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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임자 / 임종 / 임하다 / 입 / 입관

임자 owner

어떤 '사물의 주인'을 일컫는 말이다. '언약서' (참고,출24:7)로 알려진 부분 가운데서 시민법 또는 사회적관계법으로서 모세가 받은 율법 조항들 중 자주 등장하며, 선물에 관한 잠언의 교훈 중에서도 언급되어진다(출21:28-36;22:11-15;잠17:8). 예수께서 예루살렘에입성하시기 위해 제자들을 보내 나귀 새끼를 풀어 끌고 올 때에 나귀 임자들은 왜 나귀 새끼를 푸는지 물었는데, 이때 제자들은 주께서 쓰시겠다고 대답하였다(19:28-34).

임종 end of life

죽을 때, '사람의 숨이 끊길 때' 를 지칭하는 말이다. 믿음이 어떻게 요셉을 통하여 역사되었는지를 보여주는 문맥 속에서 요셉의 유언과 관련하여 언급되었다(히11:22).

임하다 come upon

'임하다' 는 구약성경에서 대개 하나님의자기 계시와 관련된 의미로 쓰였는데, 때로는 어떤 사건이 발생하는 것을 묘사하는 말로도 나타난다. 이 단어가 나타내는 가장 일반적인 의미는 '오다'이다. 이러한 의미는 이 단어가 무엇보다도 자기 백성에게 오시는 분으로서의 여호와와 관련되어 나타날 때 보여진다. 예를 들면 출애굽기 19:9에서 하나님이 짙은 구름가운데 시내 산에 강림하셨듯이 '임하다' 란 '하나님께서 직접 임하신다'는 의미로 쓰여진 단어이다(출20:20;시50:3;96:13;98:9;사40:9-11;호6:3;슥2:10). 또한 이말은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약속은 선한 일만이 아니라불길한 일도 미치게 하신다는 내용에서 나타난다(수23:15). 즉 그렇게 하심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역사에 대한 통치권을 증명해 보이시는데, 선지자들을 통하여말씀하신 하나님의 예언에서 종종 사역형, 즉 '임하게하다' 라는 표현으로 사용되어 역사를 주권적으로 이끄시는 분이 바로 여호와시라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는역할을 하기도 한다(사66:4;렘49:8;겔5:17;6:3). 한편 '임하다'는 어떤 사건이 시간적으로 가깝거나 가깝게 다가서는 것을 가리키는 말일 수도 있다(신32:35). '임하다'란 표현은 '만나다', '마주치다' 라는 의미를 기술하는 데에도 사용되었는데, 민수기 23:16에서 하나님께서 발람을 만나주신 것에서 이 단어를 발견할 수 있다(참고, 23:3), 출애굽기 3:18에서는 이러한 뜻의 단어가제의적 용법으로 쓰여졌다.
신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오다' 라는 의미로 가장많이 사용되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첫 오심(딤전1:15), 하나님 나라의 도래(마6:10; 막9:1;눅11:2), 메시야의 오심(마21:5;24:42), 그리고 그리스도의 재림(계2:5,16;3:11)과 그가 가져오게 될 심판(골3:6) 등과 관련되어 나타난다. 이 단어는 성령의 오심, 즉 구원의 시대가 동텄음을 보여주기도 한다(행19:6, 몇몇 구절들에서 이 단어는 메시야 또는 인자의 강림에 대한 사상과 관련된 전문 용어, 즉 헬라어 '파루시아'를 번역한 말이다(마24:3,27). 이때의 의미는 '현존', 또는 '직접 대면함' 이다. 데살로니가후서 2:9에서는 이러한 의미가 적그리스도에 대하여 쓰여졌다. 이외에도 '임하다'란 단어는 '이미 도착하다' (마12:28;눅11:20;살전 2:16, '내려앉다' (행2:3), '내려오다' (마3:16, '덮치다'(살전5:4), '정해지거나 지정된 목적에 도달하다' (고전 14:360 등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입 mouth

'입' 이란 단어는 몇 가지 의미들을 함축하고 있는 말로서, 성경에서는 특히 시편과 잠언에 자주 언급되어 있다. 이 단어가 의미하는 것은 먼저 말을 위한 중요한 발성 기관'으로서, 하나님에 대하여(사1:20:40:5;렘9:12), 사람과 동물에 대하여(창8:11;민22:28;사10:14;단4:31;6:22;13:2) 사용된다. 이 단어는 먹고 마시는 기관을 가리키는 말이기도 하다(삿7:6;삼상14:26-27). 그러나 이러한 의미는 성경에 그리 자주 나타나지 않으며, 몇몇 구절들에서는 비유적으로 쓰여졌는데, 예를 들면 '삼키는 땅의 입' (창4:11;민16:30,32), ‘스올’(시69:15) 등이 그것이다. ‘입’은 입맞추거나(왕상 19:18;욥31:27;아1:2) 조롱하는 데(욥16:10;시35:21;사 57:4) 사용되는 외적 기관이기도 하다. 한편 욥기 8:21과 시편 126:2에서는 '웃는 기관'으로 이 단어를 사용하고 있다. 이 단어는 '말'에 대해서도 쓰여져 있다(사11:4). 성경에서 '입'은 때로 인격화되어 독립된 행위자로 나타나 있다. 입은 음식물을 선택하고(잠 15:14), 미련한 자는 매를 부르며(14:3) 그리스도의 입에서 나오는 이한 검으로 대적들을 심판하신다(계 19:15). 시편 141:3에 의하면 하나님은 입 앞에 파수꾼을 두신다. 한편 이사야 30:28에서 이 단어는 '턱'을, 그리고 빌립보서 2:11에서는 '혀' 를 의미하고 있다.

입관 put in a coffin

시체를 관 속에 넣는 일을 말한다. 성경에는 이스라엘 자손들이 요셉의 시신을 입관한 사실이 언급되어 있는데(창50:26), 몸에 향 재료를 넣었다는 것으로 보아 이 경우는 정교한 미이라화 작업을 거친 후 미이라 관에 시신을 안치한 것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