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회 break up
집회나 회의를마치는 것을 뜻한다. 이 단어는 신약성경에서 찾아볼 수 있는데, 비시디아 안디옥에 간 바울과 바나바가 회당에서 회당장들의 요구에 따라 회중에게 권면과 가르침을 베풀고 모임을 마치자 사람들(회중)이흩어져 각자의 갈 곳으로 갔다는 의미로 사용되었다(행13:43).
포도나무/-송이 vine/cluster of vine
일반적으로 성경전체를 통하여 언급되며, 비유적 의미로도 자주 언급된다. 포도나무는 아브라함의 시대 이전부터 고대 애굽과 가나안에서 재배되었다(창14:18;민13:20,24)․ 유대와 사마리아의 산악지대들은 곡식 재배에는 적당하지 않았으나 포도나무 재배에는 안성맞춤이었다. 포도나무 가지들은 대개 땅을 따라 눕게 하거나 테라스에 걸치지도록 하였으나 나무 그늘을 만들기 위해 막대기를 사용하여 땅 위로 솟게 하거나 장대로 받치는경우도 있었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자기가 심은 포도나무 아래에서 안연히 살 수 있었다(왕상4:25, 공동번역 '두발 뻗고 잘 수 있었다' ).
포도나무에서 많은 수확을 거두려면 지속적인 보살핌이 필요하였다. 포도나무에 싹이 트고 꽃이 떨어지고 포도송이가 맺혀 익게 되면, 가지 치는 사람은 열매 맺지 않은 가지들을 잘라버린다(사18:5, 참고. 요15:2), 그 결과 남은 가지들은 더욱 강해지고 더 많은열매를 맺게 된다. 또한 땅을 갈아 잡초가 자라지 못하게 했으며, 잘린 가지들은 모아 불태웠다(요15:6). 7월 말경에 포도가 익기 시작하지만 실질적인 수확은 8월 내지는 9월에 가서야 이루어진다. 물론 일찍 딴 포도는 너무 시어서 이가 시큼하였다(렘31:29-30;겔18:2).수확기에 파수꾼들은 망대에 머물렀으며, 때로는 포도원 주인의 온 가족이 도둑을 막기 위해 가설된 오두막에 기거하기도 하였다. 수확기는 언제나 행복이 넘치는 때였다. 술틀(포도주틀)을 밟는 사람들은 포도를 밟으면서 큰 소리로 흥겨운 노래를 불렀다(삿9:27;사16:10;렘25:30;48:33). 포도주는 새 염소가죽 부대(마9:17)나 큰 도기 그릇에 저장하였다. 포도나무는 7년째 되는 해마다 갈지 말고 묵혀 두어야 했다(출 23:11;레25:3). 포도는 히브리인들의 주요한 음식의 하나였으며, 수확량의 일부는 건포도 형태로 보관하였다(삼상 25:18). 포도는 그들에게는 당분의 주요 원천이었다. 또한 포도액은 맛이 상큼하고 발효도 잘 되었다.
포도나무는 고대 히브리인들에게 번영과 평화의상징이었다(왕상 4:25:미4:4;슥3:10), 그리고 포도나무는흔히 이스라엘을 상징하였는데, 이스라엘은 여호와에의하여 애굽에서 가져다가 심겨졌다(시80:8-13). 또 이스라엘은 선택된 극상품 포도나무였으나 들포도를 맺은 나무가 되었다(사5:2-7. 참고, 렘2:21;호10:1). 포도나무는 재목이 될 수 없고 단지 땔감으로만 유용한 것처럼 하나님을 거느린 예루살렘 거민들도 멸망할 것이다(겔15장. 참고, 19:10-14. 마찬가지로 한 개인(시드기야)도 포도나무로 비유되고 있다(겔17:1-10). 또한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의 아내는 결실한 포도나무 같을것이라고 언급되어 있다(시 128:3), 포도는 은유적으로사용되어서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을 만나시기를 '광야에서 포도를 만남같이' (호9:10) 하셨으며 남은 자들이 포도송이로 비유되었다.
예수께서 말씀하신 일부 비유들은 포도나무와 포도나무 재배와 관련되어 있다(마9:17;20:1-16;21:28-41;눅13:6-9). 예수께서는 자신을 유일한 참 포도나무로,그의 아버지를 농부로 묘사하고 있고 제자들을 그 나무와 유기적으로 하나가 되어 있는 포도나무 가지로비유하셨다(요15장). 중요한 것은 그리스도인들이 믿음의 열매를 맺으려면 '그리스도 안에 거해야 한다.는 것이며 만일 열매를 맺지 못한다면 그는 잘려질 것이다. 더 나아가 다음과 같이 그리스도와 교회 사이의긴밀한 관계가 강하게 강조되고 있다. “나는 포도나무요 너희는 가지니"(요15:5).
포도원 vineyard
포도를 재배하는 과수원으로서 성경시대의사람들로서는 포도원이 유일한 재정적 원천이었다. 이것은 나봇이 아합 왕에게 포도원을 팔지 않겠다고 거절했던 한 이유를 어느 정도 설명해 준다(왕상21:1-4).
