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금 king
군주국가에 있어서 나라를 다스리는 최고의 통치자, 곧 왕을 가리키는 말이다. '임금'으로 번역된(신28:36;잠22:11;30:22;겔37:22;말1:14) 히브리어 원어가 지닌 의미는 '유력하고 위엄이 있고 확고한 판단을 내리는 사람'이다. 구약성경의 개념에 의하면 임금은 인간보다 하나님의 권한으로 세워진다. 또한 신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다양한 개념으로 언급되는 바, 우선 하나님과 대립되는 혹은 하나님께 예속되는 땅의 왕들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사도행전7:18과 히브리서 11:23에 나오는 임금은 '바로' 를 가리킨다. 임금들은 세상의 통치자들(마17:25;딤전2:2;계1:5)이지만, 만왕의 왕은 어린양이신 그리스도 뿐이시다(참고. 계19:16. 그 나라의 자녀들은 세상의 임금들앞에 끌려가지만(마10:18) 그들은 그 나라의 자녀들이알고 있는 바를 알지 못한다(눅10:24). 그들은 반드시복음을 들어야 한다(행9:15). 요한계시록 9:11에서 '아바돈', 혹은 '아볼루온' 이라 불리는 무저갱의 사자를임금이라 하는데 이는 사탄을 가리킨다. 신약성경에서는 또한 그리스도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언급한다(요1:49;행17:7), 마태복음 5:35에서는 이 호칭이 하나님께 주어져 있다. <참조> 왕
임나1 Imna
1. 아셀의 아들 중 한 사람으로, 임나 가족의 족장되었던 자이다(창46:17; 민26:44;7:30).
2. 히스기야 시대 때 하나님 전의 동(東) 문지기였던 레위 사람 고레의 아버지이다(대하31:14).
임나2 Imnah
아셀 지파의 자손이며,헬렘의 아들인 그는 족장 중 한 사람이다(대상7:35).
임마누엘 Immanuel
'하나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다' (사8:10)라는 의미로, 그리스도에게 붙여진 이름이다. 마태복음 1:22-23에서 보여지듯이 이 이름과 해석은 선지자 이사야의 글에서 유래된 것이다. 즉 이 이름은 이스라엘이 적들의 위협을 받던 시대에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에게 준 구원의 징조를 보여주는 문맥 가운데 언급되어 있다. 요담의 아들 아하스가 유다를 치리하던 B. C. 734년에는 남왕국 유다가 아람 왕 르신과 북왕국 이스라엘 왕 베가 연합군의 공격을 받아 곤경에 빠져 있을 때였다. 이때 하나님께서는 이사야를 통해 하나님께서 그 백성과 같이 계실 것을 보장해주셨는데, 그것은 곧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며,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는 것이었다(사 7:14. 이 이름은 이사야 8:8에서 임마누엘의 땅이 앗수르에 의해 짓밟히리라는 경고와 결부되어 다시 언급되었으며, 8:10에서는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위안의 뜻으로 같은 뜻의 말이 사용되었다.
동정녀에게서 태어난 아들 임마누엘은 하나님의 백성을 위한 표적이며, 그 이름이 뜻하는 바대로, 인간이 어떠한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든지 그들에게 희망이 되는 존재이다. 따라서 마태복음 1:22-23은 동정녀에 의한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이 바로 하나님이 자기 백성과 함께 하시리라는 약속의 완전한 성취임을 보여주는 글이다. 한편 이사야 7:14의 임마누엘 예언은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과 함께 하신다'는 생각의 출발점이라기보다는 정점이라 할 수 있다. 구약성경에는 빈번히 하나님의 현존과 그것이 갖는 의미에 대해 언급되어 있다. 구약성경에 나타난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과 함께 하신다는 의미는 우선 하나님이 자기 백성을 떠나거나 저버리지 않는다는 것이다(신31:6;수 1:5,7;3:7; 왕상8:57;대상28:20). 그것은 악을 두려워하거나 절망할 필요가 없다는 것(신31:8;대상28:20;대하 20:17;사41:10), 그리고 아무런 부족함이 없다는 것을 알게 한다(신2:7).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함께 하신다는 생각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평강을 가져다 줄 것이다(대상22:18), 이와같이 구약성경에는 하나님이 그 백성과 함께 하신다는 개념과 그에 따른 유익들이 자주 나타나 있다. 이사야 7:14 88의 임마누엘 예언은 그러한 모든 말씀들에 대한 궁극적 성취를 가리킨다. 그리고 그것은 사람의 모습으로 태어나신 하나님이신 그리스도의 인격 안에서 완전히 성취되었다.
임멜1 Immer
1. 16번째 반차를 좇아 제사장이 된 다윗 시대의 사람이다(대상24:14).
2. 느헤미야를 도와 예루살렘 성벽 재건 작업을 했던 사독의 아버지이다(느3:29)
3. 예레미야 시대의 제사장으로, 예레미야에게 적대적이었던 성전 유사장(有司) 바스홀의 아버지 이다(렘20:1).
4. 바벨론 포로에서 귀환한 한 제사장 가문의 조상이다(대상9:1-12;스2:37). 므실레밋의 아버지로 표기되어 있으며(대상9:12), 그의 후손 중 하나니와스바냐는 이방인 아내를 돌려보내도록 권유받은 사람들의 명단에 포함되어 있다(스10:20).
임멜2 Immer
확인되지 않은 바벨론의 한 지명으로, 포로 중 유대인 가족이 머물렀던 성읍이다(스2:59;느7:61). 훗날에 탈무드에서는 이곳을 '케파르 임라' (Kefar Imra)로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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