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가 command
인정하여 허락함'을 의미하는 말이다. 성경에서 '인가' 라는개념은 '명령', '요구' 등의 단어들로 표현되고 있다.그 동의어들은 주인이 일꾼에게 (룻2:9), 왕이 그의 종들에게 지시할 때 사용되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자기들의 권리를 행사할 책임은 하나님의 명령에 의해주어졌다(참고. 삼하7:7). 그리고 그의 명하심이 없이결정적인 사건들이 일어난 적은 없다(애3:37). 하나님께서 무언가 행하도록 명령하실 때는 이행할 방법도주시며(출25-39장. 참고․ 출31:2-6;35:30-36:1;39:5,7,32,42), 명령에 대한 진실성을 보증하신다(신28:8;시105:8), 하나님은 그가 명하셨던 것을 기억하시고 선포된 명령에서 하나님 편에서 하셔야 할 모든 것을 다행하시기 위해 정성을 다하신다(대상16:15). '하나님께서 인가하시다' (출18:23, 공동번역 '하나님의 뜻에도 부합되다’, ‘하나님의 명하신 대로' )라는 말은 바로 이러한 개념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며, 모세의 장인이드로는 하나님께서 인가하시면 행정 조직을 효율적으로 편성할 것을 모세에게 충고하였다.
인간
<보라> 사람
인내 patience
성경에서의 인내는 반대 또는 억압을 당하였을 때 하나님께서 행하신 또는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자제력을 말한다. 이것은 수동적인 것은 아니다. 이러한 태도로 오류를 대하는 것은 하나님의 사랑 또는 그리스도인의사랑의 소임이다. 구약에서의 개념은 '오랫동안'을의미하는 히브리어 '아레크' 에 의하여 나타난다. 하나님께서는 노하기를 더디하신다(출34:6;민14:18;느9:17;시86:15:103:8;145:8:욜2:3;욘4:2), 이 개념은 헬라어'마크로티미아'로 정확하게 표현되며 영역본 KJV에서는 빈번하게 오래 참으시며' 로 번역된다. 트렌취(Trench)는 인내를 '노하기 전에 마음을 오래도록 억누르는 것' 이라고 정의하였다.
인내는 하나님께서 마땅히 진노 받아야 할 죄된 인간을 대하시는 그분의 성품이다(사48:9;호11:8), 살인자 가인에게 주신 하나님의 보호의 표(창4:15), 홍수로쓸어버린 세상에 주신 하나님의 은총의 증거로서의무지개(창9:11-17. 참고. 벧전 3:20), 거역하는 이스라엘을 수없이 회복하신 것(호11:8-9), 니느웨를 보전하심(욘3:10;4:11), 예루살렘을 향한 하나님의 반복되는호소(막12:1-11;눅13:1-9,34;롬9:22), 그리스도의 재림의지연(벧후3:9) 등, 이 모든 것들은 하나님의 인내에 대한 대표적인 예들이다. 그리스도인들은 이와 같은 성품을 나타내야 한다(마18:26,29;고전13:4;갈5:22;엡4:2;살전5:14. 잠언에서는 인내의 실제적인 가치가 강조되고 있다. 그것은 다툼을 피하며, 특별히 화가 날 때 관계를 지혜롭게 처리하도록 돕는다.
하나님의 인내는 '공간과 시간을 목적이 있어 양보하는 것' 이다(Barth). 그것은 회개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롬2:4;9:22;벧후3:9). 하나님의 인내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궁극적인 계시와 구속을 기다리시는'죄인과의 휴전'이 되어 왔다(롬2:4;3:25), 기도는 화해의 기회를 연장시킬 수 있다(창 18:22이하;출32:30;요일5:16).
사람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인내는 상황에 대한 인내, 즉 고난과 현재의 시련들을 대하는 인내와 똑같이일치해야 한다(롬5:3;고전13:7;약1:3;5:7-11;계13:10). 하나님은 이러한 그리스도인의 인내를 제공하시는 하나님이시요(롬15:5;살후3:5), 예수는 인내의 위대한 모본이되신다(히12:1-3). 따라서 끝까지 인내하는 자는 그의인내를 인하여 그의 영혼을 얻을 것이다(막13:13; 눅21:19;계3:10).
