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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액체 / 야간 / 야게 / 야경 / 야고보

액체 pure

'데로오르’ 는 흐르는 액체 또는 순수한 흐름의 뜻으로 성경에서는 몰약 성분을 지닌 감람과 나무의 껍질을 벗기면 흘러나오는 액을 말하며, 채취한 이 액을 '액체 몰약' (공동번역 나무에서 나와 엉긴 몰약', 새번역 '순수한 몰약’)이라 하였다(출30:23). 한글 개역성경은 ‘액체’ 로, 국한문 성경은 유질(質)로 각각 다르게 기록하고 있다.<참조> 몰약

야간 Jachan

갓 지파 사람으로 남유다의 요담 왕과 북이스라엘의 여로보암 2세 때에 바산지방에 거주했다. 아비하일의 아들이었고, 형제로는미가엘, 므술람, 세바, 요래, 시아, 에벨이 있다(대상5:11-13).

야게 Jakeh

잠언 30장의 저자로 되어있는 현인 아굴의 아버지로서(잠30:1) 맛사 사람이었다.

야경 watches of the night

밤 시각의 단위로 저녁 7시부터 다음날 새벽 3시까지를 가리킨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시편 기자의 열심을 묘사한 내용에 사용되었다(시119: 148).

야고보 James

1. 세베대의 아들. 예수의 제자. 세베대의 아들 중 하나이자 요한의 형이다(마4:21;행12:2). 아버지는 어부로서 갈릴리 바다에서 여러 배들을 소유하고 있었고, 종들을 고용하고 있을 정도의 재력가였다(막1:20;눅5:11). 그의어머니는 예수의 모친 마리아의 자매인 살로메였고,따라서 야고보는 예수와 사촌 간이었다(마27:56; 막15:40;16:1;요19:25). 그는 요한과 함께 갈릴리 전도 초기에 부름을 받고 예수를 위해 일생을 바쳤다(막1:1920). 예수께서는 야고보와 요한을 '보아너게' '우뢰의 아들', 막3:17)라고 불렀는데, 이는 그들의 성격이불같이 급한 데서 비롯된 것 같다. 베드로, 요한과 함께 야고보는 열두 제자 중 손꼽히는 위치에 있었다.베드로의 장모의 집에서 (막1:29-31), 야이로의 집에서(5:37), 변화산상에서(마17:1;막9:2), 겟세마네에서(마26:37; 막14:33), 야고보는 늘 예수와 동행하였다. 한번은 변화산 사건 직후 사마리아를 지나다가 예수와 제자들을 받아들이지 않으려 하는 사마리아인들에게 크게 화가 난 야고보가 '불을 명하여 하늘로 좇아 내려저희를 멸하게 해 달라'고 예수께 요청했다(눅9:5155) 야고보는 감람산 위에서 마지막에 될 일들에 대해 물었던 네 명의 제자 중 하나였고(막13:3-4), 부활하신 주가 제자들에게 세번째 나타나셔서 153마리의 고기를 잡게 하셨을 때에도 갈릴리 바다에 함께 있었다(요21:1-14). 예수께서 승천하신 후 야고보는 다른 제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돌아왔으며(행1:12-13), 얼마 안 되어 헤롯에 의해 순교당했다(12:2), 그는 열두제자 중 최초의 순교자가 되었고, 그의 죽음은 예수께서 말씀하신 '나의 마시는 잔을 마셔야 한다'는 예언을 성취한 것이다(막10:39), 전통적으로 그는 '대야고보'라 불리우며,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는 '소야고보'라 불리운다.
2. 알패오의 아들, 소야고보, 예수의 열두 제자 중하나이다(마10:3;막3:18;눅6:15;행1:13). 그에 대한 기록은 사도 명단 이외에는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으며, 전승에 의하면 그리스도를 위해 복음을 전하다가 유대인의 돌에 맞아 죽어 예루살렘 성전 옆에 묻혔다고 전한다. 마가복음 2:14의 '알패오의 아들 레위' 와 동일인으로 추측되기도 하나, 마태복음 9:9과 마가복음2:14에 의하면 레위는 야고보라기보다는 마태일 것으로 보인다.
3. 예수의 동생 야고보, 예수의 동생 가운데 첫번째로 열거된 그는 형제들 가운데 가장 손위인 것으로보인다(마13:55;막6:3). 야고보는 예수의 선교 기간 동안에는 제자가 아니었다(마12:46-50;막3:31-35; 눅8:1921;요7:5). 그러나 그는 부활의 증인이었고(고전15:7),예루살렘 교회의 중요한 지도자 중 하나로서 바울과바나바가 이방 지역에서 전도한 사람들도 할례를 받아야 한다는 유대인들의 주장에 대해 아모스서 9:11-12을 들어 이방인들이 주의 이름으로 구원을 얻는 것을설명하면서 복음을 듣고 예수께 돌아온 이방인들은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밀리할 것만을 건의했다(행 15:13-21). 오순절 후 많은 제자들과 그의 어머니와 동생들이 갈릴리로 돌아갈 때야고보는 예루살렘에 남아 베드로, 요한과 함께 활동한 것같다. 바울은 다메섹 회심 사건 이후 예루살렘으로 가 야고보를 만났고(갈1:19), 3차 전도여행 후에도예루살렘에서 야고보를 만났다(행21:18). 바울이 선포한 이방인 구원이 조상의 율법 파기의 오해를 불러일으키자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야고보는 바울에게 율법에 있는 결례의 예식을 행하라고 권면하였고(21:1726, 안디옥에 있던 베드로를 돕기 위해 사절단을 보냈다(갈2:12). 바울은 야고보를 교회의 '기둥같이 여기는' 사람으로 보았다(2:9). 이 야고보는 야고보서의 저자로 여겨진다. 전승에 의하면 그는 평생 나실인으로지냈고, 예루살렘 교회의 첫번째 감독이었으며, 유대전쟁이 일어날 무렵 순교당한 것으로 알려진다.
4. 마리아의 아들 야고보, 여기에 언급된 마리아는예수의 십자가상 앞에 나타나며 (마27:56;막15:40), 빈무덤을 발견한 여인으로 나타난다(막16:1;눅24:10). 이야고보는 요셉이라는 형제가 있었고 '작은' (막15:40) 야고보로 알려져 있었는데, 이는 그의 체구가 작았기 때문인 것 같다. 이 야고보를 예수의 사촌 또는 알패오의 아들과 동일시하는 학설이 있으나 그것은 단지 추정에 불과하다.
5. 유다의 아버지 야고보, 예수의 열두 제자 중 하나였던 사도 유다(가룟 유다가 아니라 다대오를 가리키는 듯하다)의 아버지이다(눅6:16;행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