이사야서는 포도원 농사에 대하여 상세한 설명을해주고 있다(사5:1-6. 산지는 비교적 곡물 재배에는적당치 않았기 때문에 대개 포도원으로 가꾸어졌다(시80:10,사5:1;렘31.5;암9:13). 그러나 때로는 집 근처에 포도원이 붙어 있는 경우도 있었다(왕상21:1). 포도나무를 심기 전에 필요한 구획의 세심한 준비작업이 필요하다. 먼저 커다란 돌들을 치워버리고 쟁기질을 한후, 여우(아2:15)나 돼지(시80:13), 그리고 도적(렘49:9)으로부터 포도원을 보호하기 위하여 돌담이나 장애물을 설치해야 하며, 평평한 바위를 오목하게 파서 만든술틀과 술틀에서 흘러나오는 술을 받는 통이 있어야했다(사1:8;5:1-7;마21:33). 그리고나서 마지막으로 각포도원마다 돌망대를 세웠다(사5:2).
대부분의 포도원은 주인이 직접, 혹은 고용된 일꾼들에 의해서 경작되었다(마20:1-16). 그러나 대지주가 자신의 포도원을 소작인에게 빌려주는 것이 일상적인 관례였으며(아8:11;마21:33-43), 소유주는 소출의 일부를 받게 된다(마21:34). 구약 시대에 포도원 주인은 한포도원에서 두 번 수확할 수 없었으며 오히려 속속들이 뒤져 따지 않고 외국인 거주자들, 과부들, 고아들을위하여 남겨두어야 했다(레 19:10;신24:21). 안식년에는포도원을 묵혀두어야 했으며(출23:10-11;레25:3-5), 한포도원에 다른 종자들과 함께 섞어 뿌려서도 안 되었다(신22:9). 그러나 이 규정은 어떤 사람이 포도원에무화과 나무를 심었다는 기록(눅13:6)으로 볼 때, 신약시대에는 강요하지 않았음이 분명하다. 포도원의 중요성은 포도원을 가꾸어 놓은 사람은 병역에서 면제된다는 율법에서 볼 수 있다(신20:6).
포도원은 포도나무와 함께 비유적으로 사용되어흔히 이스라엘을 상징하였는데(사5:1,7;27:2;렘 12:10) 이는 여호와의 은혜의 표현이기도 하다. 용서받은 이스라엘은 포도원을 받게 되고(호2:15), 후에는 ‘포도를 밟는 자가 씨 뿌리는 자의 뒤를 이을 것이다'(암9:13). 또한 하나님의 심판을 묘사하면서 자주 소재로 사용되었다(사16:10;암5:17).
신약성경에서는 예수께서 자신의 비유 말씀에서자주 사용하셨다(마20:1-16;21:28-32,33-43;눅13:6-9), 요한복음 15:1-15에서 예수께서는 자신을 참포도나무로,그의 아버지를 농부로 묘사하고 있다.
포도주 wine
고대로부터 팔레스타인-시리아 지방은 양질의 포도주가 생산되는 곳으로 유명하다. 따라서 모세가 광야에서 팔레스타인에 파견한 정탐꾼들이 그 땅의 비옥함에 감명받은 사실은 그리 놀랄만한 일이 아니다.그들은 포도송이가 얼마나 컸던지 장대에 꿰어 베어가지고서야 되돌아 올 수 있었다(민13:21-27).
포도주를 뜻하는 히브리어 단어는 여러개 있지만'야인'과 '티로쉬'가 가장 많이 쓰인다. 야인은 일반음료수(창14:18), 제물로 드리는 음료(레23:13), 취하게하는(창9: 포도주를 가리키며, 비유적으로는 지혜(잠1)9.2,5), 진노(렘25:15), 사랑아1:2;4:10)을 뜻한다. 한편티로쉬는 ‘포도즙', '새로운 혹은 달콤한 포도주' 의의미로 긍정적으로 사용되었으며(창27:28;삿9:13; 왕하18:32;슥9:17), 때때로 부정적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호4:11). 제사장들은 성무 도중 포도주 마시는 것이금지되었다(레10:9,겔44:21). 나실인은 서원을 한 시기에는 포도도 먹지 못하였다(민6:5,20,삿13:414;눅1:15).포도주의 과음은 잠언(4:17:31:6)은 물론 예언서(사5:11;56:11-12;호7:5. 참고. 사28:7;호4:11;7:5;합2:5)에서도 단죄되고 있으나 하나님은 그의 말씀의 포도주를제공하신다(55:1).
