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험이 없다 fail
'응험'은 징조가 나타나 맞음, 또는 그 징조를 뜻한다. 성경에서이 말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선지자들의 경고에 따라심판이 곧 임하지 않자 '날이 더디고 모든 묵시가 응험이 없다' (새번역 '세월이 이만큼 흐르는 동안, 환상으로 본 것치고 그대로 이루어진 것이 있더냐')는 속담까지 나올 정도로 예언을 멸시하며 조롱한 말이다.(겔12:22).
의 righteousness
히브리어 '체다카'는'곧음'을 뜻하는 아람어 어근에서 온 듯하며, 여기서규범에 부합하는 행위라는 관념이 생긴 것 같다. 그러나 이 용어에 대한 성경의 이해는 매우 풍부하여 이 히브리어나 그에 해당하는 헬라어를 한 가지 말로 번역하기는 어렵다. 구약의 의 사상의 기본적인 한 요소는관계, 즉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시506,렘9:24) 및 인간과 인간의 관계(신24:13;렘22:3)이다.
인간 관계와 관련하여, 의로운 행위는 관계의 요구와 일치하는 행위, 보다 일반적인 공동체의 안녕과 평화를 증진시키는 행위이다(삼상24:17 14:34. 그리하여 법정적 의미에서는 공의(정의)와 연결된다. 그러나이 경우 어떤 형식적 법 규범과의 일치 여부보다 공동의 안녕을 가져오기 때문에(신 1:16 임 5:7) 법적으로 지켜지는 윤리적 행위라는 관념이 더 강하다. 선지자의시대에 의는 가난하고 어려운 자를 돕는다는 관념(단4:27 암5:12.24)을 포함하게 되고 여기서 구제(마6:1-2) 관념도 생기게 된다.
인간의 관계에서 하나님과 인간의 관계로 옮겨가면(히브리인이 체데카라는 말을 사용할 때는 언제나하나님에 대한 생각이 결코 전적으로 배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이 구분은 형식적인 점이 있다) 의는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언약에 의해 특별히 표현되고 해석된 하나님의 뜻과의 바른 관계를 뜻한다. 따라서 의로운 행위는 하나님의 은혜로운 이스라엘 선택에서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규례와 율례를 진실하게 행하는행위이다(신6:25;겔18:5-9). 하나님이 의로우시기 때문에(대하12:6;시7:9) 그가 이스라엘과 맺은 관계에 따라안심하고 행동할 수 있게 된다. 하나님은 그의 백성을위하여 행동하시는 의로운 재판관이시며(시9:4;렘11:20) 그의 백성의 구속과 신원은 하나님의 의에 의존한다(시31:1;렘1:20).
이리하여 의 관념과 구원 관념의 융합현상이 출현하게 된다. 하나님은 '공의를 행하시며(따라서) 구원을 베푸시는 하나님' 이시다(사45:21. 참고. 시36:6;사61:10). 구약의 하나님은 창조주이시므로 그는 도덕질서의 근거요 보장자이시다. 그리하여 그의 거룩하심과 같은 보다 일반적인 다른 도덕적 속성들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나아가 과거에 하나님의 의로우신 구속을 경험했던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미래의 구원 행위를 기대하게 되었다. 미래에 올 메시야 통치자는 하나님의 의의 특별한 그릇이며 도구로 이해된다(시72:1-2;사11:3-5;32:1-20;렘23:5). '의로운 자'는 하나의메시야 칭호였다(사53:11. 참고, 행3:14;7:52;22:14).
신약은 의를 하나님의 뜻의 요구와 의무들을 지켜일치시킨다는 의미로 사용하며 이른바 '율법의 의'를말한다(갈3:21;빌3:6,9. 참고. 딛3:5), 인간의 의의 성취는 여러 곳에서 비교적 적극적으로 이해되고 있지만(눅1:6;2:25;마5:20) 결국 모든 인간에게서 이 의의 성취는 하나님의 뜻과 참으로 일치되기에는 먼 거리에 있디(류3:9-20; 눅18:9-14;88:7). 하나님의 의는 이 인간의불의와 대조된다(롬1:17). 하나님의 의는 구약의 관점과 일관되게 그의 은혜의 이적으로 하나님이 적극적으로 인간을 구해 주시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 의는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하나님 나라가 허락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선물로 선포된다(마5:6).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속죄 사업을 믿음으로 인간은 비록 불의한 죄인이지만 하나님의 의를 받게 된다. 곧그는 하나님과 참다운 관계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인간은 '의로운 자' 이신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어 모든 죄를 용서받고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새로운 도덕적 신분을 갖게 된다(롬3:21-31;4:1-25;10:3;고전1:30;고후5:21;빌3:9). 십자가에서 인간의 죄와 불의의 모든 결과들을단번에 처리해 버리심으로써 하나님은 곧 인간과 교제를 가질 수 있는 도덕적 질서를 유지하시며 은혜로 곤궁한자를 구해 주신다(롬3:26).
하나님의 의의 선물은 신의 구원의 새로운 영역으로 들어가는 것, 하나님의 통치 아래서 영생을 얻는 것을 뜻한다(롬6:12-23;고후6:7,14;엡4:24;빌1:11). 그리하여 십자가를 통해 전가된 외재적 의는 하나님의 뜻에새로운 방식으로 일치하는 생활의 내재적 의로 표현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과 일치된 궁극적실현은 하나님 나라가 완성될 때 이루어진다(고전13:12-13;3:12-14;3:11-13;3:2).
의견 opinion
어떤 일에 대한 생각. 성경에서는 하나님에 대한 엘리후의 의견(욥32:6), 예수께서 질문하신 참된 이웃에한 율법사의 의견(눅10:36), 이방 교회의 문제에 대한예루살렘 총회원들의 의견, 결혼에 대한 사도 바울의의견(행 15:19) 등이 나타나 있다.
의논 counsel
어떤 일이 생겼을때 서로 문의하여 해결점에 다다르려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구약성경에서 의논이란 주로 조언을 주는 긍정적 의미로 사용되고 있다(왕상12:6; 왕하6:8;대하30:2;느6:7;시83:3;잠15:22;단6:7), 이드로는 나이와 경험을통해 얻은 지식으로 모세에게 조언, 즉 의논 대상이 되어주었다. 충고나 권고 역시 같은 맥락에서 쓰이고 있다. 지혜있는 권고는 성공에 이르는 유익한 열쇠가 될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며 충고를 해주는 일단의 신뢰받는 친구들을 가리키는 데까지 쓰인다. 이것은 의논대상이 있다는 것의 유익함을 나타내 준다. 신약성경에 나타나는 의논은 이야기 하다라는 기본적 의미로부터 파생되어 협상하다. 연설하다는 의미를 지닌다.또한 어떤 것에 대해 설명할 때도 쓰인다. 진정한 의논의 의미는 신약성경에서 잘 발견되지 않으며 주로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데 음모를 꾸미거나 그에준하는 어떤 행동에 관련되어 나타난다(마12:14; 막15:1;눅6:11;행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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