인도1 India
히브리어 '혼두'는고대 페르시아어 힌두(hind), 산스크리트어 신드(sindhu)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성경에서 아하수에로 왕(크세르크세스 1세)이 다스리는 영토의 동쪽경계로 언급된 이곳은(에 1:189) 페르시아(바사)의 다리오 1세에 의해 정복되어 페르시아의 영토가 되었다. 페르시아 비문의 내용으로 볼 때 이곳은 아카이메네스 왕조 때의 페르시아 제국(B. C. 559-330)의 속주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보편적으로 이스라엘 사람들은 인도에 대해서는 잘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보여지나 아주 국부적이며 간접적인 상업적 접촉은 있었던것으로 추측된다(참고, 왕상10:11;겔27:15-36). 로마 시대에 와서 지리에 대한 지식의 발전이나 로마의 인도와의 상업적 교류에도 불구하고 신약성경은 인도에관해서 무관심했다.
인도2/-자 lead/chiefman
'지도함' 또는 '길을 안내함'을 의미하는 말이다. 성경에서 이 단어는 때때로 옳은길을 따르는 사람의 지도나 안내를 의미하기도 하나,대체로 자기 백성을 이끄시는 하나님, 또는 가르치시는 하나님과 관련되어 나타난다(출13:17;수24:3. 참고.시25:9;78:72), 즉 성경에서 '인도하다' 라는 말이 등장할 때는 그 주체가 대부분 하나님이라는 의미이다. 특히 구약성경에서 언급되었을 경우 더욱 그러하다. 이단어는 종종 단순히 안내하거나 이끄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이 단어는 특정 지역에서 밖으로 나가거나 혹은 어떤 사람 앞에서 물러가는 것이라는 의미를함축하고 있다. 출애굽 사건을 다루는 구약성경의 본문에서(출3:10-12;13:3,9,14;레19:36;민15:41;신1:27;수24:5-6,삿2:12;삼상 12:8;왕상8:16;대하6:5;렘7:22;겔20:6;단9:15) 인도라는 말은 대부분 이러한 의미로 사용되는바, 하나님의 주권적인 권능을 강조하면서 나타난다.원어상 이 단어에는 때로 '친절하게 인도하신다' 라는개념이 포함되어 있는데, 특별히 양떼들에 대한 목자의 애정과 관심을 기울인 인도를 의미한다(시 23:2;31:3;사40:11;49:10;51:18), 이것은 '손으로 사람을 이끄는 것', 즉 무력한 사람 또는 바른 길로 인도되어야 할사람을 이끄는 것(참고, 창19:16)과 비교된다. 그의 백성들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행위를 특징지워주는 것은 바로 사랑과 관심이 넘치는 목자와 같은 인도하심이다(비교, 출15:13), 출애굽기에서는 이러한 하나님의 인도가 이스라엘 앞에서 구름기둥과불기둥으로 나타났다(출13:21). 시편 기자들이 하나님께 자기를 인도해 달라고 한 요청은 하나님께서 의료운 길을 보여주면서 그들 앞에 임재해 달라는 요청이었다(시 5:8;61:2;139:24; 143:10).
한편 신약성경에서 인도의 주체는 공동체 지도자들로도 나타난다(히13:7,17,24), 이들은 믿음의 본이 되는 자들이며, 하나님께 책임을 다하는 자들이다. 예루살렘 교회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안디옥 교회에 알리기 위해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보냄받은 바사바라하는 유다와 실라는 형제들 중에서 '인도자'라 불리었다(행15:22). 요한복음 16:13에서는 성령이 성도들을진리 가운데로 인도하는 안내자로 제시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하나님 앞으로 인도하려고 죽으셨는데, 여기에서 이 단어는 제의적 용법으로 사용되고있는 바, '드림' 이라는 보다 특수한 의미와 결부된다(벧전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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