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방인 gentile
자신의 고향이 아닌 지역에 사는 사람. 유대적 개념으로는 유대인을 제외한 다른 민족의 사람 모두를 일컫는 말이다. 일시적으로 하나님의 나라는 이스라엘 민족에게 국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그 안에는 보편성, 즉 모든 민족에게 확산될 씨앗을 갖고 있었다. 아브라함과 맺은 언약은 처음부터 이스라엘의 열두 아들의 자연적 후손에게 국한된 것이 아니었다. 아브라함과 그의 자손을 통하여 준비된 구원이 땅 위의 모든 민족에게 열릴 것이라는 실제적 증거로서 아브라함은 그의 집에 속한 모든 남자에게 할례를 베풀라는 명령을 받았다. 여기에는 수백 명에 이르는 그의 종들도 포함되었고, 그들도 언약에 참예하는 자들이 되었다.
1. 이방인의 특권.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에서 탈출할 때에 중다한 잡족들이 그들을 따라서 나왔고(출 12:38;민11:48:35), 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에 의해서 거부되지 않았다. 이스라엘 백성들 가운데에는 항상 이방민족 출신의 사람들이 있었다. 그와 같은 이방인들에게는 관용과 몇몇 특권들도 허용된 반면에, 그에 대한 응답으로 이스라엘에 들어온 이방인들은 몇몇 규정들을 지켜야 했다. 예를 들어 그들은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컬으면 안 되었고(레24:16, 우상숭배에 빠져서도 안 되었으며(레 18:26), 안식일에 어떠한 일도 해서는 안 되었다(출20:10). 또한 유월절에 누룩있는 빵을 먹어서는 안 되었고(출12:19), 자연사를 하거나 들짐승에 찢겨 죽은 동물들의 피나 고기를 먹어서도 안 되었다(레 17:10,15). 이와같은 조건 아래 율법은 이방인들에게 보호와 관용을 베풀었고(참고. 레25:47), 이방인들은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하나님께 희생제사를 드릴 수 있었다(민15:15,26,29).
2. 시민권. 스스로 할례를 받고 율법에 순종하기로 맹세한 이방인들에게는 언약 백성에게 허락된 모든 특권과 축복을 누리도록 허용되었다(롬9:4), 이 특권에 의해서 이방인들도 이제 하나가 되었다(출12:48), 이 교제의 특권에서 제외된 이들은 오직 이스라엘에 사는 에돔인과 애굽인으로 그들은 3대까지만 제한되있고(신23:7-8), 일곱 가나안 족속들은 파멸이 예정되어 영원히 제외되었으며(출34:15;신7:1-4), 암몬과 모압족속들은 십대 뿐 아니라 영원히 제외되었는데, 이는 그들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가나안 입성을 방해하였기 때문이다(신23:3).
3. 비유적 사용. 에베소서 2:19에서 '이방인' (개역 성경에서는 '외인')은 자연적 상태에서 하나님 나라의 시민권이 없는 하나님의 백성들과 대적되는 이들을 의미한다. 베드로전서 2:11에서 '이방인' (개역성경에서는 '나그네')은 하늘의 시민권(빌3:20)을 갖고 있으나 땅 위에서 나그네와 같은 삶을 사는 이들을 의미한다.
평화시에 이방인에 대한 대우는 구약 율법에 따라 행하여졌다(민35:15;신10:19;24:1415;겔47:22). 이스라엘의 남성들은 자주 이방여인들과 결혼했는데, 이들이방여인들 중에서 라합, 룻, 밧세바 등이 그 대표적인 예이다. 그러나 이러한 관습은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후 바뀌었다. 이방인들은 경멸의 대상이 되었고 (스9:12;10:2-44;느10:30;13:23-31),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의 구분은 점점 엄격해졌으며, 신약시대에 와서는 그러한 적대감이 굳어져 버렸다. 이방민족의 박해에 시달렸던 유대인들은 이방인에 속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오했고, 가능한 한 이방인들과의 접촉도 피하였다. 이러한 적대감은 때에 따라 변했는데 특별한 호의를 받은 경우에는 이러한 적대감이 사라지기도 했다(눅7:4-5).
예수의 가르침은 궁극적으로 유대인과 이방인의 벽을 헐어 버렸다. 이러한 것은 바울의 서신에 잘 나타나 있다(롬1:16;고전1:24;갈3:28;엡2:14;골3:11). 예수는 그의 사역을 유대인에게 국한시켰지만, 비유대인 즉 이방인과의 접촉을 피하지는 않았다(사마리아 여인-요4:1-42;수로보니게 여인-마15:21-28;막7:24-30;헬라 사람들-요12:20-36). 예수는 그의 열두 제자들에게 '이방인의 길로도 가지 말고 사마리아인의 고을에도 들어가지 말라' (마10:5)고 가르쳤지만, 그가 칠십인을 내어보낼 때에는 이와같은 명령을 되풀이하지 않았다(눅101-10. 예수의 설교도 먼지 그의 백성들(요1:11),즉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위함이있으나 궁극적으로는 '그를 영접하는 모든 이들' (요1:12)로 듣게 하기 위함이기도 하였다. 시간적 제한이 그의 땅 위에서의 사역을 이스라엘 백성의 영역 안에 있게 했으나, 이방인에게 가는 것은 그의 제자들을 통하여 일하시는 성령에게 맡겨졌다.
사도행전에서 바울이 '이방인의 사도' (행9:5)로 임명됨으로써 이방인은 급속도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심지어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에게 보낸 편지들(롬9-11장, 히브리서 야고보서 베드로전서 등)조차도 이방인들과 관련되어 있다. 모든 인류를 유대인과이방인의 두 부류로 나누는 것은 유대인의 중요성을강조한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유대인을 통하여 모든사람에게 구원이 전달되게 하셨기 때문이다.
이복누이 daughter of one's father but not the daughterone's mother
아버지는 같고 어머니가 다른 누나 또는 여동생을 일컫는 말이다. 성경에서는 아브라함이 그랄에 우거할 때 그랄 왕 아비멜렉에게 자신의 아내 사라를 이복 누이로 소개하는데 실제 두 사람은 이복 남매 사이였다(창20:12).
이불 clothes
잘 때에 몸을 덮기 위해 피륙과 솜 따위로 꾸미어 만든 침구의 일종. 성경에는 시스라가 덮었던 이불(삿4:18)과 다윗 왕이 덮었이불(왕상1:1), 그리고 하사엘이 아람 왕 벤하닷을암살하는데 사용한 이불(왕하8:15) 등이 언급되어 있으며, 선지자 이사야는 하나님의 심판 앞에 어쩔 수없는 인간의 능력이나 한계를 좁은 이불에 비유했다(사28:20).
이브느야 Ibniciah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해 예루살렘에 거하게 되었던 베냐민 지파여로함의 아들(대상9:8).
이브드야 Iphedeiah
베냐민 지파사삭의 아들이며 족장 가운데 한 사람이다(대상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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