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음녀 / 음란(하다) / 음령 / 음료 / 음부1 / 음부2

음녀 harlot

음탕한 여자, 음부(淫婦)를 의미한다. 성경에서는 성적으로 부도덕한 여인을 가리키기도 하지만 포괄적으로 악한 길로 꾀는 존재를 의미한다. 잠언에서는 음녀가 달콤한 말로 유혹하여 일시적 쾌락을 자극하는 것을 물리치라고 권면하고 있다(잠5:3;6:26;7:5;23:27;30:20).
요한계시록에서는 음녀가 바벨론을 가리키는데, 여기서 바벨론은 과거적으로는 로마를 가리키지만 미래적으로는 앞으로 나타날 우상을 숭배하는 모든 것을 포괄하는 한 실체를 가리킨다(계 17:1,5,15).

음란/-하다 harlotry

음탕하고 난잡함. 성경에서는 정상적이지 않은 관계에서의 성행위나 음탕한 행위를 가리키는데(겔43:7;호1:2), 이 말은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저버리고 우상을 숭배하는 행위와 더럽혀진 모습에 대한 비유적인 표현으로 사용되었다(출34:16;신31:16;삿2:17;겔16:58), 신약성경에서는 일반적인 의미로도 사용되었지만(마15:19;막7:21;고 후12:21), 사도 바울은 이러한 행위를 육신의 일로 규정하고 있다(롬13:13; 골3:5). 또한 타락한 세태에 대한 표현으로 사용되기도 하였다(마12:39 막8:38).

음령 shade

개역성경에서음령으로 번역된 '레파임'은 '가라앉다', '낙담하다'는 의미의 '라파' 에서 유래된 말로, 흔히 죽은 사람의혼 또는 유령을 가리키는데 이사야서 26:19에서는 '죽은 자'로 번역되고 있다. 성경에서 음령은 흔히 음부에 거하는 자들을 가리킨다. 욥기에서 이 말은 음부에까지 주권이 미치는 하나님의 권능에 대한 욥의 답변에서 언급되었다(욥26:5, 새번역 '죽은 자들').

음료 drink

사람이 갈증을 풀거나 맛을 즐기기 위하여 마시는 액체로서, 이스라엘에서는 기후적인 요건으로 인해서 음료가 아주 귀하였다. 따라서 웅덩이를 파서 빗물을 저장하거나(왕하10:14) 우물이나 샘을 파서 식수를 공급받기도 하였으며(민21:17;삼하23:15), 양이나 염소와 같은 가축에게서 우유를 얻기도 하였다(신32:14). 이러한 팔레스타인의 지역적 · 기후적 특성 때문에 성경에서는물이 아주 귀중한 개념으로 자주 나타나 있으며, 하나님의 사역과 연관지어져 많이 설명되기도 하였다.예레미야 선지자는 하나님을 생수의 근원으로(렘2:13;17:13), 예수께서는 자신을 생수로(요4:10;7:38) 묘사하기도 하셨으며, 출애굽하여 광야에서 갈증으로괴로워할 때 바위를 쳐서 물이 솟아나 마시게 한 사건과 관련하여 그 물을 신령한 음료로 표현하기도 한다(고전10:4).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예수의 성만찬과 관계된 음료로서 예수께서는 죄인을 구속해 주시기 위해 자신의 살을 찢고 피를 흘리셔야 했다. 이때 예수께서는 대속을 위해 흘리는 자신의 피를 참음료라고 하였으며, 이 음료를 마실 때(주님의 대속을 믿고 성찬에 참예할 때) 주님과 연합하게 된다고하셨다(요6:55).

음부1 hades

죽은 사람들의 거처 혹은 상태를 가리키는 것으로 악한 자들의 최종 처벌과 구별하여 쓰이는 말이다. 음부를 뜻하는 헬라어 '하데스'는 신약성경에 여러번 등장하나 그 의미를 명확히 밝혀주고 있지 않다. 하데스라는 말은 지하 세계의 신을 가리켰던 희랍 신화에서차용한 말이다. 그러나 이 개념 자체는 구약의 쉐올(스올)에서 온 것으로, 쉐올이란 말은 히브리어 구약성경(B. II.S)에 65번 등장한다. 마태복음 11:23(참고, 눅10:15)에서 주님은 가버나움이 하데스에까지 낮아지리라 하신다. '낮아진다'는 표현은 쉐올이 지하 세계라는 구약의 가르침(시139:8;암9:2)을 반영한다. 부자와나사로의 비유(눅16:19-31)에서 부자는 하데스에서 고통을 받으면서 멀리 아브라함과 그의 품에 있는 나사로를 볼 수 있는 것으로 그려져 있다. 부자는 그의 혀를 식힐 물 한 방울과 아직도 지상에 살아있는 그의 다섯 형제들에게 사자를 보내줄 것을 요청하지만 그의 요청은 모두 거절당한다.
최초의 기독교 설교에서 베드로는 시편 16:8-11을인용하여 (참고. 행2:25-31) 주님은 죽은 자 가운데서일어나시고 음부에 버려지지 않으셨음을 증명한다.요한계시록에서 사망과 하데스는 4번이나 결합되어나타나며(1:18;6:8;20:13-14 거의 동의어로 취급되고 있다. 사망과 하데스는 불못에 던져질 것으로, 곧 철저히 파멸할 것으로 예언되어 있다(20:14).

음부2 harlot

성적으로 부도덕한 여자, 즉 정상적이지 않은관계에서 성행위를 하고 음란한 행동을 하는 여자를가리킨다(롬7:3). 성경에서 이 말은 보편적으로 하나님과의 언약을 버리고 우상을 숭배하며 죄의 길로 달려가는 이스라엘에 대한 비유적 표현으로 많이 사용되었는데(겔16:30,35;23:45), 특히 호세아서에서는 남편을 버리고 다른 남자와 간음한 호세아의 아내 고멜에빗대어 타락한 이스라엘의 죄악을 고발한다(호3:1).한편 음부로 번역된 히브리어 '케데샤'는 '거룩함'이라는 의미가 내포된 성창(聖), 즉 성전이나 신전에서종사하는 창녀를 가리킨다(호4:14), 가나안에서는 성창이 동원되어 음행하는 예배가 행해졌으나 이스라엘에서는 금지되었다(참고. 신2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