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보 pace
'걸음' 을 의미한다. 히브리어 원이상의 이 단어는 본래 '발'을 뜻하는 말이나, 그 의미가 확대되어 '행보' 로 쓰여졌다. 성경에서 이 단어는 야곱이 호위와 인도를 제의하는 에서의 호의를 사양하고 새끼 딸린 짐승과 어린아이 및 연약한 아내들의 걸음걸이 속도대로 평화롭고 안전하게 걸어가겠다는 뜻을 밝히는 데에 사용되고 있으며(창 33:14), 또한 말씀에 자신을 굳게 세워 죄악이 자기를 주장치 못하게 하기를 구하는 시편 기자의 기도 가운데에도 언급되어 있다(시119:133).
행복 blessing
심신의 욕구가 충족되어 만족감을 느끼는 정신 상태를 의미한다. 성경에서는 행복은 인간 자신이 만들어 간다기보다는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것으로 언급되어 있다. 행복은 하나님의 강복의 결과, 또는 순종의 삶을 살아가는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선물의 의미를 갖는다. 신명기에서는 행복을 얻을 수 있는 조건으로 여호와의 명령과 규례를 지켜야 함을 가르쳐 주고 있으며(신10:13), 죽음을 앞둔 모세의 축복문에서는 하나님의 구원을 얻은 이스라엘 백성을 행복자로 묘사하고 있다(신33:29), 신약성경에서 언급된 원어상의 이 단어는 '하나님 나라에의 참여를 통해 오는 특이한 즐거움' 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는 말이다. 바울은 이 단어를 '죄사함의 축복'을 묘사하기 위하여 사용하고 있다(롬4:6,9). <참조>축복/-하다
행사 work
'일을 거행함, 또는 그 일' 을 뜻한다. 이 단어는 원어상으로는 '행위, 일'등과 대부분 같은 의미를 지닌다. 구약성경에 언급된 '행사' 라는 단어는 많은 구절들에서 하나님께 대하여 사용되고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 단어가 사람의 행위를 가리키는 데는 전혀 사용되어 있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참고. 시28:4;렘4:18), 이 단어는 창조된 세계에서 행하시는 하나님의 행동을 나타낼 때 '행위' 라는 의미로서 자주 언급되었다(시 118:17). 하나님께서는 그의 모든 일을 행하시는 데 있어서 은혜로우시다(시 145:17). 하나님의 모든 행동들은 진실함으로 행해졌으며(시33:4), 크고 능하시며(시 1112,6, 기이한(시139:14), 전대미문의 것이다(시86:8).
이 단어가 쓰여진 구절들은 하나님의 개념을 확증시켜 주며, 구약성경의 하나님 이해에 근본적인 역할을한다. 하나님의 행사에는 역사 안에서 행하시는 하나님의 행위들과(시90:16;95;9:111:3) 하나님의 창조시에계시된 그의 위대하신 행동들이 포함된다. 하나님의행사는 기쁨의 근원이며(시92:4), 그 행사는 위대하다고 선포되었거니와(시92:5), 시편 기자는 하나님의 행위를 망각하는 비참한 결과를 경고하고 있다(시 106:13이하). 한편 몇몇 구절에서 이 단어는 사람의 사악한행위와 명백히 대조되는 개념에서 하나님의 행위가의로우시며, 영예로우시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말이기도 하다(대상16:8;시9:11;105:1).
신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원어상으로 ‘모든 종류의일'을 의미하는 말로 자주 언급되고 있는데, 구약성경에서와 마찬가지로 사람의 악한 행위에 대해서도요7:7;8:41), 그리고 역사에서 행하시는 하나님의 행위에대해서도(히3:9) 사용되었다. 또한 이 단어는 아브라함의 일들과 같이 도덕적 성취의 기초를 형성하는, 그리고 기록된 율법 없이도 행해질 수 있는 율법의 완성가운데서의 일들을 지칭하기도 한다(요8:39), 사도행전 7:22에서는 '행사'가 '말'과 대조되는 말로서 쓰여졌다. 또한 이 단어는 도덕적, 종교적 견지에서 말하는 생활 방식 전체를 가리키기도 한다(고전4:17). 누가복음 23:51 의 '행사에 가(可) 하지 아니한'은 스토아주의에서 주장하는 말, 의지 및 행위의 일치라는 사상을 반영한 표현이다.
행선/-하다 sail
'배가 가다' 라는 뜻이다. 헬라어 원어상으로는 ‘출항하다, 항해하다'로 쓰여져 있으며, '아래로 항해하다, 바람을맞으며 항해하다' (행27:4,7)라는 의미로도 언급되어 있다. 예수께서 바다를 평정하신 사건에서(눅8:23)와, 수로(水路)를 통하여 밀레도와 두로 등을 거쳐간 바울의3차 전도여행을 다룬 본문들에서(행20:13,16;21:1,3), 그리고 로마로 가는 바울의 항해 여정 중 일어난 일에 대해 기록하고 있는 사도행전 27장에서 여러 차례(2,4,7,9-10,24절) 이 단어를 발견할 수 있다.
행순하다 make one' s round
‘살피며 순을 돌다' 라는 의미이다. 이 단어는 히브리어 원어상 '지대한 관심을 기울이다' 라는 뜻을 함축하고 있는 말로서, 돌보기나 보호하는 것에 대한표현으로 사용되었다. 아가서 3:35:7의 '행순하는 자'(공동번역 '순찰하는 야경꾼')는 침입자 등을 대항하여 지키는 사람이라는 뜻이며, '파수꾼' (사21:11)이나'지키는 자' (창1:9)와 같은 개념으로 쓰여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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