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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익숙하다 / 익히다 / 인1 / 인2 / 인3

익숙하다 cunning

여러 번 거듭하여 손에 익은, 또는 친숙한 등으로 정의할 수 있는 말이다. 성경에서 이 단어는 일반적으로 다양한 인간의 지식과 예술적 재능, 전문적인 기술과 관련되어 나타나며, 또한 교육이나 훈련의 개념을 가지고 사용된다. 사냥(창25:27)이나 항해(왕상9:27. 참고, 대하8:18) 등의 인간의 지식이나 기술을 묘사하는 구절들에서 나타나는 이 단어는 사물과 환경 등과의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을 나타내는 말이다. 반면 음악적인 재능이 있는 레위인들에 대해 언급하는 본문(대상 15:22;25:7;대하34:12)에서 이 단어는 판단력과 통찰력 그리고 이해 능력을 강조한다. 음악에 '익숙한' 이란말은 이론과 실기(성악, 기악)에 있어 훈련을 받아 조예가 깊고 능숙한 것을 말한다. '익숙한' 은 여러 종류의 전문적인 기술이 있는 사람을 서술함에 있어서도 나타난다(대상22:15). 이때 이 단어를 통해 반영되는 것은 '지혜' 이다. 지혜로운 사람을 묘사하는 말로서 '익숙한' 이란 단어를 사용한 것이다. 한편 에스겔 21:31에서 사용되는 이 단어의 원어상의 의미 역시 '장인'을 지칭하는 말이되, 파멸을 가지고 오는 ‘숙련되어 있는 사람을 지칭하여 사용되었다. 이 단어는 또한 '교육을 받은', '훈련을 받은' (렘31:18)의 의미로도 언급된다. 훈련은 '소모는 막대기' (삿3:31)를 지칭하는 말에서 그 어원을 찾아볼 수 있는 것으로, '익숙한 이란 멍에와 막대기에 의해서 어린 암소가 가르쳐지듯이 가르쳐진 것을 의미한다. 이때 훈련의 내용은 하나님의 뜻과 하나님의 율법에 순응하게 되는 것이다. 또다른 경우들에서 사람들은 전쟁의 방식들로(대상5:18)도 훈련을 받는다.

익히다 learn

'익숙하게 하다' 라는 의미이다. 히브리어 원어상의 의미는 경험이나 훈련에 의해 배우는 것 또는 습관이나 관습을 몸에 익숙하게 하는 것을 말한다. 교회의 젊은 과부들에 대한 문제를 언급하는 디모데전서 5:13에서 이 단어는 젊은 과부들의 게으름을 익히는 것과 관련되어 나타난다.

인1

<보라> 사람

인2 mercy

애정을 남에게 미치는 일을 말한다. '인'으로 번역되어 있는 이 단어의 원어상의 의미는 헬라적 용례에 있어서는 '연민'을, 그리고 유대교의 용례에 있어서는 '사랑'과 동일시 되는 감정이다. 신약성경에서는 하나님의 은혜로우신 신실하심 뿐만 아니라 하나님께서 사람들에게요구하시는 태도를 가리키는 단어로서 사용된다. 성경에서 사용된 이 단어는 상호 관계에 있어서의 친절을 의미한다(마23:23 공동번역 '자비').

인3 seal

이 말로 번역되어진 원어상의단어는 특정한 자국을 남겼던 도구를 가리키거나 그도구의 사용으로 인하여 남겨진 특정한 자국을 의미한다. 인장(印章)이라고도 표기된 것인 바, 인은 문서따위의 인지(印) 위에 그 소유자의 서명을 남기기 위해 사용하는 도장을 지칭하는 말이다. 어떤 표지나 형상이나 문자나 단어로 사물의 정체나 동일성을 입증하였던 인장의 사용은 고대의 일반적인 관습이었다(참고, 창38:18), 인(印)들 중에서 가장 오래된 것은 원통형(로울러형) 인으로 그 인을 축축한 진흙 판에 굴려서 인의 표면에 새겨진 이름이나 개인적 표시가 진흙 판에 찍히게 하였으며, 그 후 그 진흙판은 햇볕에말리거나 불에 구워 봉인을 남겼다. 문서의 경우에는그 문서 위에 적은 양의 진흙을 붙여 인을 찍었다. 원통형 인은 끈으로 이어서 목에 걸어 사용하였으며(창38:18), 메소포타미아에서 주로 사용되었다. 팔레스타인에서 주로 사용했던 형태는 압인식(式) 인이다.이것은 휴대하거나 반지에 부착하여 사용했는데(참조인장반지), 문서에 첨부되어 있는 밀랍과 같은 서명할 수 있는 물체에 자신의 반지를 대고 누름으로써 봉인을 남겼다(8:8;단6:17).
인은 권위의 부여, 권세, 법적인 유효성, 불가침성,폐쇄 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었던 바, 서명 자체가권위를 지니고 있었던 귀족이나 군주 계층의 사람들에게는 특별한 중요성을 지니는 것이었다. 특히 국가적 문서를 법적으로 유효하게 하는 데 사용되었던 왕의 인은 더욱 그러하였다(에3:12;8:8,10;단6:17-18), 이스라엘에서는 왕의 인들이 발견되지 않고 있으나 열왕기상 21:8에는 왕의 인이 사용되었던 사실이 언급되어있다. 왕의 인장은 그것을 사용하는 왕의 고문관(총리대신 등)이 발하는 명령에 왕적 권위를 부여하기 위하여 사용되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성경에서 바로가요셉에게, 페르시아의 아닥사스다 왕이 하만과 모르드개에게 했던 것처럼(창41:42;에3:10;8:2) 왕이 자신의 인(인장반지)을 신뢰하는 신하에게 하사하는 것은 비할데 없는 신뢰와 호의의 표시였으며, 엄청난 권력을 부여하는 것이기도 하였다. 인의 이러한 귀중한 성격으로 인하여 인에 대한 많은 비유적 표현들이 생겨났음을 성경을 통하여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오른손의 인장' 은 사람에게 있어서 특별히 귀중한 것을 일컫는 말이다(렘 22:24;학2:23). 아가서에서는 사랑받는 자는 마음의 인장 및 팔의 인장처럼 되기를 소망한다8:6)고 표현하고 있으며, 욥기에서는 진흙에 인친 것같이 땅을 뚜렷하게 보이게 하는 아침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으며(38:14), 이사야 29:11에서 나타난 이상은인봉한 글에 비유되었다. 한편, 에스겔 28:12은 두로왕을 완전한 인(공동번역 '정밀하게 판 옥새', 새번역'정교하게 만든 도장')으로 일컫는다. 신약성경에서인은 그리스도의 인자되심(요6:27)과, 소명(고후1:22)과 믿음으로 말미암은 의(롬4:11)와 구원(엡1:13;4:30,계7:24)과 사도직(고전9:2)에 대한 보증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