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치다1 / 치다2 / 치다3 / 치다4 / 치다5 / 치다6

치다1 smite

연장이나 손으로 때리다, 혹은 적을 공격하다의 의미이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이러한 일반적인 의미 외에 특별히 하나님의 심판을 의미하기도 했다. 먼저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된 예를 보면, 모세는 지팡이로 반석을 두 번 쳐서 물이 나오게 했으며(민20:11), 다윗은 하닷에셈을 쳐서 파하였다(삼하8:10), 하나님의 심판을 가리키는 의미로 사용된 예는 여호와께서 다윗과 밧세바 사이에 난 첫 아이를 치시매 그 아이가 심하게 앓다가 죽은 것과(삼하12:15), 여호와께서 나발을 치시매 그가 죽은 것에서 볼 수 있다(삼상25:38).
신약성경에서도 이 단어는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이 되기도 하고(마5:39;고전9:26), 하나님의 심판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였다(행12:23), 특히 이 단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건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예수께서 잡히시던 밤에 베드로는 대제사장의 종의 귀를 쳐 그 귀를 떨어뜨렸으며(막14:47;요 18:10), 붙잡히신 예수를 대제사장의 하속들은 손바닥으로 치고, 무리들은 주먹으로 쳤다(막14:65). 또한 로마 군병들은 갈대로 예수의 머리를 치기도 했다(막 15:19).

치다2 seal

표시를 하기 위하여 인장 등을 찍다. 이 말은 이세벨이 나봇의 포도원을 빼앗기 위해 아합의 이름으로 편지를 쓰고 인장을 찍은(공동번역 ‘옥새로 봉인하다' ) 내용에서 언급되었다(왕상 21:8).

치다3 cast

뿌리다, 끼얹다, 혹은 붓다를 의미하는 말이다. 하나님께서는 하나님께 드릴 속죄제물은 흠없는 수송아지나 숫양에 소금을 쳐서 번제로 드리라고 에스겔에게 말씀하셨다(겔43:24).

치다4 pitch

병풍이나 가리개로 주위를 둘러막다, 혹은 고기를 잡으려고 그물 등을 펴놓다라는 뜻이다. 성경에서 이 단어는 주로 장막을 침에 사용되고 있다.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위하여 장막을 쳤으며(대상15:1), 야곱은 라반에게서 달아나 산에 장막을 쳤다(창31:25). 그물을 친다는 의미로 쓰인 예는 천국은 마치 바다에 친 그물과 같다고 한 예수의 비유이다(마13:47).

치다5 pasture

가축을 기르다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구약성경에서는 일반적으로 양을 기르는 것을 의미하는데, 아벨은 양을 치는 자였으며(창4:2), 야곱은 라반의 집에 머무르면서 라반의 양떼를 쳤다(30:36). 신약성경에서도 가축을 기른다는 일반적인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데, 예수의 명령으로 귀신들이 들어간 돼지떼가 바다에 뛰어들어 몰사하자 돼지를 치던 자들이 놀라서 다달아난 문맥에서 언급되고 있다(마8:33). 예수의 비유에서 자기 몫의 재산을 받아 떠난 둘째 아들은 결국 재산을 다 써 버리고는 들로 나가 돼지를 치게 되었다(눅15:15). 그러나 이 단어는 하나님과 교회 혹은 하나님과 하나님의 백성과의 관계에서 비유적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즉 하나님의 백성을 양육하고 가르침을 나타내는 데 사용되었다. 부활하신 후 예수께서는 베드로에게 '내 양을 치라' (공동번역 '내 양들을 잘 돌보아라')고 말씀하셨으며(요21:16), 베드로는 장로들에게 하나님의 양무리를 자원하는 마음과 즐거움으로 치라고 권면하고 있다(벧전5:2).

치다6 divine

점괘를 보다. 요셉은 식량을 구하러 애굽에 온 형들 음을 떠보기 위해 베냐민의 곡식 자루 속에 은잔을 숨겨둔 후 그것을 이유로 베냐민을 잡아두고자 했다. 그때 요셉은 형들에게 '나 같은 사람이 점 잘 칠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고 이야기 하였다(창4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