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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ODWILL CHURCH/성경사전

(성경사전) 할례당 / 할례산 / 할로헤스 / 할리 / 할하스

할례당 the circumcision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는 상관없이 할례를 받아야만 구원을 얻는다고 주장한 유대 그리스도인들을 일컫는 말이다(엡2:11; 골3:11;4:11). 바울은 육체적인 할레만으로도 구원을 얻을 수 있다는 그들의주장에 반박한다. 그는 언약과 관련된 할례의 근본 정신을 망각하고 외형적인 율법 준수에 구원이 있음을주장하는 그들을 특별히 손할례당(損割禮堂, 공동번역'형식적인 할례를 주장하는 자들' )이라고 부르면서(빌3:2), "하나님의 영으로 (하나님을 예배하며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자랑하며, 육체를 신뢰하지 않는 새번역) 신자가 바로 올바른 의미의 할례당이라고 하였다(3:3). 유대 그리스도인, 즉 할례당의 할례를 받아야한다는 주장은 커다란 논쟁거리가 되었고, 결국 예루살렘 공의회를 통하여 다시 할례를 받아야 할 필요가없다는 결론을 내렸다(행15장). 바울은 복음의 근본의미를 거느린 채 율법만을 강조하는 그들의 특수성을 들어서 거짓교사 가운데는 특별히 할례당이 많다고 하였다(딛 1:10).

할례산 Gibeath-Haaraloth

여호수아가 애굽에서 나온 후 광야 생활 중에 태어난 할례받지 못한 이스라엘백성들에게 할례를 시행했던 여리고와 요단 사이 길갈 부근의 한 장소이다(수5:3). '할례받지 않은 것의 언덕'이란 의미를 가진 이 지명은 위의 사건과 무관하지는 않은 듯하다.

할로헤스 Hallohesh

바벨론포로에서 귀환한 후 예루살렘 성벽 중수를 도왔던 살룸의 아버지이다(느3:12). 느헤미야의 언약 문서에 인을 친 ‘할르헤스' (느10:24)와 동일 인물이다.

할리 Hali

아셀 지파에게 분배된 영토의 경계지역에 있었던 마을로서, 보석(jewel)이란 뜻을가지고 있다(수19:25). 오늘날 이곳의 정확한 위치는알 수 없지만 아마도 갈멜산 북쪽의 '텔 엘 아이' 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할하스 Harhas

여선지자 훌다의 남편으로 예복을 관리하던 살룸의 조부이다(왕하22:14). 역대하 34:22의 '하스라' 와 동일 인물이다. <참조> 하 스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