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측량(줄) / 측은히 여기다 / 층 / 층계 / 층대

측량/-줄 measure

측량은 생각하여 헤아림 혹은 물건의 높이, 길이, 위치, 거리 등을 재는 행위이고, 측량줄은 그때 사용되는 도구이다(렘31:39), 솔로몬이 여호와의 전을 위해 부어낸 놋 기구는 너무 많아 그 놋중수 측량할 수 없었다(왕상7:47). 특히 이 단를어는 하나님의 능력과 은혜는 측정할 수 없을 만큼 크고 깊음을 표현하기 위해 자주 사용된다. 하나님의 광대하심은 측량할 수 없으며(시145:3), 그의 의와 구원도 측량할 수 없고(71:15), 그의 판단도 측량할 수가 없다(롬11:33).

측은히 여기다 yearn

딱하고 가엾음을 일컫는 말. 예수께서는 재산을 탕진하고 돌아오는 둘째 아들을 측은 히 여겨 달려가 맞는 아버지의 비유를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설명하셨다(눅15:20).

여러 개로 포개어져 있는 것의 켜를 세는 단위. 노아의 방주는 상, 중, 하 3층으로 되어 있었다(창 6:16. 그러나 우리말로 번역된 삼층이라는 단어가 히브리 성경에서는 나타나지 않는다.

층계 step

여러 개의 턱을 만들어 층층으로 된 곳을 오르내릴 수 있도록 만든 시설을 가리키는 말이다. 하나님께서는 층계로 하나님의 단에 오르지 말라고 명하셨는데(출20:26) 이는 하체가 드러날 것이기 때문이었다.

층대 stair

여러 층으로 된 대(臺)를 일컫는 말이다. 솔로몬은 여호와의 전을 위해 백단목으로 층대를 만들었으며(대하9:11), 예루살렘에서 유대인들의 소동으로 천부장에게 붙잡힌 바울은 층대에 올라가 변론을 함과 동시에 복음을 전하였다(행 2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