신약성경에서 포도주를 가리키는 주요한 헬라어는오이노스이다. 글레우코스 '달콤한 새 포도주')라는단어는 환희와 열정에 찬 제자들의 모습이 새 술(포도주)에 취한 것같이 보였다고 했을 때 단 한번 나타난다(행2:13). 발효 중의 새 포도주는 낡은 가죽부대를 터지게 한다(마9:17). 몰약이나 쓸개즙과 혼합된 포도주는 약으로 사용되었다. 십자가에 달리신 예수께서는밑에서 예수를 측은히 여긴 군병들이 쓸개즙을 탄 포도주를 주었을 때 받았으나 마시지 않으셨다(마27:34;막15:23). 예수께서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먹고 마시는 자로서 자신을 세례 요한과 대조시키신다(눅7:3334). 구약 시대에는 포도주를 희석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포도주에 물을 섞은 것은 불량품으로 간주되었다(참고. 사1:22). 신약 시대 이전에 포도주에 많은 물을타는 헬라적 관습이 팔레스타인에 일반화되었다. 포도주는 매 식사시에 음료로 사용되었고, 잔치에서는아낌없이 제공되었다. 이런 이유 때문에 포도주는 윗사람에게 바치는 선물 가운데 포함되었고(삼상25:18;삼하 16:1), 하나의 무역품목이 되었다(대하2:8-10,15).포도주는 음료로 사용되기 전에 천을 통하여 걸러내었다. 천은 곤충과 같은 다른 이물질들을 제거하여 포도주를 깨끗하게 하였다(참고. 마23:24). 또한 포도주는 약으로도 사용되어서, 현기증을 일으키는 사람들을 회복시키고(삼하 16:2), 일반적으로는 '비위와 자주나는 병'에 대한 처방으로 사용되었다(딤전5:23).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믿음이 연약한 형제를 죄짓게 하는 일이라고 생각되면 그리스도인은 포도주를 마시지않는 것이 옳다(롬14:21). 교회의 남자(딤전3:8), 여자(딛2:3) 직분자들은 과음을 삼가하여야 했다. 예수께서는 가나 잔치에서 물로 포도주(오이노스)를 만드셨다(요2:2-11).
마지막 만찬석상에서 예수께서는 유월절 예전에서와 같이 '포도나무에서 난 것' (마26:29; 막14:25)에 대해말씀하셨다. 이는 '포도주' 라는 말을 고의적으로 피하여 누룩 없는 빵처럼 발효되지 않은 음료를 가리키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 예수나 다른 사람들이 포도주를 어떻게 사용하였든지, 이것이 오늘날 포도주를사용하는 것이 현명하다는 입증이 되는 것은 아니다.
구약성경은 포도주의 유익함(시104:15)보다 그 위험성에 대해 더 많이 말하고 있다(잠20:1. 참고. 잠21:17; 23:20-21;23:31-35). 신약성경에서는 아마도 나실인의 서원에 따라서 세례 요한은 포도주를 마시지 않았던 반면에, 예수께서는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 (마11:18-19;눅7:33-34. 참고. 1:15)이라는 비난에 반박하지 않으셨다. 따라서 신약성경에서는 포도주를 절대적으로 죄악시 하지는 않는다(참고. 딤전5:23). 물론 신약에서도 과도한 음주는 인정되지 않는다. 왜냐하면 이러한 무절제함은 우리로 하여금 도래할 하나님의 나라에 합당치 않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눅21:34). 감독들은 술을 즐기지 않아야 하며(딤전3:3), 집사들은 술에 인박이지 않아야 했다(8절. 공동번역 '과음하지' ).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인들도 술취하지 않아야 하며 오히려 성령으로 충만해야 한다(엡5:18). 술취하는 것은 이방 문화의 특성이었다(벧전4:3). 따라서 사려깊은 그리스도인이라면, 술을 마시는것이 믿음이 연약한 형제들을 이방인들의 길로 실족케 할 위험이 있을 경우에는 절대 술을 마시지 않았다(14:21).
상징적으로 하나님의 심판은 흔히 포도주 잔이라는 말로 표현된다(시60:3;75:8;렘25:15;51:17). 이와 유사하게 하나님의 심판이 포도를 밟는 것에 비유되기도한다(욜3:13. 참고, 사63:2-6). 그러나 포도주의 풍성함은 하나님께서 내려주신 복의 표현이다. 이삭은 하나님께서 야곱에게 '풍성한 곡식과 포도주' (창27:28)를 주실 것을 기도하였다. 그리고 요엘은 '독에 새 포도주와 기름이 넘칠'(욜2:24. 참고. 3:18; 암9:13;슥10:7) 때를 즐거이 기다렸다. 물론 예수께서 최후의 만찬을 나누실 때 자신의 피를 포도주 잔에 비유하신 것은 신약성경에서 나타나는 가장 중요한 상징 가운데 하나이다. 그러나 다른 곳에서 예수께서는 자신의 새로운 가르침을 새 포도주에 비유하셨다(마9:17). 이것은 물을포도주로 변화시키신 기적으로 예시되는데(요2:1-11),아마도 물은 유대교를 의미하고 포도주는 기독교를의미하는 것이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요한계시록에는 하나님의 최후 심판을 포도주틀을 밟는 것(계14:1920;19:15)과 진노의 잔을 마시는 것(14:10;16:19)이라는말로 묘사된 구절들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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