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행
<보라> 음란/-하다
읍
<보라> 성읍
읍장 city authority
읍의 행정사무를 통괄하는 책임자를 가리키는 이 말이 성경에서는 데살로니가 지방의 관장들에게 붙여졌다(행17:6,8).
응낙 consent
응답과 같은 뜻으로 응답하여 허락함을 가리킨다(왕하12:8;시20:6;38:15, 새번역 '동의, 응답, 대답' ).
응답/-하다 answer
개역성경에서 응답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아나'는 '대답하다, 반응하다, 말하다' 는 의미를 지닌 말로 근본적으로 어떤 신호에 대한 반응을 의미한다. 성경에서 응답은 거의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으로 나타나는데 기도에 대한 하나님의 응답은 하나님께서 간구자에게 은혜를 가지고 바라보신다는 것을 의미한다. 시편에서 하나님의 응답을 구하는 말은 흔히 탄식시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간청하는 통상적인 주제로 나타난다(시 4:1;55:2;108:6;143:1). 응답이 하나님께 대하여 직접 사용될 때는 간구하는 자와 그의 처지에 귀를 기울이신다는 것을 의미한다(시 20:1;34:4).
간구자의 기도는 대부분 구원을 위한 것이며 유일한 구원자는 오직 하나님 뿐이시다 (시118:21), 하나님께서는 부르짖는 자에게 모두 응답하시는 것은 아니다. 구원을 얻기 위해 금식과 참회를 동반하고 부르짖을 때(삼상7:9)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금식을 할 때(사589)는 분명히 응답하신다. 이러한 응답은 하나님의 긍휼(사 58.9)과 하나님의 인자와 구원의 진리(사69:13)에 기초한다. 이사야는 또한 하나님께서는 은혜의 때에 응답하신다고 선포한다(사49:8). 하지만 반대로 응답을 주시지 않을 수도 있는데 죄악을 일삼는 이스라엘의 지도자들(미3:4)에게 거짓을 일삼는 예언자들(미3:7)에게는 응답하시지 않는다. 사무엘은 백성들의 요구에 의해 왕정이 시작되면 비록 왕의 악정을인하여 하나님께 구하여도 응답지 않으신다고 왕정의폐단을 경고하였다(삼상8:18).
하나님께서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하여 응답하신다. 그 가운데는 직접적인 하나님의 음성도 있고(참고, 출19:19) 만나와 메추라기 같은 현실적인 응답도있으며(참고, 출16:11-12), 전쟁에서의 승리나(참고.출17:8-13) 제단에 내려지는 불(왕상18:25-40;대상21:26)도 있다. 하지만 부정적인 의미로 심판이나 징벌을 응답으로 주시기도 하신다. 에스겔서에서 하나님께서는우상을 숭배하는 자들에게 그 우상의 많은 대로 응답을 주시겠다고 하셨는데 이는 우상을 신뢰하는 그들의 소행대로 판단해 주심을 의미한다(겔14:4).
잠언 16:1에서 언급된 말의 응답은 사람의 계획에대조되는 하나님의 결정을 가리키며, 때로는 대답이나 지지 또는 인정하다는 의미를 지니기도 한다. 모세를 통해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들은 백성들은 명령을 받은 대로 지키겠다고 응답하였으며(출19:8) 신명기에서는 모세가 우상을 제작한 자들에게 저주를 선포할 때 백성들이 아멘으로 응답하여야 했고(신27:15)에스라가 하나님을 송축하였을 때 백성들이 아멘으로응답하였다(느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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