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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아세라 / 아셀1 / 아셀2 / 아셀지파 / 아소도

아세라 Asherah 

고대 셈족의 한여신, 또는 그녀를 상징하는 목상(木像)을 가리킨다. '아세라'는 아마르나 문서에 '아시르투’ (Ashirtu) 또는 '아시라투' (Ashratu)로 알려진 가나안의 여신을 가리키는 히브리어이다. '라스 샴라 문서' 에는 아세라가 최고신 엘(El)의 아내요, 바알을 포함한 70명의 자녀의 어머니로 기록되어 있으며, 바다의 여신이었다고 한다. '아세라' 는 여신뿐만 아니라 '아세라 상' (신16:21;삿6:25), '아세라 목상' (신7:5)으로 불리우는 나무 기둥을 의미하기도 한다(왕하17:10), 바알 및 아세라의 제의에는 성적 부도덕이 동반되었기 때문에 이스라엘에서는 금지되었다(출34:13; 신 16:21). 그러나 이스라엘민족은 약속의 땅에 도착한 후에 곧 아세라를 숭배했으며, 이로 인해 여호와의 진노를 유발하였다(삿3:78). 또 아합 왕은 아세라 숭배의 중심지였던 베니게의공주 이세벨과 결혼함으로써 아세라 숭배를 장려하였고(왕상16:33:18:19), 엘리야 선지자는 바알과 아세라상의 예언자들을 기존 강에서 죽였다(왕상18:19-40),사마리아는 이 우상 숭배의 중심지로 남아 있었고(왕하13:6, 아세라 숭배는 이스라엘 멸망의 한 부분적 원인이 되었다(왕하 17:7-10).
아세라 숭배는 남 유다에도 퍼져 나가 예루살렘 성전에 아세라 상이 서고 미동 집, 남창(男娼) 등의이 생겨났다(왕하23:47). 이에 요시야 왕은 반 앗수르정책을 세워 아세라 상의 그릇과 휘장을 불태우고 철저히 배제하였다. 황태후 마아가도 유다에 아세라 우상을 세웠으나 손자 아사 왕에 의해 태후의 자리에서 쫓겨나고 아세라 상은 기드론 시냇가에서 파괴되었다(왕상15:13;대하15:16. 그밖에도 여호사밧(대하19:3)과히스기야(왕하 18:4) 와 같은 왕들의 개혁으로 보아 당시 이스라엘에서는 아세라 숭배가 아주 성행했던 것으로 보인다.

아셀1 Asher

야곱의 여덟째 아들이자, 레아의 여종 실바에게서 얻은 둘째 아들이다(창30:13:35:26). 이름의 뜻은 '기쁨' 이다(30:13). 야곱은임종시, 아셀의 후손들이 기름진 땅에서 살 것이라고축복하였고(49:20), 이 약속은 모세의 축복에도 언급되었다(신33:24), 네 아들과 딸이 있었고(창46:17;대상7:30), 아셀 지파의 조상이 되었다.

아셀2 Azel

사울의 아들 요나단의 자손 가운데 한 사람으로 여섯 명의 아들을 두었다(대상8:37-38;9:43-44).

아셀지파 tribe of Asher

아셀을 조상으로 하는지파이다(신33:24. 가나안 정복 이후 이 지파의 영역은 가나안 북서쪽, 즉 동으로는 스불론과 납달리의 경계와 접하고, 북으로는 두로, 남은 갈멜 산까지 이르는 지역이었다(수19:2431). 그러나 이들은 두로, 시돈, 악고 등의 연안 도시들에 사는 가나안 주민들을 쫓아내지 못하고 같이 거주했다(삿1:31-32). 아셀 지파의 사람들은 이스라엘인들사이에서 별로 존경을 받지 못했으며, 비옥한 땅과 외부의 영향력을 적게 받은 탓에 다른 지파들처럼 국가적인일에 그다지 많이 참여하지 않았다. 드보라의 노래에서도 아셀이 가나안 왕들에 항거하는 전쟁에 참여하지 않고 해안 지방에 가만히 앉아 있었다고 비난하였다(삿5:17). 그러나 후에 미디안 사람들이 침입했을 때에는다른 지파들과 동맹하여 그들을 쫓아냈다(삿6:35;7:23).아셀 지파는 다윗 시대 때에 가나안의 우상을 숭배함으로 점차 쇠약해져 갔고, 솔로몬 시대에는 12행정구역의제9구역에 속하였으며(왕상4:16), 히스기야 당시에는 유월절을 지키는데 참가하였다(대하30:11) 에스겔 48:34에서는 갓 문 바로 다음에 나오는 두번째 서쪽 문이 아셀 문으로 나타나 있다. 신약에서 여선지자 안나는 아셀 지파 출신이었고(눅2:36), 아셀 지파 중에는 하나님의인을 맞은 예정된 사람들도 포함되어 있다(계7:6).

 

아소도 Azotus

구약의 아스의 헬라어 명칭이며(수11:22), 빌립이 복음을 전한 곳이다(행8:40). <참조> 아스돗