 중 두 통이 서머나 교회에 보내진 것으로 보아(한 통은 전 회중에게, 다른 한 통은 감독 폴리캅에게) 당시 서머나 교회가 조직화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폴리캅(Polycarp 69-155, 서머나 감독)은 A, D. 156년 약 86세의 나이에 서머나의 열두번째 순교자로서 산 채로 화형을 당했다. 그의 순교는 곧 편지 형식으로 쓰여져서 서머나 교회에서 필로멜리움 교회로 보내졌고 이것은 스데반 순교(행6:8-8:3) 이후의 그리스도인 순교에 대한 최초의 기록으로 남게 되었다.

서머인 Semei 

예수의 조상 중의 한 사람(눅3:26. 출애굽기 6:17에 나와 있는 '시므이'와 동일인이다.

서명 sign

서류나 문서상에 있어서 책임을 밝히기 위하여 자기의 이름을 써 넣는 것을 뜻한다. 욥기 31:35에서 욥이 고통 중에서 자신은 의롭다고 여기고 “나의 서명이 여기 있으니 전능자가 내게 대답하시기를 원하노라"고 말한 내용에서 사용되었다. 이는 당시 피고가 자신의 무죄 진술서에 서명을 하고 나서 원고의 진술을 기다리는 서면상의 법적 절차를 반영하는 내용이다.

서모 father's concubine

아버지의 첩, 즉 본처 외에 데리고 사는 여자를 가리키는 말이다. 첩은 비록 지위는 2급이지만 정식 아내였고, 구약의 많은 남자들은 여러 명의 첩을 갖고 있었다. 왕에게는 많은 첩이 있었으며 왕의 첩과 동침하는 것은 보좌를 찬탈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해되었다(삼하3:7;16:21-22;왕상2:21-24) 야곱의 아들 르우벤이 그 ‘서모'빌하와 통간한 기사에서 사용되었다(창 35:22).

서바나 Spain 

오늘날의 '스페인’ 으로, 로마인들이 쓴 라틴명 '히스파니아’(Hispania)에서 온 말이며, 구약의 '다시스' 와 동일하다. 북쪽으로는 피레네 산맥과 비스케 만, 서쪽은 대서양, 동쪽은 지중해에 의해 경계를 이루고 있고 산이 많으며 지중해 연안에서는 육지가 바다를 향해 급한 경사를 이루고 있다. 이곳은 B. C. 3세기 이래로 카르타고와 로마의 격전지가 되었고, 예수가 탄생할 즈음에야 비로소 로마가 이곳을 완전히 정복했다. 사도 바울은 유럽의 서쪽 끝인 이곳을 방문하기를 열망하고 계획했으나(롬15:23,28) 실제로 방문했는지의 여부는 확실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